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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연구개발 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창의적 방법론
An Innovative Methodology for ICT R&D Project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2, 2012년, pp.185 - 196  

김영명 (KT 종합기술원 기술전략실) ,  노윤정 (KT 종합기술원 기술전략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evolution of ICT industry brings not only new services or products but also changes from common individual life to whole human society. Coping with these situations and survival, companies cannot help regarding R&D as the most important thing. So, discovering R&D projects which are suita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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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반기술 렌즈는 어떠한 기술이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산업계를 드라마틱하게 변하게 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이익을 줄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표 1>의 방법론 중 하나의 방법만으로는 기업의 외적인 환경과 내적인 특수성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개발 프로젝트 발굴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다음 장에서는 다양한 소비자의 의견을 독립적으로 수렴하면서(집단지성 활용), 다른 관점에서 주변 상황과의 연관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한 후 자사의 경쟁력을 분석하여 극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찾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하고, 기술 경쟁력의 평가 및 기술시장 선점유무를 파악하는(기술 분석) 등 기존 방법들과 다른 관점(렌즈)을 맞춤형으로 추가 가능한 스트라테고스(Strategos, Gary Hamel 교수가 공동설립자인 경영컨설팅 회사)의 창의경영 방법론을 기반으로 각색하여 KT에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자 사용했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D Management 2.0을 지향하는 창의적인 연구개발 프로젝트 발굴 방법론을 제시하고 kt의 연구개발 발굴 사례 연구를 통해 시사하는 바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이론적 근거를 갖는 정형화된 연구개발 프로젝트 선정 또는 평가방법과 달리 연구개발 프로젝트 발굴에는 정형화된 방법을 사용하기보다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조사된 방법들을 열거하고 방법론들이 갖는 주요 특징과 일반적으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기술하였다.
  • 본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창의적인 연구개발 프로젝트 발굴 방법론과 이전에 활용되었던 방법론과의 비교를 위해 실제 연구개발 프로젝트 발굴에 참여하였던 임직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견 수렴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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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라테고스에서 말하는 고객통찰 렌즈란 무엇인가? <표 4> 렌즈의 종류와 특성고객통찰(Customer Insight, CI) 렌즈는 소비자의 행동, 경험, 신념, 니즈, 갈망 등을 통하여 얻어낸 마음 깊은 곳의 진심을 알아내어 소비자의 가공되지 않은 혹은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정의하는 작업이며, 여러 렌즈 중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에 가장 효과적인 렌즈라 할 수 있다.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져오는 사회적 변화 현상은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른 대표적인 사회적 변화 현상은 크게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예상될 수 있다. ① 호주머니 속으로 들어간 컴퓨터로 Post PC 시대의 개화, ② 기억과 정보의 탈 메모리 현상 가속, ③ 실시간 연결 및 소비 형태의 콘텐츠 소비 방식 변화, ④ 다양한 비즈니스와 결합한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의 보편화, ⑤ 일과 휴식의 경계를 허무는 스마트워크의 활성화, ⑥ 지식 기반의 1인 및 가상 기업의 탄생, ⑦ 그린 에너지 환경 조성과 국민의 사회 참여 확대 등을 꼽을 수 있다[3].
스트라테고스의 창의경영 방법론은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트라테고스의 창의경영 방법론은 아이디어 탐색 및 시사점 도출(Discovery)→ 아이디어 구체화 및 사업기회 분야/해결방안 후보화(Ideas/Domains) → 사업기회 분야 선정(Domain Elaboration) →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Opportunities) → 실험/검증(Action Lab)의 다섯 단계로 진행된다. 각 단계 진행 시 기본 철학은 발산과 수렴이며, 각 단계 진행시 마다 이전 단계에서의 결과물을 가지고 충돌(Crashing)을 통해 대량의 아이디어 또는 데이터들을 만들어 낸 후(발산) 이를 다시 정제하는(수렴) 과정을 반복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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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종대, 모바일 시장에 부는 기회의 바람, 앱스토어, LGeri, 2009. 

  2. 김재필, 허정욱, 성민현, 노키아의 위기가 핀란드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Digieco, 2011. 

  3. 김영명, Mobile Cloud Big Bang, 기술과 경영, 제10권(2011), pp.46-49. 

  4. 이철원, R&D 포트폴리오 관리기법, 기술과 경영, 2009. 

  5. 길영준, 류지선, 남태영, 이찬희, 김효준, 전략 통합형 R&D를 위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2. 

  6. Introducing Strategos, www.strategos.com, 2011. 

  7. Ro, Y. J., Y. J. Tcha, and Y. M. Kim, Idea Generating Methodology and Findings for KT R&D Project Bank, 4th ISPIM Symposium, 2011. 

  8. Skarzynski, P. and R. Gibson, Innovation to the Core, Boston : Harvard Business Publish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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