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프랜차이즈 본부의 성과 및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 중국프랜차이즈 시장을 중심으로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Franchisor's Performance and Its Intention of Recontracting with Franchisees : Focused on the Chinese Franchise Market원문보기
본 연구는 세계 최대의 프랜차이즈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 본부와 가맹점 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하여 프랜차이즈 재계약 결정요인으로서 가맹본부특성, 가맹점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등 4가지로 설정하고,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 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을 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 영향변수로, 본부의 경영성과와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를 재계약의도의 영향변수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설정한 가설 중에서 경영성과 영향요인으로서 본부특성, 가맹점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부특성 구성요인 중 가맹점에 대한 통제와 관계적 특성 중 몰입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 영향요인으로는 가맹점 특성이 채택되었지만 관계적 특성인 신뢰, 몰입과 갈등 변수등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점에 대한 만족은 가맹본부의 재계약 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분석 결과는 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향후 진출하려는 국제 프랜차이즈 기업의 전략적 분석과 수립에 도움이 될 구체적인 실무지식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세계 최대의 프랜차이즈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 본부와 가맹점 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하여 프랜차이즈 재계약 결정요인으로서 가맹본부특성, 가맹점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등 4가지로 설정하고,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 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을 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 영향변수로, 본부의 경영성과와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를 재계약의도의 영향변수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설정한 가설 중에서 경영성과 영향요인으로서 본부특성, 가맹점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부특성 구성요인 중 가맹점에 대한 통제와 관계적 특성 중 몰입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 영향요인으로는 가맹점 특성이 채택되었지만 관계적 특성인 신뢰, 몰입과 갈등 변수등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점에 대한 만족은 가맹본부의 재계약 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분석 결과는 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향후 진출하려는 국제 프랜차이즈 기업의 전략적 분석과 수립에 도움이 될 구체적인 실무지식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ranchises have recently emerged as the most rapidly expanding industry positioned to create a large impact in the domestic economic.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developed rapidly in the period prior and subsequent to WTO accession with more than 50% of new franchises brands emerging since 2000. ...
Franchises have recently emerged as the most rapidly expanding industry positioned to create a large impact in the domestic economic.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developed rapidly in the period prior and subsequent to WTO accession with more than 50% of new franchises brands emerging since 2000. M&A transactions in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have progressed actively. In the period from 2005-2007, due to the wholesale and retail market opening in accordance with the guidelines laid forth within the MOU by the WTO the Chinese franchise market is now the largest market in the world all despite a short history of only 20 years. The amount of franchise market research on China is disproportional to its current size and development potential. Beginning in the 1990s, market research conducted by the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focused on emerging markets in Eastern Europe and China. While the research dealt with the Chinese investment environment, it insufficiently explained the market region and cultural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i)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the performance of franchise systems in China and (ii) new contract renewals based on performance factors. This study will complement existing research in terms of the franchisee perspective. This study may also prove of the benefit to the franchise companies entering the Chinese franchise market enabling them to develop an effective strategy. This study shows that support, incentives, and system standardization by franchisor yielded a positive effect on management performance. This is consistent with previous studies by Shin (2000) and Kim (2008) targeting Korean franchises. Therefore, in the Chinese market, the franchisor must focus on support, incentives, and system standardization rather than concentrate only on the recruitment of franchisees in order to improve revenue. Hypotheses regarding franchisor control have been dismissed in existing research, in the opinion of this study, due to their complexity and inability to control the merchant as a one-kind-assessment-standard. Our findings show that the franchisees' financial condition, management ability and entrepreneurial spirit, among franchisee's characteristics, have a positive effect on franchisor's busines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for the franchisee. This is consistent with previous studies on headquarters' management performance of Lussier (1996), Heo and Jang (2008), and franchisees' financial condition, management ability and entrepreneurial spirit effect on franchisor's satisfaction of Weaven and Franzer (2007), Kim (2009), Han (2009), and Yoon etc. (2008). Therefore, when permitting a franchisee, financial condition, management ability, entrepreneurship of the franchisee should be carefully considered. Among relational factors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ee, trust has the positive influence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franchisor while conflict has a negative effect. However, trust, commitment and conflict factors have been shown not to have any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franchise headquarters. This result is consistent with the previous studies of Pavlou and Ba (2000), Morrison (1999), Weaven and Frazer (2007), Kim and Park (1994), Sohn (2007) which show that trust between franchisor and the franchisees have a positive effect and that conflict has a negative impact on franchisor's management performance. Other factors causing a negative effective on the franchisor's management performance are a rapid environmental changes and uncertainty in the business. This is consistent with Campbell et al (2007), Kim and Kim (2009), Han and Baek (2008). Finally, the high managem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the franchise headquarter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of franchise renewal. In the case of large markets such as China, the franchisor's strategy and the role is very important. In this study, we also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Franchises have recently emerged as the most rapidly expanding industry positioned to create a large impact in the domestic economic.