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건강간호학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역할경험의 교육적 효과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Patients Role in the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for the Women's Health Nurs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436 - 447  

이보경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김선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effect among nursing students who performed the patient role in women's health nursing simulations. Methods: In this exploratory qualitative study, a sample of 31 third- and fourth-grade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scenario-b...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환자대체 유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환자 대체 유형으로는 마네킹(simple mannequin), 컴퓨터 시뮬레이터(computer simulations),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모의 환자(live actors),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Lee, Eom, & Lee 2007). 이 중 표준화 환자는 임상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등을 통해 가상의 임상상황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임상상황에서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표준화 환자란 무엇인가? 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환자 대체 유형으로는 마네킹(simple mannequin), 컴퓨터 시뮬레이터(computer simulations),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모의 환자(live actors),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Lee, Eom, & Lee 2007). 이 중 표준화 환자는 임상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등을 통해 가상의 임상상황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임상상황에서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표준화 환자 활용은 학습자로부터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으나(Park, 2012), 비교적 고비용이 요구되고, 표준화 환자 훈련에 대한 체계적 기준이 부족하며, 표준화 환자 간 동질성 문제를 확보하기 어렵고, 실제 환자와 유사한 현실성 보장이 불가능하며(Sohng & Choi,2013), 지방의 중소도시의 경우 표준화환자 풀(pool)의 접근과 이용이 어렵다는 것이 제한점이다.
표준화 환자의 대안으로 간호대학생이 환자 역할을 할때의 장점은 무엇인가? 표준화 환자 활용의 일부 제한점을 극복하고 교육적인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간호대학생이 환자 역할을 대신하는 활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즉 간호대학생이 환자 역할을 하는 경우 상대 학생을 관찰하면서 의사소통 또는 면담 방법에 대한 고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제 환자가 되었을 때 돌봄에 대한 간접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미래의 의료진으로써 환자를 돌보는데 있어 유용할 수 있다(Song & Hong, 2012).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인건비(Bosse, Nickel, Huwendiek, Schultz, &Nikendei, 2015)와 학생들로 하여금 비판적 사고(Kim & Kim,2015), 문제해결능력(Kang & Lim, 2014; Kim & Kim, 2015;Seo, Yoon, & Kim, 2019), 자기주도학습능력(Kim & Kim,2015), 대인관계능력(Seo et al., 2019), 의사소통능력(Kang &Lim, 2014; Seo et al., 2019), 임상수행능력(Kang & Lim,2014), 자기효능감(Kang & Lim, 2014), 윤리적 의사결정(Jeong& Shin, 2015) 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osse, H. M., Nickel, M., Huwendiek, S., Schultz, J. H., & Nikendei, C. (2015). Cost-effectiveness of peer role play and standardized patients in undergraduate communication training. BMC Medical Education, 15(1), 183. https://doi.org/10.1186/s12909-015-0468-1 

  2. Cant, R. P., & Cooper, S. J. (2017). The value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pre-licensure nurse education: A state-of-the-art review and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7, 45-62. https://doi.org/10.1016/j.nepr.2017.08.012 

  3. Castro, E. M., Van Regenmortel, T., Vanhaecht, K., Sermeus, W., & Van Hecke, A. (2016). Patient empowerment, patient participation and patient-centeredness in hospital care: A concept analysis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99(12), 1923-1939. https://doi.org/10.1016/j.pec.2016.07.026 

  4. Cho, E. A. (2015).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role play of delivery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9(4), 351-360. https://doi.org/10.21184/jkeia.2015.12.9.4.351 

  5. Eom, M. R., Kim H. S., Kim, E. H., & Seong, K. (2010).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151-160.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6. Fossen, P., & Stoeckel, P. R. (2016).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a hearing voices simulation and role-play: Preparation for mental heal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5(4), 203-208. https://doi.org/10.3928/01484834-20160316-04 

  7. Hegland, P. A., Aarlie, H., Stromme, H., & Jamtvedt, G. (2017).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nurse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54, 6-20. https://doi.org/10.1016/j.nedt.2017.04.004 

