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s among job stress, stress-coping style and job satisfac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 objective of study is 256 elementary school teachers. After choosing 7 schools located in Busan, 283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measu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s among job stress, stress-coping style and job satisfac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 objective of study is 256 elementary school teachers. After choosing 7 schools located in Busan, 283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measure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teachers' job stress scale, coping ability scale against stress, and the Korea Teacher Opinionnaire Tes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4.0 program. For handling data,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Major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is found that reward & personnel management in sub-variables of job stress and control method in sub-variables of stress-coping style has significantly predicted job satisfaction level. Second, in sub-variables of job satisfaction, reward & personnel management, control method, management system, learning establishments has significantly predicted duties, increase of specialty, human relationships, and work atmosphere, respectively. Finally,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and suggestion for further research are presen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s among job stress, stress-coping style and job satisfac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 objective of study is 256 elementary school teachers. After choosing 7 schools located in Busan, 283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measure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teachers' job stress scale, coping ability scale against stress, and the Korea Teacher Opinionnaire Tes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4.0 program. For handling data,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Major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is found that reward & personnel management in sub-variables of job stress and control method in sub-variables of stress-coping style has significantly predicted job satisfaction level. Second, in sub-variables of job satisfaction, reward & personnel management, control method, management system, learning establishments has significantly predicted duties, increase of specialty, human relationships, and work atmosphere, respectively. Finally,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and suggestion for further research are presen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즉 학습시설, 동료관계, 잡무, 보상·인사, 행정체계, 학습지도 등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및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 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 그들간의 상관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SPSS 14.
즉 학습시설, 동료관계, 잡무, 보상·인사, 행정체계, 학습지도 등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및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 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교직만족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교단 현실에서 초등교사의 교직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즉 학습시설, 동료관계, 잡무, 보상·인사, 행정체계, 학습지도 등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및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 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측정하기 위하여 원용준(1997)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문항을 사용하였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증상관리방법 8문항, 통제방법 5문항, 회피방법 4문항으로 구분하였으며 17문항을 Likert의 5단계 평정척도로 하여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증상관리방법은 휴식이나 운동 및 여행을 통해 정서적 안락감을 찾는 스트레스 대처방법이고, 통제방법은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와 의논하거나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실행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이며, 회피 방법은 스트레스 상황을 회피하는 대처방법을 말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의 사하구와 북구, 해운 대구에 소재한 7개 초등학교의 교사를 표집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83부의 설문지 중에서 검사문항에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27부를 제외한 256부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이 설문에 응답한 연구 대상자의 배경별 특성을 보면 <표 1>과 같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의 학교를 포함한 부산광역시 사하구의 4개 학교와 북구의 2개 학교, 해운대구의 1개 학교의 총 7개 초등학교의 교사 283명에게 의뢰하여 회수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의 학교를 포함한 부산광역시 사하구의 4개 학교와 북구의 2개 학교, 해운대구의 1개 학교의 총 7개 초등학교의 교사 283명에게 의뢰하여 회수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 그들간의 상관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SPSS 14.0을 사용하였다.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대적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선택법을 사용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교직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상대적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선택법을 사용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한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그리고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수현(2004)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장연진(2008)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측정하기 위하여 원용준(1997)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문항을 사용하였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증상관리방법 8문항, 통제방법 5문항, 회피방법 4문항으로 구분하였으며 17문항을 Likert의 5단계 평정척도로 하여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를 대한교육연합회의 전성연(1982)이 개발한 교사 직무만족 척도(Korea Teacher Opinionnaire:KTO)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 검사는 7개 하위요인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반응 양식은 Likert의 5단계 평정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또한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 요인인 행정체계와 학습지도는 직무만족도의 모든 하위 요인과 부적상관이 있었다. 그러나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학습시설과 직무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전문성 신장은 다른 하위요인과 가장 상관이 적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여러 선행 연구(신종학, 1995; 여환원, 1999; 이현숙, 1993; 정성훈, 2007; Beehr, 1976; Jackson, 1983; Kavanah, Hurst & Rose, 1981)에서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고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직무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는 보고된 것과 일치한다.
끝으로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인정지위에는 보상·인사, 통제방법, 행정체계, 회피방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증상대처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에서 통제방법을 사용할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휴식이나 운동 및 여행을 통해 정서적 안락감을 찾으려는 증상관리방법보다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의 자문을 구하거나 초등교사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통제방법이 보다 더 직무만족도에 큰영향을 끼친다.
