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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3, 2012년, pp.139 - 160
이선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지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혜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DSL서비스실)
The document delivery service has been influenced by the changing digital information environment and the copyright law. This paper proposes the key points for the improved documents delivery service through trend analysis of BL(The Great Britain), NLA(Australia), subito(German speaking countrie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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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이 원문제공서비스 감소 문제를 해결하고자한 장기적 개선방안은? | 결과적으로 BL의 직원, 예산 규모는 축소되었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강화되고 있다. 장기적 개선방안으로 이용자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발굴,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서비스에 집중, 차별화된 장서 개발과 핵심콘텐츠 제공, 신규서비스 개발·제공, 지속적인 개선·추진, 관련 법률의 준수를 통하여 원문제공서비스 운영 등을 제시하고 있다. | |
도서관이나 정보센터는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도서관이나 정보센터는 학술지, 단행본, 연구보고서 등 저작물의 수집, 보존은 물론 이용자들에게 열람, 대출 또는 원문제공서비스 등을 통하여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인쇄 매체뿐만 아니라 전자화된 방식으로 신속하게 원문을 제공하고자 새로운 기술, 시스템, 그리고 국내외 협력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 | |
오픈액세스 운동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 쉬워진 전자복제와 확산은 저작권의 침해라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으며 각국은 저작자의 창작을 보호하기 위하여 저작권법을 개정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용자의 알 권리와 정보의 공공성을 내세우며 정보유통의 확산을 강조하는 오픈액세스 운동이 정부 및 민간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급속한 정보환경의 변화 속에서 다소 상반되는 견해들이 혼재하면서 정보유통이 변화․발전해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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