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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86 - 93
The foundation of the development in modern typography is based on the era of International Typographical Style and Modern Typography that valued morphological functionality and rationality to achieve an accurate conveyance of meaning. However, with the advance of postmodernism, the view that the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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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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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개념 정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조는 어디에 있는가? |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정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조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개의 사조위에서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정의를 내리는 것은 매우 모호한 입장이다. |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매우 모호한 입장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이러한 두 개의 사조위에서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정의를 내리는 것은 매우 모호한 입장이다. 가장 큰 이유는 두 개의 사조가 너무나 상반되는 의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 시대(스위스 국제타이포의 개념도 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 |
모더니즘 시대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차이점은 무엇인가? | 가장 큰 이유는 두 개의 사조가 너무나 상반되는 의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 시대(스위스 국제타이포의 개념도 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의 가독성을 중시한 합리적 기능주의는 인간이 이성과 과학을 통해 끊임없이 변할 수 있다는 18세기의 계몽주의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의 미학적 개념 주의자들은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탈각(脫殼:내일을 위한 새로운 도전)하는 지점에서 발생한 개념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1]. 타이포그래피의 기본개념에 모더니즘을 두는 것은 어느 누구도 이견을 내세우지는 않겠지만 문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형태미학(기호자체의 형태에서 인지되는 이미지 해석 범위)의 개념을 어디까지 수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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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dung0417/20006068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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