다음으로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근무환경에는 학습시설, 행정체계, 회피방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을수록, 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열악한 근무상황을 회피할수록 근무환경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관계는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p<.01), 회피방법(p<.05)에서, 보상·인사는 증상관리방법(p<.01)과 통제방법(p<.05)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을 알아보면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학습시설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 근무환경, 보상(p<.01)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관계는 인간관계, 직무, 근무환경, 보상, 행정 지원(p<.01), 인정지위(p<.05)와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보상·인사, 통제방법, 행정체계, 회피방법, 학습시설은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둘째, 통제방법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인간관계, 보상, 전문성신장, 행정지원, 인정지위 모두에서 보상·인사에 이어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전문성신장에는 통제방법과 학습시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전문성신장의 만족도를 12.
첫째, 직무만족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를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 먼저 행정체계, 통제방법, 회피방법, 동료관계가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중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즉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와 의논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실행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수록 인간관계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보상·인사, 통제방법, 행정체계, 회피방법, 학습시설은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인과 직무만족도의 상관을 살펴보면 증상관리방법은 인간관계(p<.05)와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직무(p<.01), 근무환경 (p<.01)과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직무 만족도의 나머지 하위요인들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인간관계에는 행정체계와 통제방법이, 직무에는 보상·인사가, 근무환경에는 학습시설이, 보상에는 보상·인사가, 전문성신장에는 통제방법이, 행정지원에는 보상·인사가, 인정지위에는 보상·인사가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을수록, 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열악한 근무상황을 회피할수록 근무환경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근무환경의 만족도를 35.7% 정도 설명해주는데, 학습시설은 22.4%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보상의 만족도를 17.1% 정도 설명해 주는데, 보상·인사가 12.5%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와 의논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실행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수록 인간관계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인간관계의 직무만족도를 29.9%정도 설명해주는데, 행정체계는 13.9%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지니며, 여기에 통제방법이 첨가됨으로써 설명력이 13.3%가 증가하여 27.2%의 설명력을 가지며, 회피방법과 동료관계가 첨가될 경우에는 2.7% 증가하여 전체 29.9%의 설명력을 가진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인정지위의 만족도를 26.8% 정도 설명해주는데, 보상·인사가 18.5%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전문성신장에는 통제방법과 학습시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전문성신장의 만족도를 12.0% 정도 설명해주는데, 통제방법이 9.4%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행정지원의 만족도를 27.9% 정도 설명해주는데, 보상·인사가 17.3%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를 43.6%정도 설명해주는데, 보상·인사는 28.9%로가장 많은 설명력을 지니며, 여기에 통제방법이 첨가됨으로써 설명력이 8.6%가 증가하여 37.5% 의 설명력을 가지며, 행정체계, 회피방법, 학습시설이 첨가될 경우에는 6.1% 증가하여 전체 43.6%의 설명력을 가진다.
즉 보상·인사가 공정하고 합리적일수록,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와 의논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실행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수록, 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 잡무, 학습지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인 휴식이나 운동을 통한 증상관리방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후 분석들에서 변인들 간의 다중 공선성은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잔차간의 상호 독립성에 대한 가정을 확인하기 위해 Durbin-Watson 통계값을 확인한 결과 2.132로나타나 상호 독립적임이 확인되었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먼저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공차 (tolerance)와 분산팽창계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를 알아본 결과, 공차와 VIF가 1에 근접하고 VIF가 10에 훨씬 못 미쳤으며, 산점도를 통해 확인한 결과 자료의 이상치 또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후 분석들에서 변인들 간의 다중 공선성은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즉 보상·인사가 공정하고 합리적일수록,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와 의논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실행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수록, 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상·인사가 공정하고 합리적일수록, 학습지도에 있어 교재연구시간이 확보되고 재량권이 많이 주어질수록, 학습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을수록 직무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근무환경에는 학습시설, 행정체계, 회피방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을수록, 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열악한 근무상황을 회피할수록 근무환경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초등교사 근무환경의 만족도를 35.
즉행정체계가 민주적이고 합리적일수록, 전문가, 선배, 동료교사와 의논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실행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수록 인간관계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서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보상·인사가 가장 많은 설명력을 보였 으며, 통제방법도 인간관계, 보상, 전문성신장, 행정지원, 인정지위에서 보상·인사에 이어 많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분석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중공선성의 위협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자료의 이상치 또한 발견되지 않았으며, DurbinWatson 통계값을 확인한 결과 2.023로 나타나 상호독립적임이 확인되었다.
