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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 계획 요소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친보행 환경의 평가 방안
An Empirical Evaluation Scheme for Pedestrian Environment by Integrated Approach to TOD Planning Elements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0 no.3, 2012년, pp.15 - 25  

주용진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지리정보과) ,  하은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공간정보공학과)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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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는 교통 혼잡, 대기오염과 같은 다양한 문제점을 일으키는 자동차 중심의 교통 체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 수요를 증가시키는 대중교통중심 개발(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OD)과 에너지 절약적인 도시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녹색 교통수단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보행 환경 및 시설에 관한 차별화된 평가 지표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평가 방안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TOD의 주요 계획요소(토지이용 밀도 및 다양성, 보행 친화적 도시설계, 대중교통시설 유형 및 공급수준 등)에 대한 효과 분석을 통해 다위계 보행 환경평가 지표 설계와 측정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OD의 주요 계획요소를 GIS로 정량화 할 수 있는 지표를 반영하고 계층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여 종로3가역과 한강진역에 보행 환경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TOD 계획 요소들의 보행 관련성을 종합하여 통행 패턴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연구에서 제시된 보행 환경 평가 지표는 실제 물리적인 보행공간을 기반으로 한 역세권 및 환승센터 등에 적용되어 보행 접근성과 대중교통 편의성 복합토지이용 패턴의 가시화에 평가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solve transportation system focused on vehicles which have led to all sorts of problems such as traffic congestion, air pollution and so on, Korea recently have tended to center aroun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TOD) which is capable of initiating public traffic demands. It is impe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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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통해 토지이용 형태를 기반으로 역세권 유형을 구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TOD 계획 요소들 중 토지이용다양성과 도시개발밀도가 지표로 활용되고 있음을 고려하였을 때 본 연구의 역세권 유형 구분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토지이용현황도 분석을 통해 역세권 유형을 주거지역, 상업지역, 혼합지역, 녹지지역으로 나누었으며 주거지역의 대표적인 역인 한강진역과 상업지역의 대표적인 역인 종로3가역을 평가지표 적용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 등 대중교통 결절점에서의 다양한 토지이용, 가로특성, 대중교통특성(버스, 지하철) 등 TOD 계획요소에 대해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즉, 단순히 토지이용 입지 특성과 연계한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TOD 계획 요소들의 보행 관련성을 종합하여 통행 패턴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녹색 교통수단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보행 환경 및 시설에 관한 차별화된 평가지표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방안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OD의 주요 계획요소2)(토지이용 밀도 및 다양성, 보행 친화적 도시설계, 대중교통시설 유형 및 공급수준 등)에 대한 효과 분석을 통해 다위계 보행 환경 평가 지표설계와 측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정성적 지표를 활용한 측정방법에 대한 한계점을 기초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고, 보행 환경 평가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TOD 계획 요소에 대해 GIS로 정량화 가능한 측정지표를 설계하였다.
  • 기존 연구들의 경우 TOD 기반 시설에 대한 평가 지표에 관한 정성적측면만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OD 계획 요소들을 토지이용과 접근 특성이 통행 패턴에 미치는 영향성을 정량적으로 고려하는 통합평가 지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표 2는 TOD계획 요소들의 지표들마다 산정된 가중치를 이용해 점수화한 후 중요도에 다른 가중치를 합산한 결과이며 종로3가역의 경우 1.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 등 대중교통 결절점에서의 다양한 토지이용, 가로특성, 대중교통특성(버스, 지하철) 등 TOD 계획요소에 대해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즉, 단순히 토지이용 입지 특성과 연계한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TOD 계획 요소들의 보행 관련성을 종합하여 통행 패턴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림 2는 이러한 TOD 계획 요소의 보행 환경 측면에서의 통합 개선 효과들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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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란 무엇인가요? TOD란 대중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고밀 복합적 토지이용, 중심 기능의 집중배치, 보행 환경의 개선 등을 통해 녹색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및 환경친화적 도시개발전략을 말하며, 도시 공간의 고밀복합 개발이 자동차 이동거리 감소와 에너지 소비절감에 기여한다는 것들이 입증되고 있다. 특히 녹색 교통수단인 보행은 모든 교통의 시작과 끝을 구성하며 교통체계 전반의 연계성과 효율성을 좌우하는 매우 기본적인 이동수단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TOD의 주요 계획요소에 대한 방안 제시룰 위해 무엇을 설계했나요? 이에 본 연구에서는 TOD의 주요 계획요소2)(토지이용 밀도 및 다양성, 보행 친화적 도시설계, 대중교통시설 유형 및 공급수준 등)에 대한 효과 분석을 통해 다위계 보행 환경 평가 지표설계와 측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정성적 지표를 활용한 측정방법에 대한 한계점을 기초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고, 보행 환경 평가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TOD 계획 요소에 대해 GIS로 정량화 가능한 측정지표를 설계하였다. 이때 TOD 계획 요소들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보행 환경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활용빈도가 높은 지표들을 고려하였다.
신도시계획기법은 무엇을 목표를 하나요?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새로운 계획 패러다임에서 보행자 위주의 고밀도시공간 조성을 목표로 하는 신도시계획기법과 연계한 역세권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교통 혼잡, 대기오염과 같은 다양한 문제점을 일으키는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 수요를 증가시키는 대중교통중심 개발(Transit Oriented Development, 이하 TOD)과 에너지 절약적인 도시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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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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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서민호, 2011, 대중교통을 활용한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전략, 국토정책 Brief, 제324호,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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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주용진, 2011, "도시 철도 개통에 따른 대중교통이용 편익측정을 위한 대안적 평가모델 : 지하철 9호선을 사례로", 한국공간정보학회지, 제19권, 제4호, pp.11-20. 

  26. 주용진, 이수일, 김태호, 2011, "계층분석법을 이용한 웹 기반 GIS 보행 환경 측정 시스템 개발",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19권, 제1호, pp. 3-11. 

  27. 주용진, 이수일, 하은지, 전철민, 2010, "그린스코어 : 지속가능 친보행 환경을 위한 측정 모형 개발", 한국공간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47-148. 

  28. 황기연, 신상영, 강준모, 2006, "교통혼잡을 고려한 서울 도심부 개발가능밀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1D호, pp. 4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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