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UX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하는 사용자의 컨텍스트(Context)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다양한 사용자 리서치 방법들 가운데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Contextual Inquiry, 사용자 관찰, Cultural Probes, Contextmapping등이 있는데, 사용자의 컨텍스트는 매우 역동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 이 필요하다. 이렇게 파악된 사용자의 행동패턴과 컨텍스트 요소를 반영하여 UX모델을 만드는데, 사용자의 목표와 사용행태를 기술하는 퍼소나(Persona)가 대표적인 방법이다, 또한 퍼소나를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이끌어 내는데 활용하는 '사용자 시나리오(User Scenario)'는 미래의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ux 디자인에서 사용자 리서치는 기본적으로 정성적 리서치의 틀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여 숨은 니즈를 파악하고 미래의 창의적 문제 해결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혁신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그것을 고객 즉 사용자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자 또는 잠재 사용자의 역동적인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은미래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매우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리서치 방법론들을 특징별로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반영한 디자인 목표를 세우기 위해 활용하는 사용자 경험 모델링 (User Experience Modeling, 이하 UX모델링이라 함)의 대표적인 빙법인 퍼소나(Persona)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사용자 모델링을 통해 시나리오 기반의 ①디자인컨셉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UX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컨텍스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파악하기 위한 대표적인 리서치 방법론들을 특징별로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반영한 디자인 목표를 세우기 위해 활용하는 사용자 경험 모델링 (User Experience Modeling, 이하 UX모델링이라 함)의 대표적인 빙법인 퍼소나(Persona)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사용자 모델링을 통해 시나리오 기반의 ①디자인컨셉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ux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컨텍스트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용자의 컨텍스트 파악을 위한 리서치 방법과 퍼소나로 대표되는 UX모델링을 통해 컨텍스트 중심의 UX 디자인 방법론을 설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번 슈미트, '체험 마케팅', 윤성준 역, 세종서적, 2002 

  2. 러스 웅거, 캐롤린 챈들러, 이지현, 이춘희 역, (2010), UX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위키북스 

  3. Alan Cooper, (1999) , The Inmates Are Running the Asylum, sams 

  4. Gaver, W.W., Dunne, A., & Pacenti, E., (1999), Cultural Probes, ACM interactions, Vol. 6(1), pp21-29 

  5. Hugh Beyer & Karen Holtzblatt, (1998) , Contextual Design Defining Customer-Centered Systems, Morgan Kaufmann 

  6. Kim Goodwin, (2009),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 Wiley 

  7. Mike Kuniavsky, (2003), Observing The User Experience, Morgan Kaufmann 

  8. Paul Hekkert, Peter Lloyd and Matthijs van Dijk, (2009), Vision in Product Design : Handbook for Innovators. BIS Publishers 

  9. Sleeswijk Visser, F., van der Lugt, R., Stappers, P.J., (2005), Contextmapping: experiences from practice, CoDesign, Vol. 1, No. 2, pp.119-149 

  10. Definition of User Experience by N/N Group (http://www.nngroup.com/about/userexperience.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