첫째, 직무만족도의 전체뿐만 아니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 보상, 행정지원, 인정지위에서 보상·인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관을 보면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학습시설과 잡무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인 증상 관리방법, 통제방법(p<.01)에서, 행정체계와 학습 지도는 증상관리방법(p<.01)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의 상관에서는 각 하위요인들 간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 변수들에 대한 상대적 설명력에서는 보상·인사, 통제방법, 행정체계, 회피방법, 학습지도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보상·인사가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보상에는 보상·인사, 통제방법, 학습시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무에는 보상·인사, 학습지도, 학습시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행정지원은 보상·인사, 통제방법, 행정체계, 회피방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도는 인간관계, 직무, 근무환경, 행정지원, 인정지위(p<.01), 보상과 전문성 신장(p<.05)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부산이라는 특정 지역에 국한된 초등학교 교사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모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무선표집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초중등교사를 비교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모든 초등교사가 승진을 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보상·인사를 승진을 위한 근무평정 점수 부여와 함께 승진을 원하지 않는 초등교사에게는 해외연수기회 부여, 교사 연구년제 우선배정 등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는 부산이라는 특정 지역에 국한된 초등학교 교사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모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무선표집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무선표집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초중등교사를 비교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전체적으로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 스트레스 대처방식보다는 직무스트레스가 더 크다는 것을 감안할 때, 보상·인사, 학교 조직개발, 학교시설 개선, 학습자료 제공, 잡무경감, 행정체계 및 행정절차 등을 개선하기 위해 생태체제적 관점(ecological-systematic model) 에서 외부 컨설팅을 받는 방안을 시도교육청 단위에서 검토할 것을 시사한다.
첫째, 직무만족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를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5%가 '떨어졌다'고 답한데 이어 올해까지 4년 연속 교직 만족도 및 사기가 추락하고 있다고 답했다. 학교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막중한 책임과 함께 학교 조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심신이 건강해야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고 학교 조직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를 사는 사람은 어느 조직에서나 구성원들이 직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처럼 교사 또한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직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는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인들을 가지고 각 변인의 매개효과나 조절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이상의 여러 선행 연구의 결과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사이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교사의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한편 학교 조직에서 교사의 직무만족이란 교사가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만족한 상태에서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려는 마음가짐과 태도라고 할 수 있다(장한기, 강경희, 2006). 이런 능동적인 교육활동을 통해서 개인적인 만족과 학교 교육활동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이것이 사회적 국가적으로 인정 받을 가치가 있을 때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증진된다(Ivancevich & Metteson, 1990; Ivancevich, Matteson & Prestin, 1982).
교사들에게 원인에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그 원인에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처방식을 안다면 똑같이 직무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상황에 잘 대처하여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받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교육활동을 원활히 수행하여 학생들에게 질 높은교육을 할 수 있으며, 교사 개인적으로도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52)
김기석(1994).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김봉신(1996). 교사의 직무수행과 갈등 및 스트레스 해소방안,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대학원.
김윤하(2005).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전택수(1992).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인순(2001).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지각 수준과 대처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홍미순(2002). 초등학교 여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Beehr, T. A., & Newman, J. E. (1979). Person and organizational strategies for handling job stress: A review of research and option, Personal Psychology, 32, 38.
Bennett, R. (1999). Organizational Behawior, Long Acke, London: Sitran.
Billingsley, B. S., Gersten, R., Gillman, J., Morvant, M. (1995). Working conditions: Administrator support.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Dissemination Forum on Issues Relating to Special Education Teacher Satisfaction, Retention and Attrition, Washington, DC.
Cichon, D. J., & Koff, R. H. (1979). The teaching events stress invento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Dworkin, A. G. (1987). Teacher burnout in the public schools: Structural causes and consequences for children,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Feitler, F. C., & Tokar, E. B. (1981). Teacher stress: sources,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LA, CA, 13-17.
Ivancevich, J. M., & Matteson, M. J., & Prestin, C. (1982). Occupational stress : Type behavior and Physical well being, Academy Management Review, 2, 79-85.
Ivancevich, M. J., & Metteson, T. M. (1990). Stress and work, Glenview: Scott, Foreman.
Jackson, S. E. (1983). Participation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 3-19.
Latack, J. C. (1984). Coping with job stress: measures and future directions for scale develop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2), 377-385.
Ma, X., & Macmillan, R. B. (1999). Influences of workplace condition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1), 39-47.
Moracco, J., & McFadden. H. (1980). Counselors role in reducing teacher stress, Unpublished Research Report, Auburn University.
Moracco, J., Danford, D., & D'arienzo, R. V. (1982). The factorial validity of the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2, 132-139.
Ralf, S., & Suhair, J.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es, Applied Psychology, 51(1), 152-171.
Travers, C. J., & Cooper, C. L. (2006). Teachers Under Pressure: Stress in the Teaching Profession, N.Y.: Routledge.
Wiseman, D. L., Cooner, D. D., & Knight, S. L. (1999). Becoming a teacher in a field-based setting,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Yoon, J. S. (2002). An Investig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e School Psychology Research Collaboration Conferen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