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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랜차이즈 본부의 성과 및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 중국프랜차이즈 시장을 중심으로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Franchisor's Performance and Its Intention of Recontracting with Franchisees : Focused on the Chinese Franchise Market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3, 2012년, pp.1 - 24  

소수 (중국산동정법대학교 통상학과) ,  서상윤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이훈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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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 최대의 프랜차이즈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 본부와 가맹점 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하여 프랜차이즈 재계약 결정요인으로서 가맹본부특성, 가맹점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등 4가지로 설정하고,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 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을 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 영향변수로, 본부의 경영성과와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를 재계약의도의 영향변수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설정한 가설 중에서 경영성과 영향요인으로서 본부특성, 가맹점특성, 관계적 특성, 환경적 특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부특성 구성요인 중 가맹점에 대한 통제와 관계적 특성 중 몰입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 영향요인으로는 가맹점 특성이 채택되었지만 관계적 특성인 신뢰, 몰입과 갈등 변수등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와 가맹점에 대한 만족은 가맹본부의 재계약 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분석 결과는 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향후 진출하려는 국제 프랜차이즈 기업의 전략적 분석과 수립에 도움이 될 구체적인 실무지식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anchises have recently emerged as the most rapidly expanding industry positioned to create a large impact in the domestic economic. The Chinese franchise industry developed rapidly in the period prior and subsequent to WTO accession with more than 50% of new franchises brands emerging since 200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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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는 수적으로는 적고 그러나 다양한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본부의 성과를 조사하고 여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가맹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한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가맹본부의 성과를 경영성과와 더불어 가맹본부의 가맹점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더 나아가서 이러한 경영환경을 종합해서 향후에 가맹본부와 재계약을 하여 동반자적 입장에서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의지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도 연구를 확대하였다. 즉,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에 기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가맹본부의 특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이 가맹본부가 가맹점들에 대한 평가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이 궁극적으로 가맹본부가 가맹점들과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재계약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왜냐하면 지역별로 서로 다른 여건과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프랜차이즈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이 아닌 프랜차이즈 본부를 대상으로 본부의 프랜차이즈 전략, 가맹점들의 특성과 가맹점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 본부의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본부로 하여금 다시 재계약을 추진하게 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한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또한 가맹본부의 성과를 경영성과와 더불어 가맹본부의 가맹점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더 나아가서 이러한 경영환경을 종합해서 향후에 가맹본부와 재계약을 하여 동반자적 입장에서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의지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도 연구를 확대하였다. 즉,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본부의 경영성과에 기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가맹본부의 특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이 가맹본부가 가맹점들에 대한 평가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이 궁극적으로 가맹본부가 가맹점들과 사업을 계속 진행하려는 재계약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0-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의 영향을 미친다.
  • H10-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1: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2-1: 가맹본부의 경영성과는 재계약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2-2: 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점과 다시 재계약하려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 가맹본부의 지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가맹본부의 인센티브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가맹본부의 통제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가맹본부의 시스템표준화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1: 가맹점의 좋은 재무상태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5-2: 가맹점의 좋은 재무상태는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1: 가맹점의 경영능력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H6-2: 가맹점의 경영능력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7-1: 가맹점의 높은 기업가정신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영향을 미친다.
  • H7-2: 가맹점의 높은 기업가정신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8-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8-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는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9-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몰입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9-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몰입은 가맹점에 대한 본부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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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시장 규모는 언제부터 급팽창하였나?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개황을 살펴보면, 시장 규모는 90년대 후반부터 급팽창하였고, 2001년도 이후에는 신규 서비스 수요가 발생하여 업종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체인경영협회자료도 2009년 말까지 중국 프랜차이즈 본부 수는 총 4000 여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총 33만 개 이상, TOP 120 프랜차이즈 본부의 년 판매액은 3109억 위안(약 60조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환발해권, 화동권, 화남권(華南圈), 서남권역에 등록된 프렌차이즈 업체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체인경영협회(2009)에 따르면, 전체 프랜차이즈 업체 중 환발해권, 화동권, 화남권(華南圈), 서남권역(西南圈域)에 등록된 기업이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지역에 프랜차이즈 업체가 많은 것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 선전, 항저우(杭州) 등과 같은 대도시가 밀집하여 있고, 소비자의 소득 및 소비 수준 또한 비교적 높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들 상위 4∼5개 도시에는 요식, 소매유통, 건강미용 등의 업종에 종사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비교적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의 통제에 관한 가설은 기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가맹본부들이 단순한 가맹점의 모집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본부의 경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본부의 시스템 표준화, 인센티브제도에 관련된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본부의 경영성과를 높이는 데에 적지 않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가맹본부의 통제에 관한 가설은 기각되었는데, 이는 중국 시장이 너무 크고 비즈니스 환경도 복잡하기 때문에 한 가지 평가표준으로 가맹본부의 통제를 실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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