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developed rapidly in the period prior and subsequent to WTO accession with more than 50% of new franchises brands emerging since 2000. M&A transactions in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have progressed actively. In the period from 2005-2007, due to the wholesale and retail market opening in accordance with the guidelines laid forth within the MOU by the WTO the Chinese franchise market is now the largest market in the world all despite a short history of only 20 years. The amount of franchise market research on China is disproportional to its current size and development potential. Beginning in the 1990s, market research conducted by the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focused on emerging markets in Eastern Europe and China. While the research dealt with the Chinese investment environment, it insufficiently explained the market region and cultural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i)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the performance of franchise systems in China and (ii) new contract renewals based on performance factors. This study will complement existing research in terms of the franchisee perspective. This study may also prove of the benefit to the franchise companies entering the Chinese franchise market enabling them to develop an effective strategy. This study shows that support, incentives, and system standardization by franchisor yielded a positive effect on management performance. This is consistent with previous studies by Shin (2000) and Kim (2008) targeting Korean franchises. Therefore, in the Chinese market, the franchisor must focus on support, incentives, and system standardization rather than concentrate only on the recruitment of franchisees in order to improve revenue. Hypotheses regarding franchisor control have been dismissed in existing research, in the opinion of this study, due to their complexity and inability to control the merchant as a one-kind-assessment-standard. Our findings show that the franchisees' financial condition, management ability and entrepreneurial spirit, among franchisee's characteristics, have a positive effect on franchisor's busines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for the franchisee. This is consistent with previous studies on headquarters' management performance of Lussier (1996), Heo and Jang (2008), and franchisees' financial condition, management ability and entrepreneurial spirit effect on franchisor's satisfaction of Weaven and Franzer (2007), Kim (2009), Han (2009), and Yoon etc. (2008). Therefore, when permitting a franchisee, financial condition, management ability, entrepreneurship of the franchisee should be carefully considered. Among relational factors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ee, trust has the positive influence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franchisor while conflict has a negative effect. However, trust, commitment and conflict factors have been shown not to have any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the franchise headquarters. This result is consistent with the previous studies of Pavlou and Ba (2000), Morrison (1999), Weaven and Frazer (2007), Kim and Park (1994), Sohn (2007) which show that trust between franchisor and the franchisees have a positive effect and that conflict has a negative impact on franchisor's management performance. Other factors causing a negative effective on the franchisor's management performance are a rapid environmental changes and uncertainty in the business. This is consistent with Campbell et al (2007), Kim and Kim (2009), Han and Baek (2008). Finally, the high managem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the franchise headquarter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of franchise renewal. In the case of large markets such as China, the franchisor's strategy and the role is very important. In this study, we also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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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유는 수적으로는 적고 그러나 다양한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본부의 성과를 조사하고 여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가맹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한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가맹본부의 성과를 경영성과와 더불어 가맹본부의 가맹점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더 나아가서 이러한 경영환경을 종합해서 향후에 가맹본부와 재계약을 하여 동반자적 입장에서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의지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도 연구를 확대하였다. 즉,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에 기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가맹본부의 특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이 가맹본부가 가맹점들에 대한 평가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이 궁극적으로 가맹본부가 가맹점들과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재계약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가맹본부의 성과를 경영성과와 더불어 가맹본부의 가맹점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더 나아가서 이러한 경영환경을 종합해서 향후에 가맹본부와 재계약을 하여 동반자적 입장에서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의지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도 연구를 확대하였다. 즉,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에 기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가맹본부의 특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이 가맹본부가 가맹점들에 대한 평가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이 궁극적으로 가맹본부가 가맹점들과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재계약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지역별로 서로 다른 여건과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프랜차이즈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이 아닌 프랜차이즈 본부를 대상으로 본부의 프랜차이즈 전략, 가맹점들의 특성과 가맹점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 본부의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본부로 하여금 다시 재계약을 추진하게 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한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H1: 가맹본부의 지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2: 가맹본부의 인센티브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3: 가맹본부의 통제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4: 가맹본부의 시스템표준화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5-1: 가맹점의 좋은 재무상태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H5-2: 가맹점의 좋은 재무상태는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6-1: 가맹점의 경영능력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H6-2: 가맹점의 경영능력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7-1: 가맹점의 높은 기업가정신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영향을 미친다.
