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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Job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Support on Quality of Life Among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3, 2020년, pp.19 - 37  

최성실 (가족연구소 마음 연구원) ,  여종일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job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support were associated with quality of life among child care teacher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comprised of 281 child care teachers in the metropolitan area of Seoul. Job stress, problem-focused co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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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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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성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진 삶의 질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위험요인으로서의 직무스트레스와 보호요인으로서의 문제중심적 대처방식 및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삶의 질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며,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필요성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진 삶의 질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위험요인으로서의 직무스트레스와 보호요인으로서의 문제중심적 대처방식 및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삶의 질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며,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통찰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직무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수립에 구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진 삶의 질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위험요인으로서의 직무스트레스와 보호요인으로서의 문제중심적 대처방식 및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삶의 질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며,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통찰력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직무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수립에 구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의 어린이집을 임의표집하여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 이전에 질문지의 내용타당도를 살펴보았고, 보육교사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질문 문항의 적합성과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와 삶의 질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삶의 질에 미치는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과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상관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직무요인으로써 직무스트레스와 개인내적 변인인 대처방식, 대인관계 측면인 사회적 지지를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삶의 질을 다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로 활용될 수 있는 조절변인을 살펴보면서 원장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스트레스와 삶의 질 간의 관계를 완충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 내용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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