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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로터리의 주.야간 교통사고모형
Traffic Accident Models of Domestic Rotary by Day and Nighttim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2, 2012년, pp.105 - 110  

박병호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  임진강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  백태헌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accident models of rotary. The objectives is to develop the models by day and nighttime.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collecting the data of geometric structure and accidents of 20 rotaries and developing the Poisson and negative binom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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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야간사고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주 · 야간 사고의 특성 및 원인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로터리 사고모형의 개발에 두고 있다.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의 전환 및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로,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로터리를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주 · 야간사고 모형을 개발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거나 회전교차로를 도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의 전환 및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로,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로터리를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주 · 야간사고 모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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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란?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앙에 원형의 교통섬을 설치하여 차량이 교통섬을 우회하여 통과하는 교차로이다. 이것은 진입차량에 우선권을 주어 끼어들기 방식으로 운영되는 로터리와는 달리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로터리의 야간사고비율이 높은 이유는? 사고건수로 보면 주간 사고와 야간 사고의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교차로의 1일 교통량이 야간보다 주간이 훨씬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야간사고비율이 매우 높은 것을 판단할 수 있다. 이는 어둠으로 인해 운전자의 시거 확보가 어렵고, 기하구조 및 운영시설 등이 야간 운전자의 안전성을 전혀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회전교차로는 오염물질 배출 감소, 연료 절감, 차량지체 감소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장점으로 사고 감소의 효과가 뛰어난 것이 알려져 있다. 이는 회전교차로의 특성상 차량이 교차로를 저속으로 통과하며, 제어되지 않은 교차로에 비해 상충점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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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국토해양부, 2010. 

  2. 김태영?임진강?박병호, "청주시 간선가로구간의 주?야간 사고특성 및 모형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3권 제1호, pp. 13-19, 2011. 

  3. 유두선?오상진?김태영?박병호, "주?야간 교통사고의 특성 및 사고모형 비교분석-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2호, pp. 181-189, 2008. 

  4. 이기영?이용택, "확률회귀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의 사고요인 분석", 도로교통, 제94호, pp. 51-64, 2003. 

  5. 전우훈?조혜진, "야간 교통사고의 특성 분석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제10호, pp. 4729-4732, 2005. 

  6. McFadden, D. "The Theory and Practice of Disaggregate Demand Forecasting for Various Modes of Urban Transportation", Berkeley,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Working Paper No. 7623, 1976. 

  7. Isebrands, Hillary, "Crash Analysis of Roundabouts at High-speed Rural Intersections", TRB Annual Meeting CD-ROM, 2009. 

  8. Yongsheng Chen.Bhagwant Persaud.Craig Lyon, "Effect of speed on roundabout safety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use of speed as a surrogate measure-", TRB Annual Meeting CD-ROM, 2011. 

  9. Vaughan W. Inman.Teddy Shafer.Bryan J. Katz, "Field Observations of Path and Speed of Motorists at Double-Lane Roundabout", Urban Street Symposium, July 28-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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