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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서비스 활용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Utilization of Electronic Government Servic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5, 2012년, pp.7 - 17  

김경희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  박태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  장우정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전자정부 수용 및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선행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요인들이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요인은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영향요인은 본원적 가치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어 사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호작용은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다만 상호작용은 본원적 가치의 증대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이 사회적 영향요인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dentifies the determinants of adoption and diffusion of e-government services, and examines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of adoption behavior. The main findings, based upon survey responses from service users, are as follows: first, both the value of service and the soc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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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정도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 보고자 한다. 더불어 개념적인 연구가설의 제시와 함께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검증해 보고 그 결과에 대한 해석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정부 서비스의 사용 활성화를 위해 인지적 접근에서 이들의 사용의도 결정요인을 검증하였다. 기존의 정책 제안적 연구에서 벗어나, 중요 영향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구성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으로 전자정부 사용자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기술과 관련 디지털 서비스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활용의도를 최종 종속변수로 하고 다양한 선행요인들의 직, 간접적 영향 정도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개념적인 연구가설의 제시와 함께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검증해 보고 그 결과에 대한 해석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든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재표본 절차를 수행하였다. 모형검증 결과 <표 3>과 [그림 2]에서 알 수 있듯이 가설 H3을 제외한 모든 가설이 유의수준 1%에서 채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본원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요인 그리고 상호작용요인을 2차 다차원 변수 (second-order multidimensional construct)로 가정한다[24]. 본원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요인 및 상호작용요인을 구성하는 개별요인들이 각각 다른 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하에 다수의 관련 가설을 설정하기 보다는 이들 세 요인을 대표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들과 서비스 활용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해 보고자 한다.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을 간략히 정리한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는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사회적 영향요인은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사회적 영향요인은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관련 상호작용은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ffi: 전자정부 서비스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관련 상호작용은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러나 상호작용이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 증대를 통해 의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H5)을 검증할 수 있었다. 즉, 서비스 제공프로세스 상의 상호작용은 사용자 입장에서의 사용상의 용이성과 처리 효율성을 높여 가치 제고에 기여한다.
  • 사용의도를 포함한 이들 요인 간의 세밀한 연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상당히 번잡하며 결과 해석도 명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연구에서는 본원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요인 그리고 상호작용요인을 2차 다차원 변수 (second-order multidimensional construct)로 가정한다[24]. 즉 본원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요인 및 상호작용요인을 구성하는 개별요인들이 각각 다른 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하에 다수의 관련 가설을 설정하기 보다는 이들 세 요인을 대표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들과 서비스 활용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해 보고자 한다.
  • 서비스 관련 상호작용이 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다른 선행연구[2][4]에서와 같이 유용성, 용이성 또는 신뢰성과 같은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를 통해 이용의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 두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용성, 용이성, 서비스 신뢰 그리고 비용효율성을 전자정부 서비스의 본원적 가치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으로 가정하고 다음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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