H7-2: 가맹점의 높은 기업가정신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8-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H8-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는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9-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몰입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H9-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몰입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10-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의 영향을 미친다.
H10-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11: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12-1: 가맹본부의 경영성과는 재계약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H12-2: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점과 다시 재계약하려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 결정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현황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내 프랜차이즈의 지속적인 성장 원천이 되는 재계약 성과를 중심으로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 결정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현황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내 프랜차이즈의 지속적인 성장 원천이 되는 재계약 성과를 중심으로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어떻게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내 프랜차이즈의 지속적인 성장 원천이 되는 재계약 성과를 중심으로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어떻게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의 특징은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선행연구에서는 설문조사가 쉬운 가맹점 중심으로 재계약이나 성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의 입장에서 이들 요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지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해당요인을 측정하였을 때에 사용하였던 질문문항들을 토대로 한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각 요인별로 조작적 정의를 통해서 작성된 구체적인 세부질문사항들을 표로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선행연구들에서 각 요인별로 조작적 정의를 통해서 작성된 구체적인 세부질문사항들을 표로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작성된 설문은 총 15개 요인들에 관한 67개 측정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기에 앞서 요인들을 측정한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테스트를 위하여 Cronbach`s Alpha 분석을 실행하였다. 신뢰성 분석은 요인별로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몇 개의 항목들을 제거한 후 최종적인 항목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각 요인별로 몇 개의 항목들을 제거하면 모든 요인들의 Cronbach`s Alpha 값들은 모두 0.
이러한 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할 때, 개념들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측정변수들은 적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판별타당성은 다양하게 평가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엄격한 방법으로 척도의 AVE값이 구성개념간 상관계수의 제곱 값을 상회하는지 여부를 통해서 판별타당성을 판단하였다(Fornell and Larcker 1981). <표 5>, <표 6>에서 상관계수 제곱값과 AVE값을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척도의 AVE값은 상관관계 제곱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적합도를 나타내는 GFI 조정부합치인 AGFI, RMSEA 등에서 만족할만한 수치가 얻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카이제곱, GFI, AGFI RMSEA를 이용하여 모헝의 적합도 평가를 하였다. GFI, AGFI는 0.
08이 하면 좋은 모형으로 평가된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체 데이터의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기초모형에서 카이 제곱 값은 1568이었으며, 유의확률은 0.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중국 프랜차이즈 협회의 최신 통계 자료에 따라 중국의 주요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 있는 약 4000개 정도 프랜차이즈 본부들 중에서 복수 점포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본부들을 대상으로 2010년 7월15일에서 8월15일까지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되었다. 가맹점이 아니라 가맹본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조사를 위하여 단순히 설문지를 발송하여 조사하기보다는 중국내의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총 398개 프랜차이즈 본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은 중국 프랜차이즈 협회의 최신 통계 자료에 따라 중국의 주요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 있는 약 4000개 정도 프랜차이즈 본부들 중에서 복수 점포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본부들을 대상으로 2010년 7월15일에서 8월15일까지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되었다. 