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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1, 2014년, pp.27 - 40
황명선 (롯데관광개발(주)) , 김수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Tour products have been recognized as a perishable asset. For tour operation companies (TOCs), improving profitability is a core decision problem for their business. Since package tour products, typical products of TOCs, are perishable after the tour was departed, TOCs have been tried to increas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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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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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상품은 어떤 자산인가? | 관광상품은 재고로 보관할 수 없는 대표적인 소멸성 자산이다. 관광기업의 입장에서 소멸성 자산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핵심 업무라고 볼 수 있다. | |
관광기업의 입장에서 무엇이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핵심 업무인가? | 관광상품은 재고로 보관할 수 없는 대표적인 소멸성 자산이다. 관광기업의 입장에서 소멸성 자산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핵심 업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관광기업인 여행사의 경우 여행상품을 구성하는 요소인 항공사, 호텔, 식당 및 관광지 등을 사전 계약에 의해 확보한후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고 있다. | |
여행사에서는 여행 출발 시점까지 최대의 매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다양한 할인가격 및 판촉활동을 해 오고 있으나, 체계적인 가격차별화 정책은 운용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 이 과정에서 여행사는 항공사와 호텔과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전부터 장기적인 계약에 의해 항공좌석 또는 호텔객실을 확보하고, 확보된 공급제약 범위 내에서 여행상품을 구성하게 된다[4]. 따라서 판매하는 여행상품이 모두 판매되지 않는 경우에는 확보된 항공좌석이나 호텔객실을 판매하지 못하게 되어 손실을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여행사에서는 여행 출발 시점까지 최대의 매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다양한 할인가격 및 판촉활동을 해 오고 있 으나, 체계적인 가격차별화 정책은 운용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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