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의 교직실무수업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a Teaching Practicum Cours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4 = no.58, 2012년, pp.543 - 558  

오경희 (부산대학교) ,  한대동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qualitative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a teaching practicum course which attempt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urse that has been recently revised as professional education course. Data were collected from college students who took the professional educ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자는 왜 ‘소양’과 ‘실무’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첫째, ‘소양’과 ‘실무’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개념적 합의는 궁극적으로 교과 내용의 지식과 범위를 정하는 기준이 되며, 결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교직실무과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먼저, ‘교직실무과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교직실무과목이 일반 교직이론과목들에 비해, 실제적이며 실용적인 과목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인식은 ‘기능적인 측면’과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범주화될 수 있 었다.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 과목은 무엇인가?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중의 하나가 “학교 현장의 현실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Sirotnik, 1990; 김병찬, 2003; 장혁표 외, 1992; 정미경 외, 2011)는 것이다. ‘교직소양과목’은 이러한 비판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 것이다. 2008년 개정된 ‘교원자격 검정령’에 따라 2009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직소양과목’은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강화’를 강조하며, 예비교사들에게 교직을 수행함에 있어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강경석 외(2011). 중등교직실무, 서울: 교육과학사. 

  2. 강봉규.강명희(2011). 새로운 교직실무, 서울 태영출판사. 

  3.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61호, 12월 31일. 

  4. 김남순 외(2010). 교육인적자원부 고시(제 2007-161호)후 일반교원양성과정에서 특수교육 관련 교과목의 운영 실태, 특수교육학연구 45(3), 253-272. 

  5. 김명수 외(2010). 교직실무, 서울: 학지사. 

  6. 김병찬(2003). 일반대학 학생들의 교직과정 이수동기 및 과정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23-53. 

  7. 김종운 외(2010).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서울: 동문사. 

  8. 김헌수 외(2011). 신교직실무, 서울: 태영출판사. 

  9. 김호식 외(2007). 특수교육 교원양성 구조와 교육과정 요구 분석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10. 박석일(2010). 일반교사 양성과정에서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과목 및 교직소양 과목 운영의 실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손승현.서유진.나경은(2010). 예비교사의 통합 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특수교육학개론 교직과목의 운영방안 모색: 미국대학의 강의계획서 분석으로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3), 129-161. 

  12. 송기창 외(2009). 중등교직실무, 서울; 학지사. 

  13. 신경림(2007). 질적연구 방법, 서울: 현문사. 

  14. 이대식(2002). 초등학교에서 성공적인 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 교육의 방향, 초등교육연구 15(1), 167-187. 

  15. 이명자 외(2010). 예비 현직교사를 위한 교직실무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6. 이병환 외(2010). 교직실무(예비교사를 위한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사. 

  17. 장혁표 외(1992). 중등교사 양성을 위한 교직과정 내용의 평가와 그 개선, 부산대교육연구 2, 49-95. 

  18. 정미경 외(2011).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초.중등 교원의 요구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287-306. 

  19. 주상덕.이칭찬(2009). 교직실무이론, 서울: 동문사. 

  20. 황순영(2006). 초임 특수교사의 교직생활 적응을 위한 임파워먼트 강화 효능성 탐색,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55-367. 

  21. 藤田由美子, 손우정 역(2006).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서울: 에듀케어. 

  22. Dilthey, W. 이한우 역(2005). 체험.표현.이해, 서울: 책세상. 

  23. Lefebvre, H. 강수택 역(1998). 앙리 르페브르의 유토피아적 일상생활 비판론, 일상생활의 패러다임 현대 사회학의 이해, 48-81, 서울 민음사. 

  24. Lotie, D. 이인효 외 역(1991). 교사와 교직: 사회화 과정의 한계, 교육과 사회, 289-326. 서울: 교육과학사. 

  25. Miller, P. S., & Stayton, V.D.(1998). Blended Interdisciplinary teacher preparation in early education and intervention: a national study.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8, 49-58 

  26. Popkewitz, S. T. 김인용.이영만 역(1988). 교육연구의 패러다임과 이데올로기, 서울: 도서출판광야. 

  27. Roe. D. B., & Ross. P. E.(1994). Student teaching and field experiences handbook(third edition). Prentice-Hall, Inc. 

  28. Sirotnik, K. E.(1990). Fondational studies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5), 346-351. 

  29. Tacussel, P. 박재환 외(편역)(2002). 일상생활의 비판과 이해, 일상생활의 사회학, 190-205, 서울: 한울.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