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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도시철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 효과에 대한 환경 기여도 분석
Evaluation of Environmental Contribution to the Effect of Reducing Carbon Dioxide Emission in Metropolitan Urban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8 no.3 = no.57, 2022년, pp.589 - 599  

주재문 (Local Investment Management Center,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  홍기만 (Department of Highway&Transportatio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홍영석 (Disaster Response Traffic Management Center, Myongji University) ,  김태균 (Mobility Consulting Business Division, Studio Galilei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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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수도권 도시철도 이용자에 의해 발생하는 환경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분석방법은 수도권 도시철도 1~9호선을 대상으로 각 노선이 미개통되었다는 전제하에 교통수요분석의 수단선택과 통행배정을 반복 수행한 후, 공로의 전환수요에 따른 각 노선별 환경기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총량적인 측면에서는 도시철도 1호선에서 환경기여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역수 및 연장을 고려할 경우, 도시철도 4호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대중교통 이용 증진 방안은 대표적인 환경 개선 정책이나, 실제 이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확산을 위해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ntitatively identify the environmental contribution generated by urban rail users in the metropolitan area. Method: As for the analysis method, the mode choice and assignment of the traffic demand analysis were repeatedly performed on the assumption that 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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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운영중인 철도 수단 이용자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도시철도를 대상으로 환경 기여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환경 기여도는 도시철도의 이용자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혜택을 주는 편익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 도시철도 노선별 미개통을 전제로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른 편익을 산정하여 이를 비교 평가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도시철도망 미개통(시나리오)에 따라 여객 수요 변화에 의한 환경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여객 수단 중 승용차, 택시를 대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및 편익을 추정하였다. 도시철도 이용자의 전환 수단으로는 버스가 포함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버스 노선 데이터를 이용함에 따라 버스 운행체계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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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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