가맹점이 아니라 가맹본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조사를 위하여 단순히 설문지를 발송하여 조사하기보다는 중국내의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총 398개 프랜차이즈 본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통계 패키지 AMOS를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가맹점이 아니라 가맹본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조사를 위하여 단순히 설문지를 발송하여 조사하기보다는 중국내의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총 398개 프랜차이즈 본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통계 패키지 AMOS를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또한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각 항목들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변수들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통계 패키지 AMOS를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또한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각 항목들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변수들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기에 앞서 요인들을 측정한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테스트를 위하여 Cronbach`s Alpha 분석을 실행하였다. 신뢰성 분석은 요인별로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몇 개의 항목들을 제거한 후 최종적인 항목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AMOS 17.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데이터 모형 및 각 유형별 모형의 적합도 평가와 지수는 모두 수용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이들 상위 4∼5개 도시에는 요식, 소매유통, 건강미용 등의 업종에 종사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비교적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TOP 120 기업 중 실제로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여러 개 브랜드를 도입ㆍ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66개로 전체의 55%정도에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향후 다(多) 브랜드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는 기업이 전체의 14%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또는 지역별로는, 8대 권역 중 소득증가율 및 소비문화수준, 시장 성숙도가 뛰어난 베이징, 톈진, 상하이, 선전 등 대도시와 환발해(環渤海), 화동(華東), 남부(南部) 등의 권역이 프랜차이즈 업체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체인경영협회(2009)에 따르면, 전체 프랜차이즈 업체 중 환발해권, 화동권, 화남권(華南圈), 서남권역(西南圈域)에 등록된 기업이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분석에 사용된 표본을 업종별로 보면 외식업 166부(41.7%), 도-소매업 102부(25.6%), 유통업 106부(26.6%), 서비스업 24부(6.1%)로 외식업이 가장 많았고, 도소매업. 유통업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항목들을 제거한 측정문항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요인들은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특성, 관계특성, 환경특성, 가맹본부의 만족도, 가맹본부의 경영성과, 가맹본부의 재계약 의도 요인으로 요약되었다. 요인별 Alpha 계수 값이 0.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경우 모형적합도 평가는 단일 지수가 아니라 여러 지수에 대한 종합적 평가가 뒤 따라야 하는데 GFI, NFI, RMSEA 등이 대표적이다.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보면, 전반적 적합도 지수인 GFI, 0.9이상이면 좋은 모델로 평가되며, 1에 가까울수록 바람직하다. 외생변수와 내생변수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구성개념들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적합도 GFI가 모두 0.
9이상이면 좋은 모델로 평가되며, 1에 가까울수록 바람직하다. 외생변수와 내생변수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구성개념들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적합도 GFI가 모두 0.9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분산 행렬의 적합도를 평가하는 RMSEA은 일반적 기준으로 0.
, 에서 상관계수 제곱값과 AVE값을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척도의 AVE값은 상관관계 제곱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표 4>, <표 5>, <표 6>는 측정항목들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모든 측정항목의 요인적재량은 최소값이 0.5 이상으로 유의하게 적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각 요인의 관측변수들은 요인의 개념을 설명하는데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데이터 모형 및 각 유형별 모형의 적합도 평가와 지수는 모두 수용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카이제곱 검정통계량의 유의확률이 0.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체 데이터의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기초모형에서 카이 제곱 값은 1568이었으며, 유의확률은 0.000으로 나타났으나, GFI=0.903, AGFI=0.877, RMSEA=0.065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본부특성 요인들로는 가맹본부의 지원, 인센티브와 시스템 표준화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국의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하는 신창훈(2000)과 김석출(2008)의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관성을 갖는다.
프랜차이즈 가맹점특성 요인들 중에는 가맹점의 재무상태, 가맹점의 경영능력과 기업가정신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부의 경영성과에 관한 Lussier(1996), 허동욱ㆍ장연수(2008) 그리고 한성필(2009)의 연구와 일치되고, 가맹점의 재무상태, 경영능력과 기업가정신이 본부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Weaven & Franzer(2007), 김혜정(2009) 한성필(2009), 그리고 윤성욱외(2008)의 연구결과와 일치된다.
가맹점과 가맹본부간의 관계적 특성 요인들 중에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는 프랜차이즈 본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은 프랜차이즈 본부 경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뢰, 몰입과 갈등 등과 같은 요인들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변화와 불확실성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한국을 비롯한 미국에서의 선행연구들(Campbell et al.
