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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3, 2012년, pp.31 - 37
장석부 (삼성물산(주) 토목엔지니어링센터 지하토목팀) , 류주열 (삼성물산(주) 토목엔지니어링센터 지하토목팀) , 최고니 (삼성물산(주) 토목엔지니어링센터 지하토목팀) , 이승복 (삼성물산(주) 토목엔지니어링센터 지하토목팀) , 조경래 (삼성물산(주) 인천도시철도 213공구 현장) , 추영수 (삼성물산(주) 인천도시철도 213공구 공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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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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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공구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 인천광역시는 주변 대규모 개발사업 및 2014년 아시안게임 개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로 도시내 뿐만 아니라 도시간 교통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이러한 교통난 해소와 시 외곽지역개발을 통한 도시균형발전 등을 도모하기 위해 계획되어 현재 시공중인 노선으로 당 현장인 213공구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만수동 일원을 통과하는 약 1,730m 구간이다. | |
213공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당 구간은 본선개착(14m), 본선터널(1,585.6m), 본선 환기구 2개소(38.6m), 정거장(91.8m, 환기구2개소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그림 1 참조), 본선환기구 2개소를 작업구로 활용하도록 계획되었다. 본 공구에 포함된 223정거장에서는 일반적인 터널 관통 방법인 양방향 관통으로 굴착하였으나, 공구경계인 당 현장 시점부는 타사 공구로써 당사 터널갱구 공사가 곤란하여 불가피하게 일방향 관통을 계획하였다. | |
223정거장은 어떤 방법으로 굴착되었는가? | 8m, 환기구2개소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그림 1 참조), 본선환기구 2개소를 작업구로 활용하도록 계획되었다. 본 공구에 포함된 223정거장에서는 일반적인 터널 관통 방법인 양방향 관통으로 굴착하였으나, 공구경계인 당 현장 시점부는 타사 공구로써 당사 터널갱구 공사가 곤란하여 불가피하게 일방향 관통을 계획하였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적용사례가 적은 복선터널 일방향 관통에 대한 안정성 검토와 실제 시공결과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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