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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軍)부대 이전사업에 대한 군인(軍人) 및 지역주민(地域住民)의 만족도(滿足度)에 관한 연구 (전라남도 ○○지역, 군인 및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Study of Relocation of military troops and local residents for satisfaction (○○ regions, South Jeolla Province, soldiers and local residents, mainly)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3, 2012년, pp.633 - 648  

신광식 (나사렛대학교 부동산학과) ,  김행조 (나사렛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군부대 이전을 할 때 군인과 지역주민들의 만족요소와 불만족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양자가 만족하는 이전사업이 될 수 있는 대책을 국방부에 제안하려고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부대 이전사업에 대한 군인과 주민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군인(3.75)은 책임성(4.11)과 노력성을 중시하는 반면 주민(3.33)은 적정성(3.64)과 소통성을 만족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둘째는 부대 이전사업에 대한 남 여별 만족도에 대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남자의 경우 남자 군인(3.73)은 노력성과 책임성, 주민(3.40)은 적정성과 소통성을 중시한 반면 여자의 경우 여자 군인(3.85)은 적정성과 소통성, 주민(3.30)은 책임성과 소통성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셋째는 직위 직업별 만족도에 대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군인의 경우 부사관은 전문성과 책임성을 가장 중시하고 갈등성은 가장 적은 반면 장교는 적정성을 가장 중시하였다. 주민의 경우 축산업자는 책임성과 노력성을 중시하고 갈등성은 가장 적은 반면 소유자와 세입자, 영업자는 적정성을 상대적으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military before this study, soldiers and local people are dissatisfied with the elements, which satisfy the element that satisfies both parties to find out what could be the previous business that tries to propose measures to the Department of Defens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un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군사시설이전사업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방·군사시설이전사업은 국방·군사시설이전 특별회계에 근거하여 이전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구분된다.
창군이래로 처음 실시된 국방·군사시설 이전사업은 무엇인가? 국방·군사시설 이전사업은 국방·군사시설이전 특별회계법 제2조(기존의 국방․군사시설을 다른 장소로 이전하거나, 2개 이상의 지역에 위치한 국방·군사시설을 통합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설을 확보하는 사업)에 의한 이전사업과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 제7조2에 의한 기부 대 양여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창군이래로 처음 실시된 사업은 서울특별시 회현동에 주둔하였던 해군 분청을 이전한 사업이다. 당시 법적 근거는 1966년 3월 29일에 제정된 “군용시설 교외이전특별회계법”이었고, 시행주체는 해군본부가 담당하였다.
국방․군사시설이전사업은 어떤 법에 근거하여 부대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가? 국방․군사시설이전사업은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 및 ‘국방·군사시설이전 특별회계법’의 근거에 의거 부대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 해 예산은 약 3천억 원~4천억 원으로 추산되는데[1] , 향후에는 군부대 재배치에 따라 더 많은 예산이 소요될 것이 확실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국회예산정책처, "국방?군사시설이전사업 평가", 발간등록번호(31-970022-000587-01), pp. 1-13, 2. 2009. 

  2. 김영봉, "군사시설이전부지의 효율적 활용 방안", 국토 통권 제302호, 국토연구원, pp. 24-34 2006. 

  3. 김석봉?백승민?이병인, "미래 육군의 시설 발전방안",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전투발전, pp. 619-792. 2006. 

  4. 김석봉?이필재, "군사시설의 Military Town화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육군 사단급 부대를 중심으로)", 육군사관학교 한국군사학교육학회, 한국군사학논집, 제64집, 2권, pp.95-124, 8. 2008. 

  5. 김석봉?이필재?이병인, "미래 군사시설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여단급 부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회계 제24권 제12호 통권 제42호, 대한건축학회, pp.85-92, 2008. 

  6. 노한종, "지역공영개발사업에 대한 주민만족도에 관한 연구(광주직할시 택지개발사업을 중심으로)", 조선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7. 박영근, 김판준, 나성윤, "부동산중개소 선택 기준이 고객만족, 신뢰,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마케팅과학회, pp. 469-488, 2006 

  8. 배재면, 최명규, 신민철, "부동산투자회사(REITs)에 대한 개인투자자 신뢰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적 연구", 부동산학연구 제8권 제1호, 한국부동산분석학회, pp. 57-81, 2002. 

  9. 신광식, "국방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상생하는 부동산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5호, pp.573-580, 2011. 

  10. 신광식, 김동현, "군사시설보호법에 의한 국방부 보유 부동산 자산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1호, pp. 181-186, 2012. 

  11. 신종칠, "부동산중개서비스에 대한 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주택연구 제14권 제3호, 한국주택학회, pp. 213-245, 2006. 

  12. 심재정, "군사시설 관련 갈등해결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국방정책연구 제25권 제2호(통권 제84호), pp. 229-268, 2009. 

  13. 이병인, 김용훈, "군사시설 이전에 따른 갈등관리 전략, 행정논총 제47권 제4호,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pp. 163-191, 2009. 

  14.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논집 제29집 1.2호,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pp. 145-157, 2008. 

  15. 임종무, 강남훈, "토지비축제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5호, pp. 749,-756, 2011. 

  16. 장우진, "부동산중개업의 자질, 서비스 품질경쟁 우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보 제27집, 한국부동산학회, p.185, 2006. 

  17. 장은미," 2010년 행정공간정보체계 구축사업 민관협력 기반조성부분 최종보고서", 행정안전부, 2010. 

  18. 조광행, "부동산마케팅에서의 중개서비스 품질의 측정모형 및 측정척도", 한국부동산 학보 30권, pp. 95-112, 8. 2007. 

  19. 최민섭, 신종칠, "인터넷 부동산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택연구 제15권 제1호, pp. 63-98, 3. 2007 

  20. 한장희, 전동매,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4호, pp. 141-162, 2006. 

  21. 허훈, "군사시설보호구역의 외부성비용부담의 방향",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제3권 1호, pp. 9-122, 2003, 

  22. Bolton R N, Bronkhorst T M, "The relationship between sustomer complaints to the firm and subsequent exit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22, No. 1, pp. 94-100, 1995. 

  23. Bolton, R. N and J. H. Drew,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ustomer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Vol. 55, pp. 1-9., 1991. 

  24. Parasuraman, A., Vale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1, pp. 12-40, Spring, 1988. 

  25. Patterson, Paul G., Lester W. Johnson and Richard A. Spreng, "Modeling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Business-to-Business Professional Servi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5, No. 1, pp. 4-17, 1997. 

  26. Spreng, Richard A, and Richare W. Olsharsky, " A Desires-AS-Srandard Model of Consumer Satisfaction: Implications for Measuring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r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 5, pp. 45-54.,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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