일반적으로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불확실한 경우에, 이는 가맹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궁극적으로 본사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이므로,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방법으로 프랜차이즈 전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본부의 높은 경영성과와 만족도는 본부로 하여금 가맹점과 재계약하려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연한 결과로써, 가맹본부는 경영성과가 좋고 가맹점에 대해서도 만족해야 가맹점들과 재계약을 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첫째, 프랜차이즈 본부가 시장에서 안정적 수익을 달성하는데 있어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인센티브, 시스템 표준화가 뒷받침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가맹점의 재무상태, 가맹점의 경영능력과 기업가정신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프랜차이즈 본부가 시장에서 안정적 수익을 달성하는데 있어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인센티브, 시스템 표준화가 뒷받침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가맹점의 재무상태, 가맹점의 경영능력과 기업가정신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모집 및 개점할 때 가맹점주의 재무상태나 경영능력, 사업가 정신을 살펴본 후 가맹점을 내주거나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경영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환경적 불확실성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은 여러 기업들이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으로 경쟁이 갈수록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이번 연구의 특징은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선행연구에서는 설문조사가 쉬운 가맹점 중심으로 재계약이나 성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가맹본부의 입장에서 이들 요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즉 관시는 상호 호혜성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인간적이고 특별한 관계로써, 도움의 요구에 응답하는 호혜적인 의미로 생각하면, 이러한 거래 당사자간 신뢰와 몰입, 갈등과 같은 관계는 거래에는 영향을 줄 수 있으나 만족에도 반드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서는 보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모집 및 개점할 때 가맹점주의 재무상태나 경영능력, 사업가 정신을 살펴본 후 가맹점을 내주거나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경영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가맹점과 가맹본부간의 관계적 특성 가운데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와 갈등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본부와 가맹점간에 원활한 소통을 통하여 불신과 갈등을 제거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상호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중국시장은 여러 기업들이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으로 경쟁이 갈수록 점차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시장에 진출하기 전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쳐 진출여부를 결정해야만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재계약 성과 중에 경영성과 결정요인과 만족 강화요인에 대해 연구가설을 세우고 전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지만 몇 가지 측면에서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본부 성과와 만족에 관한 요인변수들 중 가맹본부특성, 가맹점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요인만 중점적으로 측정하여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성과 및 만족에 중요한 기타 요인변수들을 포함하지 못하였다. 특히 중국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해외투자가 증대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정부는 과거 투자유치를 위하여 규제를 완화하여 투자유치에 적극적이었던 반면, 최근 중국이 제2경제 대국으로 부상하면서부터 과거 투자유치 일변도에서 자국산업을 보호하고 기존에 투자유치를 위하여 완화하였던 규제들이 점차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규제들은 신규 기업이나 기존에 시장에 진출하여 있던 기업들에 새로운 불확실성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규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확실성에 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로, 자료수집이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일부 도시에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만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과 대상산업을 확대 적용하여 지역 간, 그리고 산업간 비교분석을 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둘째로, 자료수집이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일부 도시에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만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과 대상산업을 확대 적용하여 지역 간, 그리고 산업간 비교분석을 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중국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양쪽 측면에서 접근하지 못하고 가맹본부로부터 자료만 수집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과 대상산업을 확대 적용하여 지역 간, 그리고 산업간 비교분석을 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중국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양쪽 측면에서 접근하지 못하고 가맹본부로부터 자료만 수집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쌍방의 관점을 포함하기 위해 양측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중국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양쪽 측면에서 접근하지 못하고 가맹본부로부터 자료만 수집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쌍방의 관점을 포함하기 위해 양측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시장 규모는 언제부터 급팽창하였나?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개황을 살펴보면, 시장 규모는 90년대 후반부터 급팽창하였고, 2001년도 이후에는 신규 서비스 수요가 발생하여 업종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체인경영협회자료도 2009년 말까지 중국 프랜차이즈 본부 수는 총 4000 여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총 33만 개 이상, TOP 120 프랜차이즈 본부의 년 판매액은 3109억 위안(약 60조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환발해권, 화동권, 화남권(華南圈), 서남권역에 등록된 프렌차이즈 업체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체인경영협회(2009)에 따르면, 전체 프랜차이즈 업체 중 환발해권, 화동권, 화남권(華南圈), 서남권역(西南圈域)에 등록된 기업이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지역에 프랜차이즈 업체가 많은 것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 선전, 항저우(杭州) 등과 같은 대도시가 밀집하여 있고, 소비자의 소득 및 소비 수준 또한 비교적 높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들 상위 4∼5개 도시에는 요식, 소매유통, 건강미용 등의 업종에 종사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비교적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의 통제에 관한 가설은 기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가맹본부들이 단순한 가맹점의 모집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본부의 경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본부의 시스템 표준화, 인센티브제도에 관련된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본부의 경영성과를 높이는 데에 적지 않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가맹본부의 통제에 관한 가설은 기각되었는데, 이는 중국 시장이 너무 크고 비즈니스 환경도 복잡하기 때문에 한 가지 평가표준으로 가맹본부의 통제를 실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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