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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텍스트의존 모형 및 측정특유 모형을 이용한 아시아항만들의 클러스터링 측정 및 추세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Clustering Measurement and Trend Analysis among the Asian Ports Using the Context-dependent and Measure-specific Model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1, 2012년, pp.53 - 82  

박노경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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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아시아 항만들 간의 클러스터링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서 첫째, 기존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한 새로운 방법인 컨텍스트의존모형과 측정특유모형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설명하였으며, 둘째, 컨텍스트의존모형에 의한 항만들의 매력도와 진전도 측정방법 및 실제적용, 셋째, 아시아 38개 항만들의 10년간 자료를 4개의 투입요소(선석길이, 수심, 총면적, 크레인수), 1개의 산출요소(컨테이너화물처리량)를 이용하여 효율성의 단계별로 효율적인 항만들을 대상으로 클러스터링하는 방법을 실증적으로 보여 주고 분석하였다. 또한 매력도, 진전도, 벤치마킹쉐어의 측정방법도 보여 주었다. 실증분석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년도 자료를 이용한 매력도측정결과는 Degree 1부터 Degree 7까지의 각 Degree별 랭킹을 살펴보면, 광저우항, 두바이항, 홍콩항, 닝보항, 상하이항의 순서였다. 둘째, 2009년도 단계1에 속한 항만들의 등급별 진전도를 측정한 결과를 보면, 베이루트항, 포트술탄항, 아덴항과 같이 낮은 등급의 점수에 해당하는 항만들은 그 전 등급의 항만을 벤치마킹해야만 한다. 셋째, 효율적인 항만들의 벤치마킹 쉐어에 대한 측정결과를 보면, 두바이항(선석길이), 홍콩항(수심, 총면적, 크레인수)이 다른 비효율적인 항만들의 효율성에 미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컨텍스트의존모형과 측정특유모형에 의한 클러스터링 결과는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 가장 큰 이유는 투입-산출 자료의 특성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다섯째, 10년동안의 클러스터링 추세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장 효율적인 단계(1단계, 2단계)의 클러스터링은 홍콩항,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닝보항, 광저우항, 카오슝항으로 나타났다. (2) 효율적인 단계(2단계, 3단계)의 클러스터링은 두바이항, 크호르 파칸항, 첸나이항, 부산항, 콜롬보항, 키롱항, 탄중펠프스항으로 나타났다. (3) 중정도의 효율적인 단계(4단계, 5단계, 6단계)의 클러스터링은 사히드 라자이항, 탄중프리옥항, 하이파항, 탄중퍼락항, 토쿄항, 요코하마항, 코베항, 나고야항, 오사카항, 인천항, 카라치항, 마닐라항, 방콕항, 담만항으로 나타났다. (4) 하위의 효율적인 단계(7단계, 8단계)의 클러스터링은 포트술탄카부스항, 제다항, 아덴항으로 나타났다. (5) 효율적인 단계로 진전되어 클러스터링된 항은 닝보항, 첸나이항, 탄중펠프스항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이 갖는 정책적인 함의는 항만정책입안자들은 컨텍스트의존모형과 측정특유모형을 항만의 클러스터링에 도입하여 해당항만이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해 나가야만 한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how the clustering trend by using the context-dependent and measure-specific models for 38 Asian ports during 10 years(2001-2009) with 4 inputs and 1 output. The main empirical resul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First, clustering results by using context-depen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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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연구범위는, 국내와 외국에서 선행된 클러스터링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학자와 년도, 분석방법 측면에서 간단하게 제시하고 그들 연구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개의 산출물(컨테이너화물처리량)과 4개의 투입물(선석길이, 수심, 총면적, 크레인수)을 아시아 지역의 38개항만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하고 해석한다.
  • 본 분석에서는 지면상의 이유 때문에 전체의 기간을 전부 보여주지 않고, 대표적인 최근의 자료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보여주고자 한다. <표 8>에는 2009년도 매력도를 측정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표 11>에는 측정특유모형에 의한 각 투입변수별, 그리고 산출변수에 대한 효율성 측정결과를 제시하였다. 투입변수들은 투입지향모형으로 산출변수는 산출지향모형으로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69-71의 내용을 번역(수정 및 축약함)하여 전재함]. k개의 산출물과 m개의 투입물을 갖고 있는 n개의 DMUs가 있다고 가정하자. 효율적인 DMUs 조합을 E라고 하고, 모든 DMUs조합을 N 이라고 하자.
  • 가) 가장 효율적인 단계(1단계, 2단계)의 클러스터링은 홍콩항,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닝보항, 광저우항, 카오슝항으로 나타났다.
  • 우선 CCR모형을 이용하여 의사결정단위들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규모수익불변을 가정조건으로 한다. 이러한 CCR 모형과 비교하여 BCC 모형은 규모의 수익 변동을 가정하여 의사결정단위의 효율성을 순수한 기술적 효율성과 규모의 효율성으로 세분할 수 있도록 한다.
  • 투입과 산출지향 DEA 모형들은 투입물과 산출물의 비율적인 개선을 가정하며, 모형의 지향성에 따라서 모든 투입물과 산출물에 대해서 목표가 되는 개선시켜야만 하는 수치를 얻게 된다. 그러나, 여러 사례에서 보면, 어떤 DMU는 투입물과 산출물을 동시에 개선시키는 것이 불가능 할 수도 있는데, 그러한 상황에서 측정특유모형이 이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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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정특유모형을 측정한 후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항만클러스터링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최근에 Ulucan and Atici(2010)가 제시한 컨텍스트의존형 모형(context-dependent model)[ Seiford and Zhu(2003)가 처음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후에 Sharma and Yu(2009)와 Ulucan and Atici(2010)가 실증분석에 이용한 모형으로서, 항만의 효율성을 투입요소와 산출 요소에 의거하여 측정을 하고, 그러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의 특성에 따라서 항만들 간에 선호도를 여러 단계별로 측정하는 새로운 클러스터링 측정모형임]과 측정특유모형 (measure-specific model)[Ulucan and Atici(2010)가 클러스터링의 실증분석에 이용한 모형으로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들에 대해서 각각 효율성을 측정하는 모형임. 개별적으로 측정을 한 후에는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한 타겟을 개별요소별로 제시하지만, 불가능한 목표가 제시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측정특유의 모형에서는 도출된 효율성 수치에 의거하여 투입-산출요소별로 벤치마킹 비율을 계산[Ulucan and Atici(2010), pp.79-80]하여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함]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시도되지 못 했으므로 그러한 연구를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국내에서의 항만클러스터링과 관련된 기존연구들은 무엇이 있나요? 위와 같이 항만클러스터링은 국가 간 항만들의 경쟁을 뛰어 넘어 서로 협력함으로써 상대 국가경제와 지역경제의 발전에 여러 가지 형태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항만클러스터링과 관련된 기존연구들을 살펴보면, 첫째, 산업과 항만클러스터링과의 연계성 분석, 둘째, 국적외항선사 및 선사대리점, 하역회사, 복합운송협회 회원사, 항만창고업 등의 항만관련당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한 클러스터링 분석, 셋째, 부산, 인천, 광양항 지역의 항만연관업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한 클러스터 구축 및 전략제시, 넷째, 항만클러스터 구축의 결정요인, 핵심요소, 메커니즘, 부산-인천항을 중심으로서 구축효과, 다섯째, 항만클러스터 구성요인, 클러스터 구성원간 네트워킹 강화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보다 정밀한 모형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적인 상황이다.
벤치마크 쉐어란 무엇인가? 벤치마크 쉐어(benchmark shares)는 비효율적인 항만들의 비효율성을 측정할 때, 개별 효율적인 항만의 중요성을 표시한다. 개별 효율적인 항만에 대한 벤치마크 쉐어는 다음과 같이 <식 6>을 통해서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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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박노경, "컨텍스트의존모형과 측정특유모형을 이용한 아시아 항만들의 클러스터링에 관한실증적 연구",2012 경제학공동학술대회 한국항만경제학회 논문집, 2012년 2월21일, 83-120. 

