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 의사들이 바라보는 북한의 정신의학 현황
Current Situation of Psychiatry in North Korean : From the Viewpoint of North Korean Medical Doctors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20 no.1, 2012년, pp.32 - 39  

김석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  박영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학교실) ,  이혜원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  박상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남북한의 정신의학 체계나 내용이 매우 다를 수 있지만 현재까지 북한의 정신의학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정신의학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 하였다. 방 법 : 남한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중 북한에서 10년 이상 의사 경력이 있던 3명을 면담하였다. 정신건강의학과 환자 진료 경험, 북한 정신의학의 실상, 북한의 정신건강의학과적 치료, 일반 북한 주민들의 정신장애 인식도, 북한의 자살에 대해 반구조화 면담이 진행되었다. 결 과 : 북한의 정신건강의학과는 49호라고 불리며, 대부분 확연한 정신병적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하였으며, 비정신병적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주로 다루지 않는 편이었다. 정신장애의 병인은 유전적 이유 등 생물학적 요소에 집중되었으며, 사회심리적 요소나 정신역동적 요소는 정신장애의 병인으로 중시되지 않았다. 정치이념적 요소와 정신의학은 별개로 간주되었다. 주로 입원과 생물학적 치료를 시행하였으나, 인슐린 혼수 요법과 같이 상당히 뒤떨어진 치료법이 사용되고 있었다. 사회 전반적으로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은 심하였다. 북한에서는 자살을 민족 반역으로 간주하며 자살이 드물었다. 결 론 : 북한의 정신의학 현황은 남한의 정신의학 현황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과거 사회주의 국가의 정신의학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북한 고유의 정신건강의학과적 특성도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Psychiatry in North Korea is believed to seem very different from psychiatry in South Korea. However, there is nearly no information regarding psychiatry in North Korea until now. Our study aimed to get information about North Korean psychiatry. Methods : Three North Korean defector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에서 10년 이상 의사로 활동했던 북한이탈주민에게 정신의학에 관한 반구조적 면담을 실시하여 북한의 정신의학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 하였다. 특히 북한의 의과대학 정신의학 교육,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실태, 정신장애 진단체계와 치료법,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북한의 자살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에서 10년 이상 의사로 활동했던 북한이탈주민에게 정신의학에 관한 반구조적 면담을 실시하여 북한의 정신의학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 하였다. 특히 북한의 의과대학 정신의학 교육,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실태, 정신장애 진단체계와 치료법,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북한의 자살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이탈주민들이 흔히 겪는 정신장애는? 북한의 정신의학 현황을 간접적으로 짐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남한에 온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을 조사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까지의 연구들에 의하면 북한이탈주민들은 외상후스트레스장애,3-6) 우울증,5-8) 알코올남용7,8) 등의 정신장애가 흔하다. 이를 통해서만 보면 북한에 정신장애 환자가 많다고 추정할 수 있다.
완만진행형 조현병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11-15) 예를 들면 소련에서는 조현병의 범위를 넓게 잡고 “완만진행형 조현병(sluggish schizophrenia)”이라는 진단 범주를 사용하였다. “완만진행형 조현병(sluggish schizophrenia)”은 정신의학 전문가가 아니면 발견하지 못 할 경미한 이상만 보이지만, 추후 심각한 조현병으로 진행되는 질환이라고 정의하였다. 공산주의나 소련 체제에 반대하는 경우 “개혁 망상(delusion of reformism)”, “철학 중독(philosophical intoxication)” 등의 정신병리를 보인다고 판정한 후 “완만진행형 조현병(sluggish schizophrenia)”으로 진단하여 정신병원에 입원시켰다.
남북한 통일을 대비하여 무엇을 적절하게 파악해야하는가? 16,17) 만약 현재와 같이 북한의 정신의학 현황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통일을 맞는 경우, 급격히 악화될 수 있는 북한 주민의 정신 건강을 관리하기는 매우 어려워진다. 향후 통일 이후 시대를 대비할 때 북한의 정신의학의 현황을 적절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북한 정신의학의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북한에서 정신의학에 대한 교육을 받고, 북한에서 정신건강의학과 환자를 직접 진료하거나 진료 상황을 목격한 의료인들의 정보가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