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763 - 772
이상현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 방림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Recently, there is a great expectation for the sustainable effect of TOD and apply it to urban planning and design. However, there are few research on the quantitative evaluation method of the eff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quantitative way to assess the effectiveness of TOD(Tra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OD는 도시 중심에서 어떻게 차량 교통량을 줄일 수 있는가? | 반면 TOD는 개별 도시 간 이동에 대중교통을 도입한다. 또한 개별 도시 내부에서는 중심 업무 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에 대중교통의 결절점을 배치하는 한편 도시 중심에 가까운 곳일수록 고밀도로 개발하여 대중교통 결절점에 대한 보행접근성을 제고하여 개별 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차량 교통량을 최소로 한다. TOD는 이와 같은 계획 결과물이 살만한 곳(livable place)이 되게 하기 위하여 도심 중심부에 보행광장을 제공하고, 보행 광장에서 공원과 같은 휴식공간으로의 접근을 원활하게 하며, 자전거 주차장과 같은 시설을 배치하여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를 제고하고 있다. | |
TOD는 무엇을 지향하는가? | 최근 도시계획 및 설계 분야에서 대중교통지향개발(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이하 TOD) 개념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TOD는 과거 개인 교통기반의 도시와 달리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하는 도시 공간 구조를 지향한다. 기존의 개인 교통 기반 도시는 개별도시 내에서도 상업 용도가 주를 이루는 도시중심시설과 주거 용도가 주를 이루는 주거지역이 수평적으로 산재되는 경향을 보인다. | |
보행율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보행율 개념을 이용하여 TOD 방식의 유효성을 검토해보았다. 보행율이란 하나의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총 이동행태 중 도보로 이루어지는 이동의 비율을 의미한다. 총 이동 중에서 보행 이동을 제외한 나머지는 차량을 이용한 통행이라고 볼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