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Job Stress and Stress-Coping Style on Job Satisfac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4 = no.58, 2012년, pp.469 - 481  

정용화 (동아대학교) ,  임은미 (동아대학교) ,  김종운 (동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s among job stress, stress-coping style and job satisfac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 objective of study is 256 elementary school teachers. After choosing 7 schools located in Busan, 283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즉 학습시설, 동료관계, 잡무, 보상·인사, 행정체계, 학습지도 등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및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 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 그들간의 상관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SPSS 14.
  • 즉 학습시설, 동료관계, 잡무, 보상·인사, 행정체계, 학습지도 등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및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 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교직만족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교단 현실에서 초등교사의 교직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즉 학습시설, 동료관계, 잡무, 보상·인사, 행정체계, 학습지도 등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및 증상관리방법, 통제방법, 회피방법 등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이상의 여러 선행 연구의 결과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사이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교사의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한편 학교 조직에서 교사의 직무만족이란 교사가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만족한 상태에서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려는 마음가짐과 태도라고 할 수 있다(장한기, 강경희, 2006). 이런 능동적인 교육활동을 통해서 개인적인 만족과 학교 교육활동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이것이 사회적 국가적으로 인정 받을 가치가 있을 때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증진된다(Ivancevich & Metteson, 1990; Ivancevich, Matteson & Prestin, 1982).
교사들에게 원인에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그 원인에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처방식을 안다면 똑같이 직무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상황에 잘 대처하여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받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교육활동을 원활히 수행하여 학생들에게 질 높은교육을 할 수 있으며, 교사 개인적으로도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김기석(1994).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2. 김봉신(1996). 교사의 직무수행과 갈등 및 스트레스 해소방안,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대학원. 

  3. 김윤하(2005).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정휘.고홍화(2003). 교사의 정신 건강과 직무스트레스. 교육마당 21. 교육인적자원부. 2001. 5. (통권 231호). 

  5. 김진희(2000). 직무스트레스와 건강상태와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류순열(2004). 특수교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관련성격 변인 탐색,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7. 박영재(2003). 교사 직무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안,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8. 박청자(1983). 교사 사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9. 박태철(200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0. 박현진(2003). 고3 담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서대철(200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2. 성병창(2007). 초임교사 교직 적응을 위한 지원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19(2), 310-322. 

  13. 신종학(1995).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14. 양영모(2000).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성격유형 및 체벌 수준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5. 여환원(1999). 초.중등교사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16. 연합뉴스, 한국교총 온라인 조사, 2012년 5월 14일자 

  17. 오숙희(2006).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원용준(1997). 초등학교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 원효헌.남인애(2003). 중학교 교사의 교직사회화 단계별 교직의식 및 직무만족도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5(2), 145-153. 

  20. 윤성혜(2007).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21. 이경화.정혜영(2009).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121-133. 

  22. 이범국(1999). 초.중등교사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3. 이향란(1992). 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4. 이현숙(1993).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5. 이현정(2007).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특성, 석사학위논문, 경성대 대학원. 

  26. 이희영.정민상(2007). 비합리적 신념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19(3), 467-477. 

  27. 장연진(2008). 초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8. 장한기.강경희(2006).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와 직무만족, 수산해양교육연구 18(1), 1-10. 

  29. 장한기.조영주(2006). 교사들의 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79-389. 

  30. 전성연(1982). 교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31. 전택수(1992).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32. 최인순(2001).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지각 수준과 대처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33. 홍미순(2002). 초등학교 여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34. Beehr, T. A., & Newman, J. E. (1979). Person and organizational strategies for handling job stress: A review of research and option, Personal Psychology, 32, 38. 

  35. Bennett, R. (1999). Organizational Behawior, Long Acke, London: Sitran. 

  36. Billingsley, B. S., Gersten, R., Gillman, J., Morvant, M. (1995). Working conditions: Administrator support.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Dissemination Forum on Issues Relating to Special Education Teacher Satisfaction, Retention and Attrition, Washington, DC. 

  37. Cichon, D. J., & Koff, R. H. (1979). The teaching events stress invento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8. Dworkin, A. G. (1987). Teacher burnout in the public schools: Structural causes and consequences for children,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39. Feitler, F. C., & Tokar, E. B. (1981). Teacher stress: sources,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LA, CA, 13-17. 

  40. Ivancevich, J. M., & Matteson, M. J., & Prestin, C. (1982). Occupational stress : Type behavior and Physical well being, Academy Management Review, 2, 79-85. 

  41. Ivancevich, M. J., & Metteson, T. M. (1990). Stress and work, Glenview: Scott, Foreman. 

  42. Jackson, S. E. (1983). Participation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 3-19. 

  43. Kyriacou, C. (1981). Copying actions and occupational stress among school teachers, Research in Education, 24, 147-151. 

  44.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29, 146-152. 

  45. Latack, J. C. (1984). Coping with job stress: measures and future directions for scale develop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2), 377-385. 

  46. Ma, X., & Macmillan, R. B. (1999). Influences of workplace condition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1), 39-47. 

  47. Moracco, J., & McFadden. H. (1980). Counselors role in reducing teacher stress, Unpublished Research Report, Auburn University. 

  48. Moracco, J., Danford, D., & D'arienzo, R. V. (1982). The factorial validity of the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2, 132-139. 

  49. Ralf, S., & Suhair, J.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es, Applied Psychology, 51(1), 152-171. 

  50. Travers, C. J., & Cooper, C. L. (2006). Teachers Under Pressure: Stress in the Teaching Profession, N.Y.: Routledge. 

  51. Wiseman, D. L., Cooner, D. D., & Knight, S. L. (1999). Becoming a teacher in a field-based setting,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52. Yoon, J. S. (2002). An Investig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e School Psychology Research Collaboration Confer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