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 이산형 동적가격 결정 및 좌석통제 문제
Discrete Choice Dynamic Pricing and Seat Control Problem in Airline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9 no.2, 2012년, pp.91 - 103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과) ,  송윤숙 (대한항공 여객RM영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venue management problems originated in the 1970's in the context of the airline industry have been successfully introduced in airline industries. It has started on the capacity control by booking classes for available seats, and has been recognized as a powerful tool to maximize the total reven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적가격 결정과 좌석통제의 통합된 의사결정 문제에 대하여 매개변수의 추정과 해법개발이 용이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비행구간을 대상으로 단일 운임수준 (fare class)1)을 고려하며, 매 시점별 적정 판매가격을 결정하고 각 판매 가격에 대한 적정 판매좌석수를 결정하여 운영하기 위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룬다.
  • 모형 [P]의 적용과정에 대한 세부적인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의 자료를 토대로 좌석용량(Q) 250의 경우의 모의실험 결과를 예로 들어보자.
  • 본 연구는 항공사의 수익증대를 위한 가격기반의 수익경영 활동의 하나인 동적 가격결정 문제를 다루었다. 전통적인 수익경영 활동은 주어진 가격 하에서 적절한 좌석통제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여왔다.
  • 본 연구에서는 계획기간을 이산형으로 구분하고, 각 기간 선택할 수 있는 가격 집합이 주어진 경우를 대상으로 최대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가격 정책 결정과 좌석통제를 결정하기 위한 문제를 다루었다. 특히, 기존의 모형과는 달리 수요에 대한 계단형 분포함수를 가정하여 동적 가격결정 문제를 단순한 혼합정수계획 문제로 변형할 수 있음을 보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적가격 결정과 좌석통제의 통합된 의사결정 문제에 대하여 매개변수의 추정과 해법개발이 용이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비행구간을 대상으로 단일 운임수준 (fare class)1)을 고려하며, 매 시점별 적정 판매가격을 결정하고 각 판매 가격에 대한 적정 판매좌석수를 결정하여 운영하기 위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룬다. 고객의 항공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해지, 예약부도 등의 고객행동특성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 이 같은 가정하에서 총 계획기간에 발생하는 수익이 최대가 될  수 있도록 매 기간의 판매가격과 판매 가능좌석수를 결정하기 위한 모형을 개발하고, 모의실험을 통하여 개발된 모형의 성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각 시점의 가격에 대하여 각각 확률적인 수요함수가 대응되고, 각 시점에서는 하나의 가격만 결정된다. 3) 발생수요에 대한 예약부도, 해지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4) 총 사용가능한 좌석수는 Q로 주어지고, 항공편 출발시점 이후에 남겨진 좌석의 가치는 0이 된다.
  • 3) 발생수요에 대한 예약부도, 해지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4) 총 사용가능한 좌석수는 Q로 주어지고, 항공편 출발시점 이후에 남겨진 좌석의 가치는 0이 된다. 모형에서의 표현의 단순화를 위하여 매 시점 고려되는 가격집합에 포함된 가격의 수는 M으로 동일2)함을 가정한다.
  • 각 시점에서 고려되는 가격수준에 대한 수요분포는 수요하한을 0으로 하고, 최대 수요까지를 15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과 같은 분포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4) 총 사용가능한 좌석수는 Q로 주어지고, 항공편 출발시점 이후에 남겨진 좌석의 가치는 0이 된다. 모형에서의 표현의 단순화를 위하여 매 시점 고려되는 가격집합에 포함된 가격의 수는 M으로 동일2)함을 가정한다. 모형의 수립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호 및 변수를 정의하자.
  • 자료의 단순화를 위해 각 가격수준별 시점별 구간 값은 다르지만, 수요분포는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T = 1시점에서 가격수준 100에 대한 5번째 구간 값은 [9, 11]을 나타내고, 가격 수준 70에서의 5번째 구간 값은 [27, 28]이지만이 구간에서 수요가 발생할 확률은 두 가격수준에서 모두 6%임을 나타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사가 고객확보와 수익증대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대표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항공운송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항공사는 고객확보와 수익증대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략으로 항공사는 동일 좌석에 대한 차별적 가격을 운용하는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기법을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익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항공사에서 운영되는 수익경영 기법은 다양한 운임에 대해 적정좌석을 할당하여 관리하는 좌석 통제 방법과, 적정 운임을 통한 수익 증대를 시도 하는 동적가격(Dynamic Pricing) 관리 방법으로 구분되어 연구되고 있다[22].
항공사에서 운영되는 수익경영 기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대표적인 전략으로 항공사는 동일 좌석에 대한 차별적 가격을 운용하는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기법을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익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항공사에서 운영되는 수익경영 기법은 다양한 운임에 대해 적정좌석을 할당하여 관리하는 좌석 통제 방법과, 적정 운임을 통한 수익 증대를 시도 하는 동적가격(Dynamic Pricing) 관리 방법으로 구분되어 연구되고 있다[22]. 전통적으로 수익경영 연구는 좌석통제 방법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면서 다양한 모형이 개발되어 왔다[3, 22].
동적가격 관리는 어떤 방법인가? 동적가격 관리는 시장의 수요변화와 소비자의 선호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시장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즉, 시장수요가 저조한 경우에는 가격인하를 통해 수요를 확대하고, 시장 수요가 많아 지는 경우는 가격인상을 통해 제한된 좌석을 고가의 수요에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수익경영 문제에서 가격전략에 대한 연구는 생산-가격문제(production-pricing problem) 연구에 기초하여, 단일기간 및 다기간 가격결정 문제로 확장되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8~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송윤숙, 이휘영, 윤문길, "선형근사기법을 이용한 단일 비행구간의 좌석할당 모형", 경영과학, 제26권 제3호(2009), pp.117-131. 

