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436 - 447
이보경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김선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effect among nursing students who performed the patient role in women's health nursing simulations. Methods: In this exploratory qualitative study, a sample of 31 third- and fourth-grade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scenario-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환자대체 유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환자 대체 유형으로는 마네킹(simple mannequin), 컴퓨터 시뮬레이터(computer simulations),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모의 환자(live actors),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Lee, Eom, & Lee 2007). 이 중 표준화 환자는 임상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등을 통해 가상의 임상상황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임상상황에서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 |
표준화 환자란 무엇인가? | 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환자 대체 유형으로는 마네킹(simple mannequin), 컴퓨터 시뮬레이터(computer simulations),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모의 환자(live actors), 표준화 환자(standardized patient) 등이 있다(Lee, Eom, & Lee 2007). 이 중 표준화 환자는 임상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등을 통해 가상의 임상상황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임상상황에서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표준화 환자 활용은 학습자로부터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으나(Park, 2012), 비교적 고비용이 요구되고, 표준화 환자 훈련에 대한 체계적 기준이 부족하며, 표준화 환자 간 동질성 문제를 확보하기 어렵고, 실제 환자와 유사한 현실성 보장이 불가능하며(Sohng & Choi,2013), 지방의 중소도시의 경우 표준화환자 풀(pool)의 접근과 이용이 어렵다는 것이 제한점이다. | |
표준화 환자의 대안으로 간호대학생이 환자 역할을 할때의 장점은 무엇인가? | 표준화 환자 활용의 일부 제한점을 극복하고 교육적인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간호대학생이 환자 역할을 대신하는 활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즉 간호대학생이 환자 역할을 하는 경우 상대 학생을 관찰하면서 의사소통 또는 면담 방법에 대한 고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제 환자가 되었을 때 돌봄에 대한 간접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미래의 의료진으로써 환자를 돌보는데 있어 유용할 수 있다(Song & Hong, 2012).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인건비(Bosse, Nickel, Huwendiek, Schultz, &Nikendei, 2015)와 학생들로 하여금 비판적 사고(Kim & Kim,2015), 문제해결능력(Kang & Lim, 2014; Kim & Kim, 2015;Seo, Yoon, & Kim, 2019), 자기주도학습능력(Kim & Kim,2015), 대인관계능력(Seo et al., 2019), 의사소통능력(Kang &Lim, 2014; Seo et al., 2019), 임상수행능력(Kang & Lim,2014), 자기효능감(Kang & Lim, 2014), 윤리적 의사결정(Jeong& Shin, 2015) 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Bosse, H. M., Nickel, M., Huwendiek, S., Schultz, J. H., & Nikendei, C. (2015). Cost-effectiveness of peer role play and standardized patients in undergraduate communication training. BMC Medical Education, 15(1), 183. https://doi.org/10.1186/s12909-015-0468-1
Cant, R. P., & Cooper, S. J. (2017). The value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pre-licensure nurse education: A state-of-the-art review and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7, 45-62. https://doi.org/10.1016/j.nepr.2017.08.012
Castro, E. M., Van Regenmortel, T., Vanhaecht, K., Sermeus, W., & Van Hecke, A. (2016). Patient empowerment, patient participation and patient-centeredness in hospital care: A concept analysis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99(12), 1923-1939. https://doi.org/10.1016/j.pec.2016.07.026
Eom, M. R., Kim H. S., Kim, E. H., & Seong, K. (2010).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151-160.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Fossen, P., & Stoeckel, P. R. (2016).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a hearing voices simulation and role-play: Preparation for mental heal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5(4), 203-208. https://doi.org/10.3928/01484834-20160316-04
Hegland, P. A., Aarlie, H., Stromme, H., & Jamtvedt, G. (2017).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nurse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54, 6-20. https://doi.org/10.1016/j.nedt.2017.04.004
Hsieh, H. F., & Shannon, S. E. (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9),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Jeong, S. H., & Shin, J. H. (2015). A comparative study of the availability and effectiveness of cinema and role-playing in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8(3), 276-295. https://doi.org/10.35301/ksme.2015.18.3.276
Jung, H. J. (2015). The development of compensated learning program using role-playing and measurement of learning outcomes on maternity nursing practical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9(1), 137-146. https://doi.org/10.21184/jkeia.2015.02.9.0.137
Karlsen, M. W., Gabrielsen, A. K., Falch, A. L., & Stubberud, D. G. (2017). Intensive car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simulation for learning confirming communication skills: A descriptive qualitative study.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42, 97-104. https://doi.org/10.1016/j.iccn.2017.04.005
Kim, J., Park, J. H., & Shin, S. (2016).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depending on fidelity: A meta-analysis. BMC Medical Education, 16, 152. https://doi.org/10.1186/s12909-016-0672-7
Kim, S. O, & Kim, S. M. (2015). Effects of the role play-based practice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837-2848.
Lee, S. O., Eom, M., & Lee, J. H.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90-94.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Vol. 75). Beverly Hills, CA: Sage.
Miles, L. W., Mabey, L., Leggett, S., & Stansfield, K. (2014). Teaching communication and therapeutic relationship skills to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 peer mentorship simulation approach.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52(10), 34-41. https://doi.org/10.3928/02793695-20140829-01
Motola, I., Devine, L. A., Chung, H. S., Sullivan, J. E., & Issenberg, S. B. (2013). Simulation in healthcare education: A best evidence practical guide. AMEE Guide No. 82. Medical Teacher, 35(10), e1511-e1530. https://doi.org/10.3109/0142159X.2013.818632
Newell, S., & Jordan, Z. (2015). The patient experience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with nurses in the hospital setting: A qualitative systematic review protocol. JBI Database Systematic Reviews and Implementation Reports, 13(1), 76-87. https://doi.org/10.11124/jbisrir-2015-1072
Orique, S. B., & Phillips, L. J. (2018).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on recognizing and managing clinical deterioration: Meta-analyses.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40(4), 582-609. https://doi.org/10.1177/0193945917697224
Park, H. K. (2012). Med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Hanyang Medical Review, 32(1), 35-44. https://doi.org/10.7599/hmr.2012.32.1.35
Schlegel, C., Woermann, U., Shaha, M., Rethans, J. J., & van der Vleuten, C. (2012).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on real practice performance: A role-play module versus a standardized patient modul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1), 16-22.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1116-02
Shin M. H. (1998).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Meaning components and design principl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4(1), 143-156. https://doi.org/10.17232/KSET.14.1.143
Seo, D. H., & Jeong, I. J. (2019). The effects of role playing on empath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in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4), 263-270. https://doi.org/10.21184/jkeia.2019.6.13.4.263
Seo, Y. A., Yoon, S., & Kim, Y. A. (2019). The effects of domestic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role-pla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309-321. https://doi.org/10.7465/jkdi.2019.30.2.309
Sohng, K., & Choi, M. (2013).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of one to one interaction simul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2(1), 29-36.
Warren, J. N., Luctkar-Flude, M., Godfrey, C., & Lukewich, J. (2016).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nurse practitioner programs. Nurse Education Today, 46, 99-108. https://doi.org/10.1016/j.nedt.2016.08.02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