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무용활동만족 그리고 공연자신감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지도자나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을 제외하고 최종분석은 322명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Versio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와 자료 분석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계는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활동만족의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은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리는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 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무용활동만족 그리고 공연자신감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지도자나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을 제외하고 최종분석은 322명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Versio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와 자료 분석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계는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활동만족의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은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리는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 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 dance activity satisfaction and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in university dance students. The subject was a population of 350 university dance students during the period of time November 5, 2012 to December 7, 2012.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 dance activity satisfaction and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in university dance students. The subject was a population of 350 university dance students during the period of time November 5, 2012 to December 7, 2012. The data on 322 students were used for actual analyses and data were processed with SPSS 18.0 for Window.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self-management had positive effects on dance activity satisfaction. Second, da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positive effects on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Third, self-management had positive effects on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 dance activity satisfaction and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in university dance students. The subject was a population of 350 university dance students during the period of time November 5, 2012 to December 7, 2012. The data on 322 students were used for actual analyses and data were processed with SPSS 18.0 for Window.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self-management had positive effects on dance activity satisfaction. Second, da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positive effects on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Third, self-management had positive effects on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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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를 분석하여 확인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지도자나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 지도자와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다.
이와 같이 공연자신감은 무용수행 성취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심리적 요인으로서 수행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로 여겨지고 있다[3].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무용성취나 무용활동만족과 관련하여 무용 전공학생들의 공연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진 실증적 자료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무용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공연수행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 끊임없는 신체적 훈련과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의 처방을 해야 하겠지만 그중 하나 무용 활동을 통한 개인이 만족하는 정도는 분명 무용활동과 공연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무용활동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결정하는 주요 변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활동만족 및 공연자신감간의 상호 관련성과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개인적 특성, 자기관리, 무용활동만족, 공연자신감의 4개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 4문항(성별, 학년, 장르, 무용경력), 자기관리 10문항, 무용만족 22문항, 공연자신감 10문항 총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구성과 문항 수정을 위한 절차로서 2012년 9월초부터 9월 말일까지 J지역에 있는 J대학의 무용전공 학생들 8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수행하여 기존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 중 신뢰도가 높고 타당한 문항들을 최종적으로 확정 하였다.
무용활동만족을 알아보기 위하여 Reghed & Beard[36]가 개발하고 이종길[37], 이성철[38] 등의 연구에서 번안하여 사용된 ‘여가만족 척도(Leisure Satisfaction Scale)’ 항목을 기초로 하여 김영미, 한혜원[24]이 사용한 무용활동만족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개인적 특성, 자기관리, 무용활동만족, 공연자신감의 4개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 4문항(성별, 학년, 장르, 무용경력), 자기관리 10문항, 무용만족 22문항, 공연자신감 10문항 총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 4문항(성별, 학년, 장르, 무용경력), 자기관리 10문항, 무용만족 22문항, 공연자신감 10문항 총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구성과 문항 수정을 위한 절차로서 2012년 9월초부터 9월 말일까지 J지역에 있는 J대학의 무용전공 학생들 8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수행하여 기존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 중 신뢰도가 높고 타당한 문항들을 최종적으로 확정 하였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까지 5점 리커트(Likert)척도로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인 설문지의 요인별 구성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Vealey[16]가 개발하고 ‘특성 스포츠 자신감 검사(SSCI: confidance inventory)’를 근거로 정세진[32]이 연구에서 사용한 무용자신감 설문지를 본 연구주제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자기관리에 관한 설문지는 허정훈[33]을 기초로 이영환[34], 허정훈[35]이 연구하여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012년 11월 5일부터 12월 7일까지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은 신뢰도 낮은 것으로 간주하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들이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한 후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 지도자와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다. 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신뢰도가 낮은 28부를 제외하고 322부가 최종적으로 사용되었다.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은 신뢰도 낮은 것으로 간주하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이에 따라 자료분석에 최종적으로 이용된 인원은 322명으로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다. 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신뢰도가 낮은 28부를 제외하고 322부가 최종적으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
본 연구는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012년 11월 5일부터 12월 7일까지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은 신뢰도 낮은 것으로 간주하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이에 따라 자료분석에 최종적으로 이용된 인원은 322명으로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분류를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측정변인의 타당화를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동일한 집단으로 분리된 요인들의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 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자기관리, 무용만족, 공연자신감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 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자기관리, 무용만족, 공연자신감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신뢰도가 낮은 28부를 제외하고 322부가 최종적으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분류를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측정변인의 타당화를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동일한 집단으로 분리된 요인들의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모델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회전방법은 직각회전방법(orthogonal rotation)중 베리멕스(varimax)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 1.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들이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한 후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작성이 끝난 직후 바로 수거하였다.
성능/효과
40이상인 것만을 추출한 것이다. 2개 요인의 공통 변량은 총 62.3%로 나타났으며, 추출된 요인은 선행연구와 같이 공연자신감, 활동자신감으로 명명하였다. 자신감은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성공에 대한 믿음과 확신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공연자신감은 자신감은 무용 공연 시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의미하며, 활동자신감은 모든 무용 활동 시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의미한다.
40이상인 것만을 추출한 것이다. 3개 요인의 공통 변량은 총 65.2%로 나타났으며, 추출된 요인은 선행연구들과 같이 대인관리, 훈련관리, 생활 관리로 명명하였다.