  2. 윤문길, 이휘영, "항공사 수익 경영 모형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0권(2005), pp.41-62. 

  3. 윤문길, 황명선, 박학진, "이산계획 기간의 이산형 동적가격 모형", 한국항공경영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세종대, 2010. 

  4. Belobaba, P.P., "Airline yield management : An overview of seat inventory control," Transportation Science, Vol.21(1987), pp.63-73. 

  5. Brumelles, S. and J. McGill, "Airline Seat Allocation with multiple nested fare classes," Operation Research, Vol.141(1993), pp.127-137. 

  6. Curry, R.E., "Optimal airline seat allocation with fare classes nested by origins and destinations," Transportation Science, Vol.24 (1990), pp.193-204. 

  7. de Vericourt, F. and M.S. Lobo, "Resource and revenue management in nonprofit operations," Operations Research, Vol.57(2009), pp.1114-1128. 

  8. Feng, Y. and G. Gallego, "Optimal staring times for end-of-season sales and optimal stopping times for promotional fares," Management Science, Vol.41(1995), pp.1371-1391. 

  9. Feng, Y. and G. Gallego, "Perishable asset revenue management with Markovian time dependent demand intensities," Management Science, Vol.46(2000), pp.941-956. 

  10. Feng, Y. and B. Xiao, "Optimal policies of yield management with multiple predetermined prices," Operations Research, Vol.48 (2000), pp.332-343. 

  11. Gallego, G. and G.J. van Ryzin, "Optimal dynamic pricing of inventories with stochastic demand over finite horizons," Management Science, Vol.40(1994), pp.999-1020. 

  12. Gallego, G. and G.J. van Ryzin, "A multiproduct dynamic pricing problem and its applications to network yield management," Operations Research, Vol.45(1997), pp.24-41. 

  13. Glover, F., R. Glover, J. Lorenzo, and C. Mc- Millan, The passenger mix problem in the scheduled airlines," Interfaces, Vol.12(1982), pp.73-79. 

  14. Lee, T.C. and M. Hersh, "A model for dynamic airline seat inventory control with multiple seat bookings," Transportation Science, Vol.27 (1993), pp.252-265. 

  15. Liang, Y., "Solution to the continuous time dynamic yield management model," Transportation Science, Vol.33(1999), pp.117-123. 

  16. Littlewood, K., "Forecasting and control of passenger bookings,"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Annual AGIFORS Symposium, Nathanya, Israel, 1972. 

  17. Maglaras, C. and J. Meissner, "Dynamic pricing strategies for multi-product revenue management problems," Manufacturing and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Vol.8(2006), pp.136-148. 

  18. Robinson, L.W., "Optimal and approximate control policies for airline booking with sequential nonmonotonic fare classes," Operations Research, Vol.43(1995), pp.252-263. 

  19. Song, Y.S., S.T. Hong, M.S. Hwang, and M.G. Yoon, "MILP model for network revenue management in airlines,"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 Research, Vol.8, No.2(2010), pp. 155-162. 

  20. Subramanian, J., S. Stidham Jr., and C. Lautenbacher, "Airline yield management with overbooking, cancellations and no-shows," Transportation Science, Vol.33(1999), pp.147-167. 

  21. Szwarc, W., "The transportation problem with stochastic demand," Management Science, Vol.11(1964), pp.33-50. 

  22. Talluri, K. and Van Ryzin, G., "The theory and practice of revenue management," Springer, NewYork, 2005. 

  23. Tcha, D.W. and M.G. Yoon, "A dual-based heuristic for the simple facility location problem with stochastic demand," IIE Transactions, Vol.17(1985), pp.364-369. 

  24. Wollmer, R.D., "An airline seat management model for a single leg route when lower fare classes book first," Operations Research, Vol. 40(1992), pp.26-37. 

  25. Xiao, Y.B., J. Chen, and Y. Chen, "On a semidynamic pricing and seat inventory allocation problem," OR Spectrum, Vol.29(2007), pp.85-1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