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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0 no.3, 2012년, pp.1 - 14
주승민 (경북대학교 공간정보학과) , 엄정섭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This paper has investigated the unreasonable pricing system for container cargo with special reference to inland transport since it is determined by administrative boundary without considering travelling distance. This research is primarily intended to improve the current pricing system by introdu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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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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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구역 단위의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금이 적합하지 않지만 계속 시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행정구역 단위의 운임을 적용할 경우 행선지와 기점간의 거리(화물발생지-도착지간의 거리)와 도로여건 (주행속도 등)이 분명히 차이가 나타나는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정구역에 속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동일한 운임을 적용함에 따라 운임이 과소계상되거나, 과대계상된 지역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행정구역 단위의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금이 적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운송비 산정과정이 단순하고 행정적으로 부과하기 편리하다는 이유로 계속 시행되고 있다.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체계는 운송, 하역, 보관 등 물류체계와 밀접한 상호 연관성으로 인하여 여타 물류비용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운임이 과소계상되거나, 과대계상된 지역이 발생 하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행정구역 단위의 운임을 적용할 경우 행선지와 기점간의 거리(화물발생지-도착지간의 거리)와 도로여건 (주행속도 등)이 분명히 차이가 나타나는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정구역에 속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동일한 운임을 적용함에 따라 운임이 과소계상되거나, 과대계상된 지역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행정구역 단위의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금이 적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운송비 산정과정이 단순하고 행정적으로 부과하기 편리하다는 이유로 계속 시행되고 있다. | |
모든 요금은 기본적으로 왕복운임을 적용하는데, 어떤 논리를 기반으로 하는가? | 컨테이너 육상운송료는 우리나라 전 지역을 157개의 행정구역별로 나누어 8개의 항만(부산, 부신신항만, 인천, 울산, 마산, 광양, 평택, 군산)을 기점으로 요금을 정하고 있으며, 모든 요금은 기본적으로 왕복운임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1) 이는 컨테이너를 운송한 후 돌아올 때의 빈차운행에 대한 대가를 화주가 지불해야 한다는 논리에서 나온 것이다. 각 기점에서 행선지까지를 20ft와 40ft 컨테이너로 나누어 적용하고 있는데, 20ft 컨테이너 운송요금은 40ft 컨테이너의 90%의 요금을 적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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