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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환경에서 프로젝트중심학습에 Triz를 이용한 학습 모델 설계
Design of Learning Model using Triz for PBL(Project-based Learning) in IoT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5 no.2, 2019년, pp.81 - 87  

이근호 (백석대학교 ICT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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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정보화시대로 접어든지 얼마되지 않아서 급격하게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가 일어나면서 모든 사물을 이용한 사물인터넷의 시대로 급격하게 변화가 되고 있다. 교육에서도 사물인터넷으로의 변화에 따라 4차산업혁명에 맞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NetPBL) 방법에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으로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T-PBL을 위한 도구로 Triz를 활용한 수업 모델을 제안한다. Triz는 창의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이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블록체인 시스템 보안 수업에 Triz를 적용한 모델을 설계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hanging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apidly as the information age through the Internet is changing, and it is rapidly changing to the era of the IoT using all things. In education, with the change to the Internet of Things, interest in education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inc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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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T-PBL을 위한 도구로 Triz를 활용한 수업 모델은 Triz의 창의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이 되고 있어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블록체인 시스템보안 수업에 Triz를 적용한 모델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함께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자의 프로젝트 경험 능력을 향상시키고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음을 살펴보았다. T-PBL을 적용한 수업이 이번 학기를 통하여 진행만 되다보니 좀 더 보완하고 개선해야할 부분도 있음으로 향후에 T-PBL의 모델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 본 논문에서는 문제의 원인이었던 2가지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NetPBL) 방법에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으로 변화에 필요성을 나태내고자 한다.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T-PBL을 위한 도구로 Triz를 활용한 수업 모델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프로젝트 단위 PBL이 문제의원인이었던 2가지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NetPBL) 방법에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으로 변화에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또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T-PBL을 위한 도구로 Triz를 활용한 수업 모델은 Triz의 창의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이 되고 있어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블록체인 시스템보안 수업에 Triz를 적용한 모델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함께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자의 프로젝트 경험 능력을 향상시키고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음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프로젝트 단위 PBL이 문제의원인이었던 2가지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NetPBL) 방법에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으로 변화에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또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문제의 원인이었던 2가지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NetPBL) 방법에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으로 변화에 필요성을 나태내고자 한다.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T-PBL을 적용한 수업이 이번 학기를 통하여 진행만 되다보니 좀 더 보완하고 개선해야할 부분도 있음으로 향후에 T-PBL의 모델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Triz를 통한 PBL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나와서 체계적인 PBL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수업모델을 제안하였다.
  • T-PBL이 적용할 수 있는 학습적 도구모델은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참석에 대한 사전조사, 프로젝트 운영에서 T-PBL을 적용하기 위한 모델과 평가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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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산업혁명에 맞는 교육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교육에서도 사물인터넷으로의 변화에 따라 4차산업혁명에 맞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NetPBL) 방법에서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으로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Triz를 활용한 과제중심학습(T-PBL) 방법에 초점을 두고 그 활용의 필요와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QC와 VE의 차이점은? 여러 산업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으로 QC(Quality Control)와 VE(Value Engineering) 등이 있다. QC가 현상을 기준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원인이나 요인을 추구하여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라면 VE는 고객 요구로부터 ‘바람직한 상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 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라고 생각함으로써 물건이나 서 비스의 기능과 비용의 균형을 개선함으로써 가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나 VE만으로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과제(project)란? 과제(project)란 심층적으로 탐구할 가치가 있는 주제 에 대한 조사 활동을 의미한다. 과제를 수행하는 목적은 제시된 질문에 대한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특정 주제 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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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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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G.S.Altshuller,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the theory of the solution of inventive problems", (A.Williams trans.). Gordon and Breach publishers, 1984. 

  15.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Standard for Technological Literacy : Content for theStudy for technology. Technology for All American Project, 2000. 

  16. J.Y.H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Korea's TRIZ",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9, No.1, pp.3_1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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