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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TRIZ)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Korea's TRIZ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1, 2016년, pp.3 - 10  

한지영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Korea's TRIZ research trends and to propose implications for setting a direction for future TRIZ research by analyzing TRIZ-related research over the past 15 years, or from 1998 to 2013.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56 published studies, including 149 studi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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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문제해결능력과 기술적 소양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교육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ITEA, 2000) 트리즈의 많은 이론들의 활용 현황과 트리즈를 활용한 연구대상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트리즈가 한국에 소개되고 연구가 진행된 지 15여년이 지난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트리즈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트리즈 관련 연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셋째, 향후 트리즈 연구 분야에서의 체계적인 연구 및 연구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 이 연구는 한국에서 트리즈 관련 연구가 시작된 1998년부터 2013년까지 15년 동안 이루어진 학술지와 석·박사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트리즈 관련 연구의 동향을 파악할 목적으로 내용 분석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 한국에 트리즈가 소개되어 연구되기 시작한 시기인 1998년부터 2013년까지 15년 동안 수행된 트리즈 관련 연구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트리즈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트리즈 연구의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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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리즈는 무엇인가? 알트슐러(1984)가 개발한 트리즈는 단순한 문제해결 기법이 아니라 우수한 많은 특허에서 추출된 공통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발명원리와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방향을 제시한다. 트리즈는 논리적인 과학에 기반을 두고 연구되어 발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이다(남승권 외, 2006). 구소련에서 시작된 트리즈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사용되었다.
트리즈 연구 주제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연구는 무엇인가? 둘째, 트리즈 연구 주제 중 활용되는 빈도를 분석해 본 결과 두 가지 이상의 트리즈 도구를 활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기술적 모순이 그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트리즈 도구를 한 가지 적용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술적 모순은 트리즈를 이해하기에 상대적으로 쉬워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트리즈의 교육 관련 논문 중에서 초중고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90%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한편, 교육 관련 논문은 총 54편으로 그 중 49편은 초중고를 대상으로 한 논문으로 9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는 발명교실 및 영재학급 등을 중심으로 한 창의성 교육에서 점차 트리즈를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대학교에서 트리즈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거나 비교과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대학생 대상 트리즈 관련 연구도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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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병선, 최윤희, 오동환 역(2012). 트리즈. 서울; 두양사. Shpakovsky, N..Novitskaya, E. TRIZ. Target Invention Practice. 홍길동 (1996a). 공학교육, 공학교육출판사. 

  2. 고홍화 외 역(1988). 사회행동과학 연구방법의 기초. 서울; 성원사. 

  3. 김영민, 김현정, 이창훈, 김기수(2011).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1), 95-114. 

  4. 김용익(2006). 초등 실과교과에 TRIZ 이론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1), 57-74. 

  5. 남승권, 최완식(2006). 트리즈 40가지 발명 원리 적용이 학습자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2), 203-232. 

  6. 노태천, 김영민, 최선미, 황민정(2013). '공학교육연구' 논문지의 공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공학교육연구, 16(1), 45-53. 

  7. 디지털타임스. 제조업'성장 패러다임'찾자. [Available online at: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22602102251607002]. 

  8. 문대영(2006). 기술과 교육에서 TRIZ(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의 적용 방안 탐색.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2), 155-176. 

  9. 장환영, 손지영, 하정례(2013). 학회지 분석을 통해 본 HRD 이슈와 동향 탐색. HRD연구, 15(2), 1-22. 

  10. 박수진, 김태훈, 왕유진(2011). 국내 트리즈 연구 동향 분석. 실과교육연구, 17(2), 215-236. 

  11. 이종신, 이영우 역(2007). 실제사례로 배우는 TRIZ/USIT. 서울; 광문각. 가스야 시계루 저. Fundamentals of TRIZ/USIT and practical cases. 

  12. 이희주(2007). 초등학생을 위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초등교육연구, 20(2), 139-160. 

  13. 임혜진(2012).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TRIZ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영재교육연구, 22(2), 467-482. 

  14. 전자신문. 트리즈 문제해결 프로세스. [Available online at: http://www.etnews.com/20141112001208]. 

  15. 조승호, 정종완(2006). TRIZ(트리즈)를 활용한 발명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1), 86-109. 

  16. 한경경제용어사전. 트리즈. [Available online a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6053&cid42107&categoryId42107]. 

  17. Cascini, G. et al.(2009). TETRIS: Teaching TRIZ at School. Education and Culture DG, 

  18. G.S. Altshuller(1984).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the theory of the solution of inventive problems. (A. Williams trans.). Gordon and Breach publishers. 

  19.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2000). Standard for Technological Literacy : Content for the Study for technology. Technology for All American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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