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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IS 서비스 권역분석을 활용한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산정방안
Exploring Reasonable Pricing System for Inland Container Cargo Transportation Using GIS Service Are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0 no.3, 2012년, pp.1 - 14  

주승민 (경북대학교 공간정보학과) ,  엄정섭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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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컨테이너 육상운송은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요금이 산정되고 있으나 실제 차량이 이동하는 거리에 의거하여 요금이 결정되지 않아 화주와 운송인 모두에게 합리적이지 못한 방법이다. 본 연구는 GIS의 네트워크 분석 기법의 하나인 서비스 권역 분석을 이용하여 보완된 육상운송운임 산정 방안을 제시하고 현행 행정구역 기준 육상운송운임체계와 비교하여 현행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고자 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권역은 현행 행정구역 기준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방식과 비교하여 운송거리를 반영하는 요금의 형평성이나 행정적 편의성 측면에서 더욱 개선되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가 GIS를 활용하지 않고 컨테이너 육상운송 운임을 산정하는 관행을 개선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거하여 합리적으로 운임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investigated the unreasonable pricing system for container cargo with special reference to inland transport since it is determined by administrative boundary without considering travelling distance. This research is primarily intended to improve the current pricing system by introdu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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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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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행정구역 기반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체계의 문제점을 GIS기법을 통해 가시적으로 제시하고, 서비스권역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최적의 권역 분할방안을 먼저 제시한다. 아울러 운송거리를 반영한 서비스권역을 분석을 통하여 합리적인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산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서비스 권역분석 과정에서 기점에서부터 소요시간별로 생성되는 폴리곤의 수가 두드러지진 차이가 나타나는 데 다양한 소요시간별로 폴리곤 수를 사전에 점검하여 최적의 기준시간을 산정하려고 시도 하였다. 5분으로 소요시간을 설정하여 서비스 권역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전체지역이 70권역으로 나뉘어졌다(그림 4).
  • 본 연구는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행정구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현행 제도와 GIS 서비스 권역 분석결과를 비교∙평가하였다. 사례연구지역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여 기존의 행정구역별 운임 산정 관행에 비해 합리적인 운임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 실험연구는 학술연구라는 자체적인 한계 때문에 단기간에 수행된 단 1개의 기점인 부산항에 국한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같은 소요 시간을 가지는 18권역 중 운송비의 편차가 가장 큰 가평군과 봉화군을 대상으로 현행운임 체계의 한계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도로 여건이 분명히 차이가 나는 지역인 서초구와 강남구를 포함하는 서울특별시의 운송비(1,196,000)와 가평군과의 운송 운임(1,391,000)이 차이가 적은 것에 대해서는 이 연구 방법론의 적합성을 증명하기 위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컨테이너 육상운송료는 우리나라 전 지역을 157개의 행정구역별로 나누어 8개의 항만(부산, 부신신항만, 인천, 울산, 마산, 광양, 평택, 군산)을 기점으로 요금을 정하고 있으며, 모든 요금은 기본적으로 왕복운임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1) 이는 컨테이너를 운송한 후 돌아올 때의 빈차운행에 대한 대가를 화주가 지불해야 한다는 논리에서 나온 것이다. 각 기점에서 행선지까지를 20ft와 40ft 컨테이너로 나누어 적용하고 있는데, 20ft 컨테이너 운송요금은 40ft 컨테이너의 90%의 요금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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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정구역 단위의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금이 적합하지 않지만 계속 시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행정구역 단위의 운임을 적용할 경우 행선지와 기점간의 거리(화물발생지-도착지간의 거리)와 도로여건 (주행속도 등)이 분명히 차이가 나타나는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정구역에 속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동일한 운임을 적용함에 따라 운임이 과소계상되거나, 과대계상된 지역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행정구역 단위의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금이 적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운송비 산정과정이 단순하고 행정적으로 부과하기 편리하다는 이유로 계속 시행되고 있다. 컨테이너 육상운송운임 체계는 운송, 하역, 보관 등 물류체계와 밀접한 상호 연관성으로 인하여 여타 물류비용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운임이 과소계상되거나, 과대계상된 지역이 발생 하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행정구역 단위의 운임을 적용할 경우 행선지와 기점간의 거리(화물발생지-도착지간의 거리)와 도로여건 (주행속도 등)이 분명히 차이가 나타나는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정구역에 속하였다는 이유만으로 동일한 운임을 적용함에 따라 운임이 과소계상되거나, 과대계상된 지역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행정구역 단위의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금이 적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운송비 산정과정이 단순하고 행정적으로 부과하기 편리하다는 이유로 계속 시행되고 있다.
모든 요금은 기본적으로 왕복운임을 적용하는데, 어떤 논리를 기반으로 하는가? 컨테이너 육상운송료는 우리나라 전 지역을 157개의 행정구역별로 나누어 8개의 항만(부산, 부신신항만, 인천, 울산, 마산, 광양, 평택, 군산)을 기점으로 요금을 정하고 있으며, 모든 요금은 기본적으로 왕복운임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1) 이는 컨테이너를 운송한 후 돌아올 때의 빈차운행에 대한 대가를 화주가 지불해야 한다는 논리에서 나온 것이다. 각 기점에서 행선지까지를 20ft와 40ft 컨테이너로 나누어 적용하고 있는데, 20ft 컨테이너 운송요금은 40ft 컨테이너의 90%의 요금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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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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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정승현, 2004, "GIS를 이용한 도시근린공원 분포의 적정성 평가",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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