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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의 TV 이용 행태를 고려한 디지털 TV 데이터 서비스의 기획 가이드라인과 이를 적용한 데이터 서비스 프로토타입
A Viewer's Modality-based Design Guideline of Digital TV Data Service and a Data Service Prototype adopting the Guideline 원문보기

정보·보안논문지 = Journa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v.12 no.3, 2012년, pp.123 - 129  

고광일 (우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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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TV, PC, 스마트폰, 그리고 패드(Pad)류 컴퓨터 등의 기기들이 인터넷으로 상호 연결되는 추세에 맞추어 인터넷 서비스들이 특정 기기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기기를 대상으로 구현되는 "N-스크린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 TV는 거실 엔터테인먼트의 핵심 플랫폼이면서 다양한 사용자층이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디지털 TV의 데이터 서비스로 구현하여 서비스 브랜드의 제고와 서비스 고객의 층을 확대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데이터 서비스들이 소비자의 흥미를 두고 방송 영상 콘텐츠와 경쟁하는 구도를 취하고 있어서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방송 영상 콘텐츠의 시청이 시청자의 주된 TV 이용 행태라는 점을 고려한 디지털 TV의 데이터 서비스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 이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TV 이상형 월드컵"이란 데이터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소개한다. TV 이상형 월드컵은 방송 영상과 경쟁하는 구도를 벗어나기 위해 서비스 수행 시 방송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서비스가 유지되면서 채널 변경이 가능하고 수 분 안에 서비스의 목적이 달성 되는 서비스 동선을 갖추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high digital technology, various devices such as TV, PC, smartphone, and pad computer are connected to each other using internet and under the circumstance internet services of which the running platforms are mainly PC become "N-screenlized" by extending their service platform to non-PC 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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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시청자의 방송 영상 콘텐츠 시청을 최소한으로 간섭하고 기본적인 품질 확보를 위한 데이터 서비스의 기획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PC 기반의 인터넷 미팅 서비스를 디지털 TV로 확장하고자 하는 모 기업의 데이터 서비스에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방식과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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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 시청자의 주된 TV 이용 행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TV 시청자의 주된 TV 이용 행태는 방송 영상 콘텐츠 시청과 원하는 방송 영상 콘텐츠를 검색하기 위한 채널 변경 행위로 구분된다. 하지만 게임, 검색 등의 기존 대부분의 데이터 서비스들은 데이터 서비스를 수행하려면 별도의 채널로 이동해야 한다거나, 수행 시 시청 중이던 TV 채널을 강제적으로 변경한다거나, 또는 과도하게 방송 화면을 가림으로써 시청자의 방송 영상 콘텐츠 시청을 방해하는 구조로 기획되어 방송 영상 콘텐츠와의 심각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였고 결과적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터넷 업체들이 디지털 TV 시장에 진입하는 데 있어 겪는 어려움은? 디지털 TV는 거실 엔터테인먼트의 핵심 플랫폼이면서 다양한 사용자층이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디지털 TV의 데이터 서비스로 구현하여 서비스 브랜드의 제고와 서비스 고객의 층을 확대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데이터 서비스들이 소비자의 흥미를 두고 방송 영상 콘텐츠와 경쟁하는 구도를 취하고 있어서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방송 영상 콘텐츠의 시청이 시청자의 주된 TV 이용 행태라는 점을 고려한 디지털 TV의 데이터 서비스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 이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TV 이상형 월드컵"이란 데이터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소개한다.
디지털 TV는 우리에게 어떻게 이용되는가? 특히, 디지털 TV는 대형 스크린을 기반으로 거실 엔터테인먼트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고 그 이용 시간이나 사용자층의 다양성에 의해서 서비스의 브랜드 향상과 홍보 효과 차원에서 상당한 파급력을 갖고 있으며 근래에는 “스마트TV"라는 개념으로 방송 영상의 출력 기기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구동될 수 있는 멀티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N-스크린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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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윤화, "N 스크린 전략 및 추진 동향 분석", 방송통신정책, 2010년. 

  2. 고찬수, "스마트TV 혁명", 21세기북스, 2011년. 

  3. 미디어미래연구소, "데이터방송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 2008년. 

  4. "LG전자, 2012년형 매직모션 리모콘 공개", 이투캐스트, 2011년 12월 20일자. 

  5. "소니, 세계 최초 구글TV가 장착된 HD TV 선 보인다", ExportsNews, 2010년 11월 19일자. 

  6. "삼성전자, 스마트폰용 리모콘 앱 출시", 데이터넷, 2011년 4월 12일자. 

  7. "웨스턴디지털, WD TV 리모트 앱 출시", 보안뉴스, 2011년 12월 26일자. 

  8. "애플 '시리' 강풍에 음성인식 시장 판도 흔들", 아이뉴스 24, 2011년 12월 21일자. 

  9. "altiComposer 2.0 User Tutorial", alticast, 2002. 

  10. Multimedia Home Platform (MHP) Specification 1.1.3", ETSI, DVB, 2005. 

  11. "DVB Specification for data broadcasting", ETSI, DVB, 1997. 

  12. "Implementation guidelines for Data Broadcasting," ETSI, DVB, 1999. 

  13. KT 오픈플랫폼, http://openplatorm.sh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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