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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5, 2012년, pp.1235 - 1243
지민경 (호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박영남 (전북과학대학교 치위생학과)
This study was attempted in order to offer basic data for performing systematic and desirable task through improving job by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 and the task weight in dental hygienists. As a result of analyzing daily task weight in subjects of this study, the ratio of medical-cure coop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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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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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의 건강에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원인은? | 최근 세계적으로 식생활 변화, 환경악화 등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현대인들의 건강에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으며[1], 이러한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적․문화적 모든 분야와 인간의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2].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사회적인 변화로 인하여 기존의 치료중심적 의료환경이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근거한 자기건강관리와 삶의 질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3]. | |
의료기관의 이용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현재의 의료기관의 이용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으며, 의료소비자가 느끼는 만족도에 따라 임의적으로 의료기관을 결정하는 경향이 커졌다[2]. 이에 따라 치과진료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일방적인 치과진료형태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 |
치과위생사들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의 종류 및 비중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의 제언 내용은 무엇인가? | 1. 대상자를 전국 의료기관으로 확대하고, 업무비중 기간을 연장하여 조사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2. 치과위생사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범위에 관한 법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 3.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다양한 연수기회를 통한 자질능력향상이 필요하며, 더불어 정보의 활성화와 적절한 홍보 및 다양한 교육매체의 개발이 필요하다. |
김정자, 김진, "고령세대의 환경과 헬스 케어 시스템 주택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4호 pp. 925-930, 2012.
Jo HK,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hospital in Korea",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3.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사회적인 변화로 인하여 기존의 치료중심적 의료환경이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근거한 자기건강관리와 삶의 질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3].
구강질병예방업무의 전문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존재와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3].
Yoo EM, Kim SK, Hwang YS, "A study on patients choices over dental clinics and factors of complaint against medical service -focused on Seoul, Kyoungi, and Incheon areas", J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8, No. 1, pp. 93-105, 2008.
따라서 치과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의원과 여러 지역사회 현장에서 구강건강의 증진을 위한 구강질병예방업무를 제공하는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4].
그러나 치료중점적 업무에 종사하는 치과의사만으로는 병·의원과 지역사회 현장에서 국민이 필요로 하는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4].
Chung WG, Son AR, Jung HR, Kim JY, Ha JE, Heo SH, Kim NH, "Cognition and perception of community members about dental hygienist's job", J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6, No. 4, pp. 403-417, 2006
현대 치과 의료분야에 있어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구강보건관리에서부터 환자의 계획, 구강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한 예방적 서비스의 제공 및 올바른 구강보건관리 습관을 갖도록 유도하는 교육적 측면의 역할까지도 담당하면서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질 향상에 대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5].
La SY, "A Study on the cognition for dental hygienist of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Korea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5.
미국 등 서방 국가에 있어서는 구강보건교육과 예방처치의 두 가지 업무가 주 업무로 되어 있고[6], 우리나라는 77.6%의 치과위생사가 치과 병·의원에서 활동하고 있다[7].
Park SJ,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1.
미국 등 서방 국가에 있어서는 구강보건교육과 예방처치의 두 가지 업무가 주 업무로 되어 있고[6], 우리나라는 77.6%의 치과위생사가 치과 병·의원에서 활동하고 있다[7].
치과위생사의 업무분장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의 이 같은 현실은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훼손할 수 있으며[7], 구강보건협력인력간의 효율적인 인력 활용방안을 약화시킬 수 있다[8].
이성자[8]의 연구에서도 진료협조업무가 32.2%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치주 및 예방 업무가 26.8%, 행정관리업무 24.2%, 구강보건교육업무 16.8%로 비중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박정란[7]의 결과는 일주일 동안 기록한 수행업무의 소요시간에서 진료협조하기가 677.57분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식이분석 교육하기가 29.98분으로 나타나 진료협조에 많은 직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 SJ, "Job analysis of dental hygienistsoral health education in a Certain Area", Chung 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6.
치과조무인력 특성화고, 치과 간호조무사의 업무, 치과위생사의 3, 4,년제 교육과정 등을 고려 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하는 구강보건교육 업무나 예방처치 업무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로 명확히 정착시킬 필요가 있으며, 또한 체계화되고 제도화된 구강보건협력인력으로서의 치과위생사의 바람직한 업무확충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8].
