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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직류전동기의 센서리스 속도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nsorless Speed Control of Permanent Magnet Direct Current Moto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5, 2012년, pp.694 - 699  

오세진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현철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윤경국 ((주)지디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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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식모델과 히스테리시스 제어기를 사용하여 엔코더, 속도추정기 및 PI 제어기가 필요 없는 새로운 영구자석 직류전동기 센서리스 속도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제어는 영구자석 직류전동기와 수식모델의 토크 차이를 억제하도록 전압을 인가함으로써 전동기의 속도를 설정치인 수식모델의 속도에 추종시키는 방법이며, 순시 토크 제어에 히스테리시스 제어기를 사용하였다. 히스테리시스 제어기는 수식모델 토크 지령치와 전기자전압 및 전류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한 전동기 토크를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한 후, 히스테리시스 밴드를 거쳐 그 오차를 최소화하는 전압을 선정하여 전동기에 출력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은 제안한 방식의 이론적인 배경 및 타당성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식의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new sensorless speed control scheme of permanent magnet DC motor using a numerical model and hysteresis controller, which requires neither shaft encoder, speed estimator nor PI controllers. By supplying the identical instantaneous voltage to both model and motor in the dire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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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속도센서를 사용하지 않는 제어 즉, 센서리스 속도제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1,3,6,8,10], 이것에는 전기자전압, 전류 및 계자전류로부터 전동기의 회전수를 추정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양호한 제어특성을 얻을 수 있으며 간단하면서도 강인한 특성을 갖는 새로운 직류전동기 센서리스 속도제어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전동기 속도를 추정하는 방식으로 수식모델을 이용하며, 전동기 토크제어를 위해 히스테리시스제어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영구자석 직류전종기의 동특성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수식모델을 고려해보자. Figure 2와 같이 수식모델의 입력은 전기자 전압과 속도, 출력은 발생토크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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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류전동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동기 중에서 직류전동기는 자속 및 토크 제어가 간단하고 속도제어가 용이하며 과도응답 특성이 우수하여 수천[kW]의 대용량 전동기에서 수[mW]의 서보용 소형 전동기에 이르기까지 산업체 각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기존 직류전동기 속도제어에는 아날로그제어 방식이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디지털제어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1-10].
히스테리시스제어란 무엇인가 본 논문의 센서리스 속도 제어방식은 실제 직류전동기와 수식모델의 전기자전류 차이를 억제하도록 전압을 인가함으로써 전동기의 속도가 설정치인 모델의 속도를 추종하도록 하는 방식인데, 이 방법은 기존의 방식에서 사용된 속도추정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다만 실제 직류전동기와 수식모델의 전기자전류 차이를 영으로 수렴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속도제어를 실현하는 센서리스 속도 제어방식이다. 히스테리시스제어는 순시 토크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토크 지령치와 직류전동기의 전기자전압, 계자전압 및 전류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현재의 토크를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한 후 히스테리시스 밴드를 거쳐 매 연산 주기 마다 그 오차를 가장 최소화하기 위한 전압을 선정하여 출력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식은 속도센서를 사용하지 않으며, 제어에 PI제어기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직류전동기 제어시스템을 용이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속도제어 실행도 간단하게 된다.
센서리스 속도제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직류전동기 속도제어에는 정도가 높은 속도센서가 요구되는데 그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전체시스템의 가격을 크게 상승시킨다. 그리고 속도센서를 사용할 경우 회전자의 속도를 연속적으로 검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가적인 회로와 프로그램이 추가되어 전체 시스템이 복잡해진다. 또한, 속도센서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광센서와 빛을 투과하는 유리판, 광 신호를 외부로 보내는 전송회로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구조로 인하여 주위 온도가 고온, 저온으로 될 경우나 작동환경에 진동, 분진, 습기 등이 심하게 될 경우에는 속도센서가 오동작할 확률이 많아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속도센서는 전동기 축의 한쪽 끝에 커플러를 이용하여 부착하도록 제작이 되어 전동기 설계 가공이 복잡해지고 전동기 축 방향 크기가 길어지는 단점이 생긴다[4-5].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속도센서를 사용하지 않는 제어 즉, 센서리스 속도제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1,3,6,8,10], 이것에는 전기자전압, 전류 및 계자전류로부터 전동기의 회전수를 추정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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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 Gastli, M. Tomita, T. Takeshita and N. Matsui, "Improvement of a stator flux oriented speed sensorless control of an induction motor", IEEE PCC, pp. 415-420, 1993. 

  2. F. Briz, J. A. Cancelas, and A. Diez, "Speed measurement using rotary encorders for high performance AC drives", Proc.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Electronics, Control and Instrumentation, vol. 1, pp. 538-542, 1994. 

  3. K. Lizuka, H. Uzuhashi, M. Kano, T. Endo and K. Mohri, "Microcomputer control for sensorless brushless motor", IEEE Trans. lndus. Appli., vol. IA-21, no. 4, pp. 595-601, 1985. 

  4. N. Ertugrul and P.P Acarnley, "A new algorithm for speed operation of permanent magnet motors", IEEE IAS Conf. Rec., pp. 414-421, 1992. 

  5. R. Joetten and G. Maeder, "Control methods for good dynamic performance induction motor drives based on current and voltage as measured quantities", IEEE Trans. Indus. Appli., vol. 19, no. 3, pp. 356-363, 1983. 

  6. U. Baader, M. Depenbrock and G. Gierse, "Direct self-control of inverter-fed induction machine: A basis for speed control without speed measurement", IEEE Trans. Indus. Appli., vol. 28, no. 3, pp. 581-588, 1992. 

  7. P. L. Jansen, R. D. Lorenz and D. W. Novotny, "Observer-Based direct field-orientation analysis and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ethods", IEEE Trans. Indus. Appli., vol. 30, no. 4, pp. 945-953, 1994. 

  8. S. Tamai, H. Sugimoto and M. Yano, "Speed-Sensorless vector control of induction motor with model reference adaptive system", IEEE IAS., pp. 189-195, 1987. 

  9. K. D. Hurst and T, G. Habetler, "Sensorless speed measurement using current harmonic spectral estimation in induction machine drive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11, no. 1, pp. 66-73, 1996. 

  10. Sae-Gin Oh, Jong-Su Kim and Sung-Hwan Kim, "Sensorless speed control of induction motor using current compens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7. no. 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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