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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9 no.2, 2012년, pp.91 - 103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과) , 송윤숙 (대한항공 여객RM영업부)
Revenue management problems originated in the 1970's in the context of the airline industry have been successfully introduced in airline industries. It has started on the capacity control by booking classes for available seats, and has been recognized as a powerful tool to maximize the total reve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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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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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가 고객확보와 수익증대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대표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 항공운송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항공사는 고객확보와 수익증대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략으로 항공사는 동일 좌석에 대한 차별적 가격을 운용하는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기법을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익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항공사에서 운영되는 수익경영 기법은 다양한 운임에 대해 적정좌석을 할당하여 관리하는 좌석 통제 방법과, 적정 운임을 통한 수익 증대를 시도 하는 동적가격(Dynamic Pricing) 관리 방법으로 구분되어 연구되고 있다[22]. | |
항공사에서 운영되는 수익경영 기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대표적인 전략으로 항공사는 동일 좌석에 대한 차별적 가격을 운용하는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기법을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익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항공사에서 운영되는 수익경영 기법은 다양한 운임에 대해 적정좌석을 할당하여 관리하는 좌석 통제 방법과, 적정 운임을 통한 수익 증대를 시도 하는 동적가격(Dynamic Pricing) 관리 방법으로 구분되어 연구되고 있다[22]. 전통적으로 수익경영 연구는 좌석통제 방법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면서 다양한 모형이 개발되어 왔다[3, 22]. | |
동적가격 관리는 어떤 방법인가? | 동적가격 관리는 시장의 수요변화와 소비자의 선호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시장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즉, 시장수요가 저조한 경우에는 가격인하를 통해 수요를 확대하고, 시장 수요가 많아 지는 경우는 가격인상을 통해 제한된 좌석을 고가의 수요에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수익경영 문제에서 가격전략에 대한 연구는 생산-가격문제(production-pricing problem) 연구에 기초하여, 단일기간 및 다기간 가격결정 문제로 확장되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8~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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