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생의학적 의료화' 형성 과정
The Biomedical Medicalization of Depression in Korea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2 no.2 = no.24, 2012년, pp.117 - 157  

박혜경 (충남대학교 사회학과.KAIS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최근 국내에 크게 증가하고 있는 우울증(depression)이 생의학적(biomedical) 차원에서 의료화(medicalization)되는 과정을, 질병의 진료 메커니즘을 통해 고찰한 것이다. 우울증은 근래까지 병원(病原)의 실체가 명확히 규명되지 못함에 따라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되어 발병하는 정신질환으로 인식되어왔다. 따라서 우울증에 대한 치료 역시 약물과 심리적 사회적 처치를 병행해왔다. 그러다 1990년대 들어 서구를 중심으로 뇌과학이 출현하고 최첨단 뇌 진단장비 및 정신질환 치료 신약의 개발 등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우울증은 일상적 관리와 완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뇌 신경계 질환'으로 급속히 재정의되었다. 이러한 질병 개념 및 인식과 치료법의 영향으로 최근 국내에서는, 해마다 평균 8% 이상의 우울증 환자가 정신의학계의 적극적인 치료 대상으로 '출현하고(emergent)' 있다. 그러나 정신의학계는 현재의 우울증 치료율은 10%선에 불과하며, 치료 범주에서 벗어나 있는 우울증 환자가 전체의 80% 이상이라고 추산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추정치는 어떠한 의미를 갖는 것일까? 이 논문은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우울증의 생의학적 의료화 과정을 비판적으로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biomedical medicalization of "depression"which is growing fast in Korea in terms of the treatment mechanism. Depression has been regarded as a mental disease that occurs with mixing various causations because what was the cause of this disease was not clarified until a 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증을 뇌의 질병으로 정의하는데 마침표를 찍게 해준 요인은? 그러나 우울증을 뇌의 질병으로 정의하는 데 마침표를 찍게 해 준 요인은 항우울제 등 부작용이 개선된 새로운 정신약물 개발에 있다. 부작용을 개선한 우울증치료제의 개발은, 우울증을 얼마든지 ‘완치’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신체(뇌)의 질병이라는 약리학적 범주로 편입하였다.
국내에서 우울증이 생의학적 의료 모델에 맞추어 의료화하는 과정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여기서 각 단계가 이행하는 과정에는 상호 중첩이 있다. 따라서 세부 탐색 내용은 첫째, 우울증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인식의 확산 둘째, 우울증의 현장 검증 (진단~확진) 셋째, 우울증의 질병 관리(치료) 등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우울증의 특징은? 뇌 관련 과학기술의 발달로 현재 규명된 우울증의 특징은 뇌 속의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양적 과다 혹은 과소 분비, 뇌기능 및 구조의 변화 등으로 요약된다(김희철, 1999; 최은미·구성자, 2001; 정규희 외, 2008; 최승원 외, 2008). 신경정신의학계에서 우울증의 직접적이고도 주요한 원인을 뇌에서 찾는 이유는 검진대상자의 뇌 속에서 이러한 병적 징후가 수치적·물질적으로 관찰되며, 이러한 관찰 데이터들은 검진 대상자를 우울증 환자로 확진(確診)할 수 있는 명백한 증거들로 채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