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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방법론을 적용한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자 유형 연구 및 모빌리티 서비스 UX 디자인 전략
User Types of Shared Mobility Services and UX Design Strategies: an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568 - 580  

홍승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Lab) ,  변영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Lab) ,  이정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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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aS의 영향력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공유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시장 선점을 위해서 현재 초기 확산단계에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의 인식과 경험을 파악하고, 향후 확장될 시장의 잠재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주관성 연구방법인 Q 방법론을 사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 유형을 분류하고 UX(User experience)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제품 및 서비스 특성과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소들을 중심으로 41개 구성하고, 잠재 사용자와 실사용자를 포함하는 30명의 P샘플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QUANL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1)효율적인 이동 우선형(Mobility Efficiency), (2)경계하는 안전추구형(Safety First), (3)합리적인 여가활용형(Rational Utilization), (4)호기심 많은 재미추구형(Sheer Riding Pleasure)의 네 가지 심성 모형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mobility-as-a-service(MaaS) drawing attention to its influence and ripple effect around the world, the mobility service market is currently growing rapidly mainly focusing on mobility sharing. In order to preemptively dominate the mobility service market following the full-scale spread of Maa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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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모빌리티 서비스를 평가할 척도는 여전히 부족하며, 서비스가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실제 풍부한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가설을 실증하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 시장단계에서의 소비자 유형 파악에 적합한 탐색적 연구 방법인 Q-방법론을 사용하여 서비스 사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사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의 사용자 유형을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즉,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사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의 사용자 유형을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도출된 사용자 유형을 바탕으로 향후 모빌리티 서비스의 UX 디자인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향후 UX 관점에서 모빌리티 서비스의 전략의 토대를 수립하는데 이론적·실무적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있다.
  • 이 연구는 광범위한 개념의 MaaS 중에서 자전거, 킥보드, 스쿠터와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를 다른 이들과 공유하며 사용하는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Personal mobility Sharing)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 유형을 파악하고자 한다.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된 MaaS의 대부분이 퍼스널 모빌리티를 공유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초기 사용자 또는 다수의 사용 경험을 지닌 사용자에 대한 접근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현 시장단계에서의 소비자 유형 파악에 적합한 탐색적 연구 방법인 Q-방법론을 사용하여 서비스 사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사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의 사용자 유형을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도출된 사용자 유형을 바탕으로 향후 모빌리티 서비스의 UX 디자인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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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퍼스널 모빌리티는 필요시에만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가 나타났 다[22].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는 App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퍼스널 모빌리티 특성 때문에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애매한 거리 또는 퍼스트 -라스트 마일(First-Last mile), 차량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좁은 경로 등에 최적화되어 있다[23][24]. 최근에는 모빌리티 정거장(station)이 없는 형태가 등장하였는데, 이는 퍼스널 모빌리티의 이용 위치에 제약을 두지 않음 으로써 사용자에게 다른 교통수단으로의 접근성과 시간적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25].
MaaS란 무엇인가? 특히 자율주행, IoT와 같은 첨단 기술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형 스마트 모빌리티가 부상하고 있는데, 이렇듯 '서비스로서의 이동'이라는 개념으로 확장된 'MaaS(Mobility-as-a-Service)가 주목을 받고 있다. MaaS는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 개인이 소유한 `교통수 단과 택시, 공유자동차 등 교통수단과 대중교통 등을 결합하고 서비스화하여 통합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2]. 수요의 측면에서는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가 다양한 모빌리티를 안전하고(Safety) 시간적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할수록 플랫폼에 축적되는 데이터로 각 개인의 맥락(Context)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3][4].
MaaS 종류들의 공통된 속성은 무엇인가? MaaS의 종류는 광범위하지만 공통된 속성이 존재한 다. Jittrapirom외 5인(2017)에 따르면, MaaS는 통신 환경에서 이동 경로 및 모빌리티 정보 제공 및 통합 결제 까지 지원하는 플랫폼(One Platform)의 속성을 지니고 있어,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이동 계획, 예약, 결제, 실시간 정보 검색 등과 같이 이동과 이동 외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패러다임으로서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요구 기반 (Demand orientation), 사용자 특성에 맞는 모빌리티와 이동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인화(Personalisation)된 서비스이다[18]. Matya외 1인(2017)은 MaaS가 사용자의 이용 행태 및 선호도에 따라 디자인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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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B. Viechnicki, A. Khuperkar, T. Fishman, and W. Eggers, Smart mobility: Reducing congestion and fostering faster, greener, and cheaper transportation options, New york: Deloitte University Press, 2015. 

