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1, 2013년, pp.143 - 148
신광식 (나사렛대학교부동산학과) , 김행조 (나사렛대학교부동산학과)
본 연구는 국방 군사시설이전사업으로 실시하는 군부대 이전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실증 분석한 결과 전문성과 책임성과 효율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노력성과 소통성은 상대적으로 중요도에서 뒤지지만 함께 고려하여야 할 요소로 분석이 되었다. 국방부 등 관련부서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한다면 주민들과 협력적이고 갈등이 줄일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본다.
In this study, the elements related to defense and military facilities prior military to conduct business the previous business and the locals want what empirical thought and professionalism and most importantly, accountability and efficiency was a result of the relative effort performance communi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주민만족도는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 주민만족도라는 것은 국방ㆍ군사시설이전사업을 이전사업단에서 추진할 때 주민입장에서 어떠한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하는가를 말한다. 이를 만족과 불만정도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
국방ㆍ군사시설이전사업시 주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 첫 번째가 전문성이다. 이는 이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삶과 행복의 질을 고려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말한다. 즉 분야별 전문가 구성과 관련지식, 법령과 숙지여부,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Patterson(1997)[3], 이유재(2008)[4], 장우진(2006)[5], 신종칠(2006)[6]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였다. 두 번째는 책임성이다. 부대이전사업을 할 때 지역주민과의 약속 등을 하였을 때 정말로 믿을 수 있는지의 책임감을 말한다. 제공되는 정보를 믿을 수 있는지와 주민들과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에 적절하게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배재면 외(2002)[7], 한장희외(2006)[8], 박영근외(2006)[9], 조광행(2007)외[10] 연구결과를 참고하였다. 세 번째는 노력성이다. 이전사업 추진 일정 등에대해 주민들이 볼 때 최선을 다하는가를 말한다. 주민들이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지와 협의할 때 주민들의 적극참여 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이는 노한종(1995)외[11] 다수 연구결과를 참고하였다. 네 번째는 효율성이다. 부대이전이 지역주민들 입장에서 과연 이익이 되는가를 말한다. 주민들의 재산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되었는 지와 경제적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이는 노한종(1995)외[11] 다수연구결과를 참고하였다. 마지막으로 소통성이다. 부대이전 공사를 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에 대한 응답정도를 말한다. 즉 주민들과의 문제의견이 제대로 수렴하는지와 제기된 내용이 적절하게 처리되고 알려주는지를 의미한다. 이는 최민섭 외(2007)외[12] 등 다수 연구결과를 참고하였다. | |
과거에는 군부대 주둔에 대해 지역 주민들은 어떤 자세였는가? | 36%가 군부대가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안보측면을 강조하다보니 군부대 주둔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우호적이었다. 변화된 환경에 국방부는 국방ㆍ군사시설이전사업에 관한 법률 및 국방ㆍ군사시설이전 특별회계법에 근거하여 매년 수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부대이전사업을 하고 있지만 제주도 강정마을 및 일부지역에서 주민들과의 마찰로 사업추진이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도 가끔 발생하고 있다. |
신광식, "국방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상생하는 부동산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5호, 한국전자통신학회, pp. 573-580, 2011.
Patterson, Paul g., Lester W. Johnson and Richard A. Spreng, "Modeling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Business-to-Business Professional Service, Vol. 25, No. 1, pp. 4-17, 1997.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논집, 29집, 1.2호,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pp. 145-157, 2008.
장우진, "부동산중개업의 자질, 서비스 품질 경쟁우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보, 27집, 한국부동산학회, pp. 185, 2006.
신종칠, "부동산중개서비스에 대한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주택연구, 14권, 3호, 한국주택학회, pp. 213-245, 2006.
배재면, 최명규, 신민철, "부동산투자회사에 대한 개인투자자 신뢰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적 연구", 부동산학연구, 8권, 1호, pp. 57-81, 2002.
한장희, 전동매,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9권 4호, pp. 141-162, 2006.
박영근, 김판준, 나성윤, "부동산중개소 선택기준이 고객만족, 신뢰,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마케팅과학회, pp. 469-488, 2006.
조광행, "부동산마케팅에서의 중개서비스 품질의 측정모형 및 측정척도", 한국부동산학보, 30권, 한국부동산학회, pp. 95-112, 2007.
노한종, "지역공영개발사업에 대한 주민만족도에 관한 연구", 조선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최민섭, 신종칠, "인터넷 부동산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택연구, 15권, 1호, pp. 63-98,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