  2. 박노경, "Tier분석을 통한 벤치마킹항만 적출방법",한국항만경제학회지제25권 제1호,2009, 15-28. 

  3. 박노경, "자기조직화지도 신경망을 이용한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클러스터링 측정소고",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1호, 2010, 43-60. 

  4. 박노경, "계층적 군집분석과 DEA Tier분석에 의한 클러스터링 측정방법:은행산업 적용",한국산업경제저널 제1권 제2호,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2009.12, 107-130. 

  5. 박노경, "컨테이너 항만선택을 위한 선호도 측정방법: 컨텍스트 의존모형 접근",해운물류연구 제38호, 2003, 87-112. 

  6. Banker, R. D., A. Charn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s, Vol.30, 1984, 1078-1092. 

  7. Charnes, A., W. W. Cooper and E. Rhod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 1978, 429-444. 

  8.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Informa Communications, UK. 

  9. Cullinane, K., D.W. Song, and R. Gray, "A Stochastic Frontier Model of the Efficiency of Major Container Terminals in Asia: Assessing the Influence of Administrative and Ownership Structur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36, No.8, 2002, 743-762. 

  10. Fare, R., S. Grosskopf, and C.A.K. Lovell, Production Fronti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11. Fare, R., S. Grosskopf, and C.A.K. Lovell, The Measurement of Efficiency of Production, Boston, Kluwer-Nijhoff Publishing, 1985. 

  12. Farrel, M. J.,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Part 3, 1957. 

  13. Johnson, S.A. and Zhu, J., "Identifying Best Applicants in Recruiting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Socio-Economic Planning Sciences, Vol.37, 2003, 125-139. 

  14. Morita, H., K. Hirokawa, and J. Zhu, "A Slack-based Measure of Efficiency in Context-dependent Data Envelopment Analysis" Omega, Vol.33, 2005, 357- 362. 

  15. Po, R.W., Guh, Y. Y., and Yang, M.S., "A New Clustering Approach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99, 2009, 276-284. 

  16. Sharma, M. J. and Yu, S.J., "Performance based Stratification and Clustering for Benchmarking of Container Terminal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6, 2009, 5016-5022. 

  17. Seiford, L.M. and J. Zhu, "Context-dependent Data Envelopment Analysis-Measuring Attractiveness and Progress" Omega, Vol.31, 2003, 397- 408. 

  18. Ulucan, A., and Atici, K.B., "Efficiency Evaluation with Context-dependent and Measure-specific Data Envelopment Approach: An Application in a World Bank Supported Project" Omega, Vol.38, 2010, 68-83. 

  19. Valantine, V.C., and R. Gray, "Competition of Hub Ports: A Comparison between Europe and the Far East"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Gwangyang Port Forum and Int'l Conference for the 20th Anniversary of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April 24-26, 2002, 16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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