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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4 = no.58, 2012년, pp.543 - 558
This is a qualitative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a teaching practicum course which attempt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urse that has been recently revised as professional education course. Data were collected from college students who took the professional educa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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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왜 ‘소양’과 ‘실무’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 첫째, ‘소양’과 ‘실무’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개념적 합의는 궁극적으로 교과 내용의 지식과 범위를 정하는 기준이 되며, 결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
교직실무과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 먼저, ‘교직실무과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교직실무과목이 일반 교직이론과목들에 비해, 실제적이며 실용적인 과목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인식은 ‘기능적인 측면’과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범주화될 수 있 었다. | |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 과목은 무엇인가? |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중의 하나가 “학교 현장의 현실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Sirotnik, 1990; 김병찬, 2003; 장혁표 외, 1992; 정미경 외, 2011)는 것이다. ‘교직소양과목’은 이러한 비판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 것이다. 2008년 개정된 ‘교원자격 검정령’에 따라 2009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직소양과목’은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강화’를 강조하며, 예비교사들에게 교직을 수행함에 있어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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