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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터미널의 온실가스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 in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1, 2012년, pp.105 - 122  

김선구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  최용석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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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에서 운용되는 선박, 트럭, 기차, 하역장비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현장 근로자들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민들의 건강 및 생활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 세계 주요항만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만 중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이 가장 높은 컨테이너터미널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저감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를 위해 먼저 저감대안들을 추출하였고 이에 대한 중요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계층적 의사결정 모델 제시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컨테이너터미널 온실가스 저감대안을 선정 하는데 있어 5가지 요소 기준을 적용하였고, 실무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안들을 추출하였다. 또한 선정된 온실가스 저감방안에 대한 평가영역과 요소들을 평가하는데 있어 언어척도의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한 상황을 고려하여 퍼지모형과 계층적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결합한 Fuzzy-AHP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컨테이너터미널 온실가스 저감방안의 측정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는 장비영역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운영영역과 에너지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온실가스 저감대안들의 전체 우선순위를 보면 전기T/C 도입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Y/T하이브리드 개조, AMP도입, MLS 도입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fuzzy-based AHP model by which the greenhouse gas reduction for container terminal problem was systematically structured and then evaluated. The model was established by exploiting a fuzzy theory and AHP for capturing the inexactness and vagueness of information. In this study,...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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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분야 중 환경오염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온실가스 저감방안 연구를 위해 먼저 저감대안들을 추출하고 이에 대한 중요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계층적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온실가스 저감대안을 선정하는데 5가지 요소 기준을 적용하였고, 실무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안들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컨테이너터미널 안벽과 야드에서의 온실가스 저감에 관련된 장비와 운영기술 대안에 대한 평가와 우선순위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터미널의 양ㆍ적하시스템과 야드운영시스템에서의 온실가스 저감 운영기술을 안벽시스템, 야드시스템, 이송시스템으로 구분하였고 선행연구(김우선외, 2008)에서 제시되었던 온실가스 저감 운영기술을 재구성하였다.
  •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선진항만과 항만분야 환경오염 저감정책에 대한의 사례ㆍ실태조사를 통해 국내 항만에서의 온실가스 저감방안에 대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지만, 저감방안에 대한 실증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항만관련 전문가 및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실무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실증함으로서 컨테이너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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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국제교역의 지속적인 증대로 항만은 글로벌네트워크의 허브이자 지역 및 국가 경제활동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반면 항만은 연안 도시권의 주요 환경오염원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데, 항만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선박, 트럭, 기차, 하역장비들이 배출하는 디젤 배기가스는 현장 근로자들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민들의 건강 및 생활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
2020년에는 항만에너지 사용량 중 컨테이너 항만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가? 1%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는 컨테이너 항만이 전체 항만 에너지 사용량 중 43.6%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김우선, 2011)
엔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에서는 해운분야의 온실가스규제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과 항만을 포함한 해운부문은 자동차, 주택, 농업, 산업에 이어 단일 분야로는 가장 많은 온실가스 배출원이다. 해운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예상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며 2020년에는 현재보다 약 3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유엔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에서는 해운분야의 온실가스 규제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신승식,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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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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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heu J.B., "A Hybrid Fuzzy-based Approach for Identifying Global Logistics Strategi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40, 2004, 3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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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uran Paksoy, Nimnet Yapici Pehlivan and Cengiz Kahraman, "Organizational Strategy Development in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using Fuzzy AHP and Hierarchical Fuzzy TOP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9, 2012, 2822-2841. 

  26. Zadch, L. A.,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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