  2. P. E. Holmberg, M. Collado, S. Sarasini, and M. Williander, Mobility as a Service-MaaS: Describing the framework, Mass Framework Conference, 2016. 

  3. F. nemÞanu, J. Schlingensiepen, D. Buretea, and V. Iordache, "Mobility as a service in smart cities," Responsible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and Ethics, Vol.9, pp.425-435, 2016. 

  4. B. Cohen and J. Kietzmann, "Ride on! Mobility business models for the sharing economy," Organization & Environment, Vol.27, No.3, pp.279-296, 2014. 

  5. http://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863, 2019.06.17. 

  6.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27/2018102700256.html, 2019.05.30. 

  7. 손종구, 카셰어링 공유경제 관심 속 시장 규모 지속적 증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마켓 리포트, 2017. 

  8. 신희철, "스마트 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전략과 과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혁신성장연구단, Vol.16, No.33, 2019. 

  9. 우종운, 이태희, "한국자동차공학회_퍼스널모빌리티연구회," 오토저널, Vol.39, No.12, pp.48-49, 2017. 

  10. 김재영, 개인형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의 소비자보호방안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pp.1-93, 2017 

  11. https://www.grandviewresearch.com/industryanalysis/shared-mobility-market, 2019.06.01. 

  12. Ang Li and Ryosuke Ando, "Measuring the Acceptability of Self-Balancing Two-Wheeled Personal Mobility Vehicle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10, pp.444-453, 2013. 

  13. Robyn Dowling, Julia D. Irwin, Ian J. Faulksb, and Richie Howitt, "Use of personal mobility devices for first-and-last mile travel: The Macquarie Ryde trial," Proceedings of the 2015 Australasian Road Safety Conference 14-16 October, Gold Coast, Australia, 2015. 

  14. 이지혜, 양희람, 이보경, 조아진, 오이담, "메가시티에서의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디자인 기초 방향 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3, pp.63-75, 2016. 

  15. 이경상, 김기윤, 이준기, "스마트 모빌리티의 구매요인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Vol.31, No.11, pp.2147-2168, 2018. 

  16. 박경욱, "Q 방법론을 이용한 MaaS 이용자유형 도출에 관한 기초연구," 교통연구, Vol.25, No.3, pp.55-70, 2018. 

  17. 조영빈,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한국정보화진흥원, DNA플러스, 2019. 

  18. P. Jittrapirom, V. Caiati, A. M. Feneri, S. Ebrahimigharehbaghi, M. J. Alonso Gonzalez, and J. Narayan, "Mobility as a service: A critical review of definitions, assessments of schemes, and key challenges," Urban Planning, Vol.2, No.2, p.13, 2017. 

  19. M. B. Matyas and M. Kamargianni, "Stated preference design for exploring demand for "mobility as a service" plans," UCL, Presented at: UNSPECIFIED, Cape Town, South Africa, 2017. 

  20. SAE International, "Taxonomy and Definitions for Terms Related to Shared Mobility and Enabling Technologies," J3163, Warrendale, PA, 2018. 

  21. K. T. Ulrich, "Estimating the technology frontier for personal electric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13, No.5-6, pp.448-462, 2005. 

  22. S. Le Vine and J. Polak, "Introduction to special issue: new directions in shared-mobility research," Transportation, Vol.42, No.3, pp.407-411, 2015. 

  23. O. Novikova, "The sharing economy and the future of personal mobility: New models based on car sharing,"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Review, Vol.7, No.8, pp.27-31, 2017. 

  24. S. Shaheen and N. Chan, "Mobility and the sharing economy: Potential to facilitate the first-and last-mile public transit connections," Built Environment, Vol.42, No.4, pp.573-588, 2016. 

  25. H. Becker, F. Ciari, and K. W. Axhausen, "Comparing car-sharing schemes in Switzerland: User groups and usage patter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97, pp.17-29, 2017. 

  26. 김태희, 김보연,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 서울자전거 '따릉이'사용성 연구-50대 이상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1, pp.287-293, 2019. 

  27. B. J. Babin,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4, pp.644-656, 1994. 

  28. R. Dhar and K. Wertenbroch, "Consumer choice between hedonic and utilitarian goo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7, No.1, pp.60-7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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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T. L. Childers, C. L. Carr, J. Peck, and S. Carson, "Hedonic and utilitarian motivations for online retail shopping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4, pp.511-53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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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H. K. Kim, Q methodology: Philosophy of science, theory,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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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https://www.msn.com/ko-kr/money/topstories/, 2019.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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