  8. Hsieh, H. F., & Shannon, S. E. (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9),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9. Jeong, S. H., & Shin, J. H. (2015). A comparative study of the availability and effectiveness of cinema and role-playing in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8(3), 276-295. https://doi.org/10.35301/ksme.2015.18.3.276 

  10. Jung, H. J. (2015). The development of compensated learning program using role-playing and measurement of learning outcomes on maternity nursing practical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9(1), 137-146. https://doi.org/10.21184/jkeia.2015.02.9.0.137 

  11. Kang, S. Y., & Lim, Y. J.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e program preceded role-play related to clinical communication situ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3037-3045. https://doi.org/10.5762/KAIS.2014.15.5.3037 

  12. Karlsen, M. W., Gabrielsen, A. K., Falch, A. L., & Stubberud, D. G. (2017). Intensive car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simulation for learning confirming communication skills: A descriptive qualitative study.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42, 97-104. https://doi.org/10.1016/j.iccn.2017.04.005 

  13. Kim, J., Park, J. H., & Shin, S. (2016).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depending on fidelity: A meta-analysis. BMC Medical Education, 16, 152. https://doi.org/10.1186/s12909-016-0672-7 

  14. Kim, S. O, & Kim, S. M. (2015). Effects of the role play-based practice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837-2848. 

  15. Lee, S. O., Eom, M., & Lee, J. H.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90-94. 

  16.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Vol. 75). Beverly Hills, CA: Sage. 

  17. Miles, L. W., Mabey, L., Leggett, S., & Stansfield, K. (2014). Teaching communication and therapeutic relationship skills to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 peer mentorship simulation approach.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52(10), 34-41. https://doi.org/10.3928/02793695-20140829-01 

  18. Motola, I., Devine, L. A., Chung, H. S., Sullivan, J. E., & Issenberg, S. B. (2013). Simulation in healthcare education: A best evidence practical guide. AMEE Guide No. 82. Medical Teacher, 35(10), e1511-e1530. https://doi.org/10.3109/0142159X.2013.818632 

  19. Newell, S., & Jordan, Z. (2015). The patient experience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with nurses in the hospital setting: A qualitative systematic review protocol. JBI Database Systematic Reviews and Implementation Reports, 13(1), 76-87. https://doi.org/10.11124/jbisrir-2015-1072 

  20. Orique, S. B., & Phillips, L. J. (2018).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on recognizing and managing clinical deterioration: Meta-analyses.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40(4), 582-609. https://doi.org/10.1177/0193945917697224 

  21. Park, E. (2013). Effects of family nursing practicum using role play on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family nursing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656-662. 

  22. Park, H. K. (2012). Med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Hanyang Medical Review, 32(1), 35-44. https://doi.org/10.7599/hmr.2012.32.1.35 

  23. Schlegel, C., Woermann, U., Shaha, M., Rethans, J. J., & van der Vleuten, C. (2012).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on real practice performance: A role-play module versus a standardized patient modul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1), 16-22.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1116-02 

  24. Shin M. H. (1998).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Meaning components and design principl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4(1), 143-156. https://doi.org/10.17232/KSET.14.1.143 

  25. Seo, D. H., & Jeong, I. J. (2019). The effects of role playing on empath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in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4), 263-270. https://doi.org/10.21184/jkeia.2019.6.13.4.263 

  26. Seo, Y. A., Yoon, S., & Kim, Y. A. (2019). The effects of domestic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role-pla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309-321. https://doi.org/10.7465/jkdi.2019.30.2.309 

  27. Sohng, K., & Choi, M. (2013).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of one to one interaction simul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2(1), 29-36. 

  28. Song, M. K., & Hong, S. U. (2012).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participation learning using role-play in clerkship, The Journal of Korean Original Medical Ophthalmology, Otolaryngology & Dermatology, 25(3), 65-77. https://doi.org/10.6114/jkood.2012.25.3.065 

  29. Warren, J. N., Luctkar-Flude, M., Godfrey, C., & Lukewich, J. (2016).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nurse practitioner programs. Nurse Education Today, 46, 99-108. https://doi.org/10.1016/j.nedt.2016.08.0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