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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업단지내 효율적 컨테이너 운송을 위한 수송 모형
Container Transportation Models in Industrial Estate Ar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2, 2014년, pp.171 - 176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김웅섭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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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유가 상승과 탄소배출 규제 강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높은 경쟁력을 가지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고객 서비스 증대와 비용절감을 위해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비용 경쟁력을 가지는 친환경 산업단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시에서는 친환경정책을 통해 경쟁우위를 점하고 부족한 산업단지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부산권에 '부산신항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를 선정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단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과 화물수송 공동화를 통한 물류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산업 단지내 물류시스템의 체계구축을 통한 효율적인 운영은 저비용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체계를 분석하고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물류네트워크 운영모델을 제시함으로서 산업단지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are facing challenges to have high competitiveness because of continuous oil price rising and CO2 emissions regulations. Thus, companies are trying hard to construct effective logistics and operation system to achieve high customer service quality and saving cost. Also the ec-friendly idu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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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하여 항만 및 공항 인프라 확충 이외에도 복합운송수단의 연계 시설 정비와 물류 및 교통 계획의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제품 시장이 다국화 되어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물류비용을 절감하고자 한다. 물류비 절감을 위해 기업들은 SCM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고 있는 추세이며 물류비 절감 및 수요를 만족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이러한 운송모형 연구들은 모두 상하차 지점이 미리 정해져있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전 연구들과는 달리 상차 또는 하차 시에 특정 거점을 미리 정하지 않고 여러 거점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컨테이너 운송 모형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제산업물류도시 뿐만 아니라 블록화된 산업단지 또는 컨테이너 터미널과 배후단지 내의 컨테이너 운송 등에도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산업단지 내에 있는 지역 거점(Depot)들과 입주 업체들 간의 컨테이너 셔틀 운송에 관한 문제이다. 지역 거점들은 물류센터와 입주업체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단지 내에 복수개가 설치되어 있다.
  • (Haughton,1998) 결국 최적해를 구하고자 할 때 문제의 규모에 따라 계산시간이 엄청나게 증가하며, 큰 규모의 문제는 최적해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제시한 모형들의 해를 도출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휴리스틱 해법을 제안한다.
  • 다음으로, 제시한 휴리스틱을 이용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4가지 모형의 효율성을 살펴보았다. 상하차 지점이 지정된 경우에 비해 자유롭게 거점을 사용할 때 얼마나 효과가 있는 지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실제 산업단지의 경우 입주업체 수가 1000 개를 넘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하여 작업 수가 100 개부터 1000 개까지 다양하게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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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단지 내에서 컨테이너의 흐름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따라서 산업단지 내에는 전용 친환경 수송수단(예를 들면 가스차량)으로만 운영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컨테이너의 흐름은 단지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로운송과 단지 내에서의 셔틀운송으로 나눌 수 있다. 셔틀운송의 경우에는 단지 내의 입주업체와 거점, 터미널과의 운송 등이 이 범주에 속하게 된다.
국제화물의 운송형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이로 인하여 기업들은 고객의 요구에 보다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력을 갖추어야하며 결과적으로 국내화물 위주의 물류활동에서 국제기준에 부합되는 물류기능을 요구받고 있다. 국제화물의 운송형태도 기존의 단일 운송수단을 이용하는 것에서 Sea & Air 운송과 같은 복합일관운송형태로의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국제화물의 처리는 항만이나 공항 주변의 도시를 통과하는 화물의 양을 확연히 증가시키게 된다.
컨테이너의 흐름 중 공로운송에 대해 설명하시오. 셔틀운송의 경우에는 단지 내의 입주업체와 거점, 터미널과의 운송 등이 이 범주에 속하게 된다. 공로운송은 운송업체의 관리에 따라 장거리 운송, 근거리 운송 등으로 구분되며 수출입 물량의 주체인 화주의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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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ung, K. H., Ko, C. S., Hwang, H., Kim, K. H., Shin, J. Y. (2007),"Development of mathematical models for the container road transportation in Korean truckingindustrie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53, pp. 252-262. 

  2. Haughton, M. A.(1998), "The Performance of Route Modification and Demand Stabilization Strategies in Stochastic Vehicle Routing", Transportation Research, Vol. 32, pp. 551-566. 

  3. Hur, Y. S., and Kim, Y.S.(2011), "Implementation and Public Logistics Service Plan Policies for GILC in Busan S.korea", Publication of Busan Development Institute. 

  4. Kim, G. H., Ko, C. S., Shin, J. Y.(1998), "A Review Study on Quantitative Models for Freight Transportation Planning and Operation ", IE Interfaces, Vol. 11 No. 1, pp. 1-14. 

  5. Shin, J. Y., Oh, S. I.(2008),"Vehicle routing problem for combined chassis container "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2008, pp. 155-156. 

  6. Shin, J. Y., Oh, S. I., Park, J. W.(2009), "An Efficient Heuristic to Solve Vehicle Routing Problem for Container Shuttle Servic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8, pp. 583-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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