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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수지원시스템을 위한 에이전트 기반의 객체 지향 시뮬레이션 모델 아키텍처 설계 방법론
A Methodology for Creating a Simulation Model for a Agent Based and Object-oriented Logistics Support System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1 no.1, 2012년, pp.27 - 34  

정용호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함원경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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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복잡한 군수지원시스템의 모델링시뮬레이션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는 것이다. 제안하는 군수지원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세 가지가 있다 : Logistics force agent(static model), Military supplies transport manager(function model), Military supplies state manager(dynamic model). Logistics force agent는 main function agent와function agent로 구성된다. Function agent가 다른 Logistics force agent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에이전트의 높은 조합성과 재사용성을 가진다. Military supplies transport manager는 보급로에 대한 정보를 가지며 military supplies state manager로부터 받은 결정변수를 기반으로 보급로를 결정하고 군수품을 수송하는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이다. Military supplies state manager는 군수품 보급을 요청받고 보급량, 우선순위 따위의 결정 변수를 military supplies transport manager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군수 시뮬레이션 모델의 설계를 위해 Discrete Event Systems Specification(DEVS) formalism을 이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osed in the paper is an agent based and object-oriented methodology to create a virtual logistics support system model. The proposed virtual logistics support system model consists of three types of objects: the logistics force agent model(static model), the military supplies transport manager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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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A는 정비, 제고관리 등의 단일 기능을 가지며 시뮬레이션이 진행되면서 적절한 시기에 스스로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수행한 업무 결과를 MFA에게 보고한다. 그림 4는 위의 내용을 나타내는 상태 전이도(state transition diagram)이다.
  •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특정 시나리오를 두고 분석을 하거나 군수분야의 한정된 분야에 치중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실험들을 가상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기반이 되는 아키텍쳐를 설계하여 불필요한 노력을 줄이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복잡한 군수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Three phase modeling framework는 복잡한 시스템 설계를 위해 유용한 object-oriented modeling을 기반으로 한다.
  • 또한 에이전트개념을 도입하여 사용자의 개입이 없는 모델을 구축하여 객관적이면서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다양한 상황을 도출할 수 있도록 모델링 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복잡한 군수지원시스템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는 것이다. 제안된 군수지원시스템 모델의 설계를 위해 Zeigler의 DEVS formalism[10]을 이용하였다.
  • 여러 기관들은 현실성 있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 에이전트 기반 M&S 기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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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수지원이란? 군수지원은 부대 운영 유지 및 작전활동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보급, 정비, 수송, 근무를 제공하는 제반 활동이다[7]. 무기체계가 발달하여 고도화, 정밀화 됨에 따라서 무기체계에 대한 군수지원 문제도 복잡해지고 있다.
군수지원 분야는 무엇에 있어서 중요한가? 따라서 지원요소에 대한 적시적인 지원을 통해 전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고, 아군에 유리한 템포를 갖도록 하는 것이 전쟁에서의 승리를 가져오는 길일 것이다. 이처럼 군수지원 분야는 군사력을 건설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래의 전장에서 승리를 가져오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가? 미래의 전장은 그 크기가 점점 확대되고 다양한 전투 개체들이 포함되며, 모든 상황들이 신속하게 전개될 것이다. 따라서 지원요소에 대한 적시적인 지원을 통해 전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고, 아군에 유리한 템포를 갖도록 하는 것이 전쟁에서의 승리를 가져오는 길일 것이다. 이처럼 군수지원 분야는 군사력을 건설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박재현, 박정찬, 유찬곤, 강명구(2008), "자율지능형 컴퓨터 가상객체 기술의 국방 M&S 적용현황 및 활용방안", 정보과학회지, 제26권, 11호, 통권 제234호, pp. 27-32. 

  2. 장명욱, 이광로, 민병의(1997), 에이전트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12권, 6호, pp. 58-69. 

  3. Ilachinski A.(2004), "Artificial War: Multiagent-based Simulation of Combat",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 Pte. Ltd. 

  4. Livak, T., Heffernan, N. T., Moyer, D.(2004), "Using Cognitive Models for Computer Generated Forces and Human. Tutoring", 13th Annual Conference on Behavior Representation in Modeling and Simulation(BRIMS). 

  5. Bradley J. Bext and Christian Lebiere(2003), "Spatial Plans, Communication, and Teamwork in Synthetic MOUT Agents", In Proc. of the 12th Conference on Behavior Representation In Modeling and Simulation. 

  6. G. Sukthankar and K. Sycara(2006). "Robust recognition of physical team behaviors using spatio-temporal models", In Proceedings of Fifth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on Autonomous Agents and Multi-Agent Systems(AAMAS). 

  7. 이원호(2007),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전시 군수지원체제 발전방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교, pp. 1-10. 

  8. 주현준, 박영근, 김천영, 정나현, 이준규, 양지연(2010), "군수지원 개발을 위한 정비성 시뮬레이션 활용 효과", 한국항공우주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240-1243. 

  9. Sang C. Park (2005), "A methodology for creating a virtual model for a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Computer in Industry, Vol. 56, No. 5, pp. 734-746. 

  10. B.P. Zeigler (1984), "Multifacetted Modeling and Discrete Event Simulation", Academic Press, Orland, . 

  11. B.K. Choi, Kwan H. Han, Tea Y. Park(1996), "Objectoriented graphical modeling of FMS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pp. 159-182. 

  12. J. Rumbaugh, M. Blaha, W. Premerlani, W. Losenson (1991), "Object-Oriented Modeling and Design", Prentice Haal Inc., Englewood Cliffs, NJ. 

  13. 마호명, 최상영(1996), "지식기반 객체지향 군수시뮬레이션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22권, pp. 67-80. 

  14. S. Narayanan, D.A. Bodner, U. Sreekanth, T. Govindaraj, L.F. McGinnis, C.M. Mitchel(1998)l, "Research in objectoriented manufacturing simulations : an assessment of the state of the art", IIE Transaction, Vol. 30, Num. 9, pp. 795-810. 

  15. G.L. Kovacs, S. Kopacsi, J. Nacsa, G. Haidegger, P. Groumpos(1999), "Application of software reuse and objectoriented methodologies for the modeling and control of manufacturing systems", Computers in Industry, Vol. 39, pp. 177-189. 

  16. 유용준, 지승도, 김재익(2010), "함정전투 시뮬레이션을 위한 HEAP 기반 지능 에이전트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19, No. 4, pp. 281-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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