치과위생사의 업무분장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의 이 같은 현실은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훼손할 수 있으며[7], 구강보건협력인력간의 효율적인 인력 활용방안을 약화시킬 수 있다[8].
본 연구도구는 이성자[8]의 도구를 기초로 하였고, 선행논문(김영숙, 유자혜)의 설문내용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치과업무구분을 각 구강보건교육업무(대상자별 잇솔질법, 구강보건위생용품사용법, 치과질환예방교육법, 식이조절교육법, 정기검진에 대한 교육 등), 치주처치업무(치면연마, 치면세마, 치주기구연마, 치근활택 등), 예방처치업무(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지각과민치아처치, 대상별구강건강관리 등), 진료협조업무(진료협조, 방사선촬영업무, 인상채득, 응급처치 등), 행정 및 관리업무(원무, 환자관리상담 및 예약, 물품관리, 치과보험청구, 적출물 및 폐기물 관리 등)로 나누어 일일 업무비중, 구강보건교육 내용 및 자료의 종류, 최근 구강보건교육업무관련 교육경험 및 교육수행 여부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성자[8]의 연구에서도 진료협조업무가 32.2%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치주 및 예방 업무가 26.8%, 행정관리업무 24.2%, 구강보건교육업무 16.8%로 비중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박정란[7]의 결과는 일주일 동안 기록한 수행업무의 소요시간에서 진료협조하기가 677.57분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식이분석 교육하기가 29.98분으로 나타나 진료협조에 많은 직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자[8]의 결과에서 연령과 경력이 적을수록 진료협조업무가 높았고, 문애은과 문하영[12]의 연구에서는 구강보건교육 업무를 주로 하는 치과위생사의 연령은 31세 이상이면서 기혼이고 경력은 5년 이상인 진료팀장이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자[8]의 연구에서도 대상자별 잇솔질법이 가장 많았고, 구강위생보조용품 사용법, 치과질환에방법, 식이조절교육, 정기적 검진에 대한 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구강보건교육내용 중에서 잇솔질법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주 처치 후 주로 잇솔질교육을 시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던 반면, 식이조절 교육에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성자[8]의 연구에서 치과위생사가 최근 1년간 구강보건교육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연수를 받은 경험은 41.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치과병원이 치과의원보다 교육을 받는 경우가 더 많아 병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가 의원에 비해 교육 참여에 대한 지원과 교육여건이 더 많이 활성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Hwang YS, "A Study on dental hygienists of demand and supply of manpower",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Research Paper, Vol. 40, No. 11, 2002.
황윤숙[9]의 연구에서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역할은 연령이나 근무처 및 근무경력과 관계없이 진료협조업무가 많다고 하였으며, 그로인하여 직업에 대한 만족감이 결여 및 업무에 보람을 느끼지 못함과 고유 업무를 비 수행한다고 하였다.
Kim YS, "A Study on Dental Hygienists' duty range and allocation",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8.
김영숙[10]의 연구에서 치과위생사가 가장 많은 비중을 둔 중점부분은 구강보건교육의 업무를 가장 우선시 했고, 예방치과처치, 구강위생 상태 관찰 및 예진의 업무, 치과 치료 시 협조의 업무, 병원행정 및 관리의 업무 순으로 조사되었다.
So MH, Sun Sook Kim, "The effects of behavior of preventive treatment on job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is", J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6, pp. 951-959, 2011.
소미현과 김선숙[11]의 연구에서 대학의 치위생(학)과 교육은 치과위생사의 주된 업무인 예방처치업무에 대한 부분을 많이 강조하고 있으나, 임상에서는 치과위생사들이 본연의 업무보다는 진료보조업무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고 있는 것이 현실로, 대학교육과 현장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에 대한 괴리를 좁힐 수 있는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치과위생사가 구강보건전문인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과 치과의사의 의식전환, 치과위생사의 명확한 업무범위확정에 대한 실제적인 개선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 치과위생사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Moon AE, Moon HY, "The status and strategy of oral health education of dental hygienist on periodontal patients", J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2, pp. 149-158, 2011.
이성자[8]의 결과에서 연령과 경력이 적을수록 진료협조업무가 높았고, 문애은과 문하영[12]의 연구에서는 구강보건교육 업무를 주로 하는 치과위생사의 연령은 31세 이상이면서 기혼이고 경력은 5년 이상인 진료팀장이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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