40이상인 것만을 추출한 것이다. 4개 요인의 공통 변량은 총 71.2%로 나타났으며, 추출된 요인은 선행연구와 같이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으로 명명하였다.
[표 6]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무용활동 만족의 하위요인 심리적 만족은 p<.001, p<.05 수준에서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공연자신감(β=.220), 활동자신감(β=.160)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만족은 p<.001, p<.05 수준에서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공연자신감(β=.152), 활동자신감(β=.152)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만족은 p<.05 수준에서 활동자신감에 (β=.158)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활동 만족은 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무용활동만족의 하위요인 심리적, 사회적은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무용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은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공연자신감과 활동자신감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기관리는 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대인 관리, 훈련 관리는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공연자신감, 활동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생활 관리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무용전공학생들의 자기관리는 무용활동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대인관리는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훈련 관리는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생활 관리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무용전공학생들의 자기관리는 무용활동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대인관리는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훈련 관리는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활동 만족의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은 무용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활동 만족은 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무용활동만족의 하위요인 심리적, 사회적은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무용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은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결과에 따라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는 무용공연 자신감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관여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으며, 무용활동 만족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무용전공 대학생들 개인의 목표와 상황에 알맞은 자기관리를 체계적으로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리는 무용공연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끊임없는 훈련과 긍정적인 대인관계의 형성은 무용전공 학생들의 개인적 무용만족은 물론 나아가 전반적인 무용활동 만족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이렇듯 무용수에게 있어 자기관리는 성공적인 공연수행의 결과뿐만 아니라 무용수로서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무용전공자 대학생들에게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고 무용 활동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자기관리를 철저히 실시하도록 하고, 자신의 끊임없는 훈련과 긍정적인 대인관계의 형성을 하여 무용 활동의 만족을 느끼어 수준 높은 공연활동의 만족감이 충족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이 개인의 삶이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되는 자기관리는 무용학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특히 무용 전공 학생들에게 있어서 자기관리는 무용활동 만족과 공연자신감에 직결되었다는 것을 증명한 결과로 파악된다.
자기관리는 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대인 관리, 훈련 관리는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공연자신감, 활동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리는 무용활동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생활관리가 무용활동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설문지 문항을 살펴보면 '나는 수면을 조절 한다',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생활 한다', '공연전 사생활을 자제 한다' 등으로 보통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이고 절제된 생활 전반적인 관리를 의미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후속연구
첫째,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변인은 개인의 성향과 특성,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볼 때 후속 연구에서는 참여 학생들의 성별이나, 참여 장르, 참여기간에 따른 변인들 간의 효과를 검증하는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자신감의 관계를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연구함으로서 보다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활동 만족과 자신감을 높이고, 성공적인 무용수행을 위해서는 무용연습이나 공연 중 자기관리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듯 무용수에게 있어 자기관리는 성공적인 공연수행의 결과뿐만 아니라 무용수로서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무용전공자 대학생들에게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고 무용 활동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자기관리를 철저히 실시하도록 하고, 자신의 끊임없는 훈련과 긍정적인 대인관계의 형성을 하여 무용 활동의 만족을 느끼어 수준 높은 공연활동의 만족감이 충족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자신감의 관계를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연구함으로서 보다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활동 만족과 자신감을 높이고, 성공적인 무용수행을 위해서는 무용연습이나 공연 중 자기관리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이루어져야 할 연구과제에 대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변인은 개인의 성향과 특성,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볼 때 후속 연구에서는 참여 학생들의 성별이나, 참여 장르, 참여기간에 따른 변인들 간의 효과를 검증하는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이상과 같이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이루어져야 할 연구과제에 대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변인은 개인의 성향과 특성,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볼 때 후속 연구에서는 참여 학생들의 성별이나, 참여 장르, 참여기간에 따른 변인들 간의 효과를 검증하는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자신감의 관계를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연구함으로서 보다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 공연에서의 자기관리란 무엇인가?
이는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성공한 무용수들의 인터뷰 내용에서 철저한 자기관리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어 왔고, 학계의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무용공연에서의 자기관리란 자기 스스로의 절제를 통하여 정신적으로 준비하고 극복하는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다[3][4]. 자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무용수들에 대한 자기관리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5][6] [7], 자아성취에 미치는 영향[8][9],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10][11], 공연자신감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12][13]등 다양한 관점에서 검증되어 왔다
무용수에게 있어 자기관리는 성공적인 공연수행의 결과뿐만 아니라 무용수로서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되어 오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성공한 무용수들의 인터뷰 내용에서 철저한 자기관리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어 왔고, 학계의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무용공연에서의 자기관리란 자기 스스로의 절제를 통하여 정신적으로 준비하고 극복하는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다[3][4].
본 연구에서 무용활동 만족이 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체적으로 무용활동만족의 하위요인 심리적, 사회적은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무용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은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공연자신감과 활동자신감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무용전공 대학생들은 무용활동을 통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여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새로운 시도의 기회를 충족시키며 동료들과 대인관계에서 사회적 교류를 통해 밀접한 관계의 유지가 지속될 때 학생들은 무용 활동에 대한 보다 큰 흥미를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무용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공연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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