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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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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연구개발에 있어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친환경 자동차기술과 더불어 무인자동차, 자율주행기술이 많은 부분에서 시도되고 실현되어가고 있다. 지능형 자동차라는 개념에서 적용되었던 운전자안전보조시스템, 편의지원과 사고경감 시스템 등이 하나로 통합되어 무인자동차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또 차량에 고가의 센서를 장착하여 주변환경이나 운전자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에서 IT 융합기술을 이용한 네트워크기술 (V2I, V2V, V2N & V2X)을 접목시키는 방안을 통하여 개개의 차량은 물론 교통체계의 전체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차량기술은 새로운 교통문화(차량공유시스템, 군집주행)의 개발과 또다른 교통체계의 연구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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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이를이용하여 차량들을 일정한 유형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무리 지어 이동시키거나 순차적으로, 혹은 각각의 다른 경로를 통해서동일한 목적지에 분산 이동시켜 결집시키는 등 다양한 방안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를감시, 경계, 정찰, 수송 등 위험한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전장을 비롯해 비행장, 원전 등에서 새로운시스템 체계로 접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군집 자율주행 기술은 앞으로 일반 상용 차량뿐만 아니라 대 량의 물류유통, 위험지역 내 이 동, UAV (Unmanned Aerial Vehicle)을 이용한 정보획득, 산업 현장 등에서의 적용, 해상에서의 물류수송 및 정찰 등 다방면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 대된다.
  • 이를이용하여 차량들을 일정한 유형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무리 지어 이동시키거나 순차적으로, 혹은 각각의 다른 경로를 통해서동일한 목적지에 분산 이동시켜 결집시키는 등 다양한 방안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를감시, 경계, 정찰, 수송 등 위험한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전장을 비롯해 비행장, 원전 등에서 새로운시스템 체계로 접목될 수 있을 것이다.
  • 더 나아가 이를감시, 경계, 정찰, 수송 등 위험한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전장을 비롯해 비행장, 원전 등에서 새로운시스템 체계로 접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군집 자율주행 기술은 앞으로 일반 상용 차량뿐만 아니라 대 량의 물류유통, 위험지역 내 이 동, UAV (Unmanned Aerial Vehicle)을 이용한 정보획득, 산업 현장 등에서의 적용, 해상에서의 물류수송 및 정찰 등 다방면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 대된다.
  • 첨단자동차 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운전자 과실에 의한 사고를 줄일 수 있고, 교통체증에 시달리던 시간 감소, 공회전에 의한 연료낭비, 배기가스 저감 등의 많은 이점을 기대할 수 있을것 이다. 하지만 아직은 첨 단차량의 관심 과 기 술개 발에 비해 현재 의 제 반 시스템 부재 가 상용화에 문제 점 으로 지 적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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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국제표준화 로드맵 Ver2.0, "미래형자동차;" 2006.07. 

  2. 양인범, "지능형 자동차 기술 동향 전자부품, Special Feature-자동차 전장 기술,5월호, 2008.05. 

  3. 김아현, 김건태, 최현진, "자동차-IT융합분야의 중심, 커넥티드카." Technology Hot Issues, 제35호,2011.04. 

  4.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스마트 교통체계(ITS) 확대를 통한 교통정보 활성화," 환경일보, 2012.01. 

  5. 김정하, 김재환, 이제욱, 윤복중, 박재웅, "'LiDAR 기반차량인프라연계 상황인지 를 통한 사고다발지역에서의 차량 종방향 능동제어 시스템 연구," 제어.로봇.시스템학회논문지,제18권, 제5호, pp.453-464, 2012. 05. 

  6. KOTRA & globalwindow.org, Zip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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