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 관리, 무용활동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Self-management, Dance Activity Satisfaction and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210 - 222  

이화석 (전북대학교) ,  최재희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와 무용활동만족 그리고 공연자신감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지도자나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중 동일한 응답이 5문항 이상 반복되거나, 5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은 28명의 표본을 제외하고 최종분석은 322명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Versio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와 자료 분석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계는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활동만족의 심리적,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 무용활동만족은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의 훈련관리와 대인관리는 무용공연 자신감과 무용 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 dance activity satisfaction and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in university dance students. The subject was a population of 350 university dance students during the period of time November 5, 2012 to December 7, 2012.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를 분석하여 확인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지도자나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자기관리, 무용활동 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를 규명하여 무용 지도자와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무용성취 능력 향상과 공연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 11월 5일 부터 12월 7일 까지 전국 4년제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4학년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다.
  • 이와 같이 공연자신감은 무용수행 성취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심리적 요인으로서 수행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로 여겨지고 있다[3].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무용성취나 무용활동만족과 관련하여 무용 전공학생들의 공연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진 실증적 자료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무용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공연수행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 끊임없는 신체적 훈련과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의 처방을 해야 하겠지만 그중 하나 무용 활동을 통한 개인이 만족하는 정도는 분명 무용활동과 공연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무용활동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결정하는 주요 변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활동만족 및 공연자신감간의 상호 관련성과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 공연에서의 자기관리란 무엇인가? 이는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성공한 무용수들의 인터뷰 내용에서 철저한 자기관리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어 왔고, 학계의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무용공연에서의 자기관리란 자기 스스로의 절제를 통하여 정신적으로 준비하고 극복하는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다[3][4]. 자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무용수들에 대한 자기관리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5][6] [7], 자아성취에 미치는 영향[8][9],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10][11], 공연자신감과 무용성취에 미치는 영향[12][13]등 다양한 관점에서 검증되어 왔다
무용수에게 있어 자기관리는 성공적인 공연수행의 결과뿐만 아니라 무용수로서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되어 오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성공한 무용수들의 인터뷰 내용에서 철저한 자기관리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어 왔고, 학계의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무용공연에서의 자기관리란 자기 스스로의 절제를 통하여 정신적으로 준비하고 극복하는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다[3][4].
본 연구에서 무용활동 만족이 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체적으로 무용활동만족의 하위요인 심리적, 사회적은 공연자신감의 하위요인 무용공연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은 무용활동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공연자신감과 활동자신감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무용전공 대학생들은 무용활동을 통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여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새로운 시도의 기회를 충족시키며 동료들과 대인관계에서 사회적 교류를 통해 밀접한 관계의 유지가 지속될 때 학생들은 무용 활동에 대한 보다 큰 흥미를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무용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공연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유정숙, "중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인지된 무용능력과 자기관리 및 무용성취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9권, 제1호, pp.655-666, 2010. 

  2. 조유진, 직업무용수의 자기관리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박현숙, 무용과 댄스스포츠전공자의 신체적자기 지각과 자기관리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4. Jones, R. T. Nelson, and A. E. Kazdin, "The role of external variables in self-reinforcement : A review," Behavior Modification, Vol.1, pp.147-178, 1977. 

  5. 길진영, 예술 고등학교 무용 전공학생들의 자기관리와 학습몰입과의 관계,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6. 노정식, 홍혜전,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가 완벽성향과 공연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4호, 제1호, pp.1-18, 2011. 

  7. 송시윤, 직업무용수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가 무용몰입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8. 유정숙, "무용계열 대학생의 신체적자기개념과 자기관리 및 무용성취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69권, 제1호, pp.205-222, 2009. 

  9. 지삼업, 이영경, 임연희, "무용전공 중고등학생의 자기관리 능력이 자아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03-111, 2012. 

  10. 신미진, 송용관, 이철,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 관리, 자아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제50 권, 제4호, pp.333-346, 2011. 

  11. 현보람, 한국무용전공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관리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2. 권영균, 무용전공자의 자기관리와 신체적자기지각 및 공연자신감 구조모형검증,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3. 소지혜,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적자기지각이 무용자신감과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조현익, 소영호, "대학 운동선수의 자기관리가운동몰입 및 운동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6호, pp.205-218, 2007. 

  15. 허정훈, 유진, "국가대표 선수들의 자기관리 전략: 질적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5권, 제 3호, pp.27-52, 2004. 

  16. R. S. Vealey, "Conceptualization of sportconfidence and competitive orientation: Preliminary investigation and instrument developmen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8, pp.221-246, 1986. 

  17. 문한식, 박진성, "양궁선수들의 자기관리와 자신감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9권, 제1, pp.19-32, 2008. 

  18. 정성우, 표내숙, "체조선수의 자기관리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20권, 제4호, pp.229-242, 2009. 

  19. 한태준, "레슬링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 자기관리 및 스포츠자신감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9권, 제4호, pp.35-52, 2008. 

  20. 허용, 손준호, 정찬수, "대학씨름선수의 자기관리 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코칭능력개발지, 제13 권, 제2호, pp.23-30, 2011. 

  21. 권영균, 이동현, 이지항, "무용전공자의 자기관리와 신체적 자기지각 및 공연자신감 구조모형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6호, pp.149-160, 2010. 

  22. S. E. Iso-Ahola, The social psychology of leisure and recreation. Dubuque, lowa: Wm. C. Brown Company, 1980. 

  23.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95, No.3, pp.542-557, 1984. 

  24. 김영미, 한혜원,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몰입 경험이 자기효능감과 무용활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18, 2009. 

  25. 조현익, 윤병민, 소영호, "고교 볼링선수의 자기 관리가 자신감 및 경쟁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제19권, 제4호, pp.21-34, 2008. 

  26. 김종탁, "격투기 운동선수들의 자기관리가 운동 만족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제11호, 제3호, pp.305-318, 2009. 

  27. 김덕임, 댄스스포츠 참가 여성의 참가동기, 자기 관리행동, 자기표현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8. 김정묵, 김종화, "여가스포츠 동호인의 여가인식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제10권, 제3호, pp.283-293, 2012. 

  29. 성정아, 멘토링과 라켓종목 선수의 자기관리, 조직몰입 및 운동만족의 관계, 명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30. 홍희선, KLPGA선수들의 자기관리가 운동몰입 및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1. 정성진, 무용전공 학생들의 신체만족도와 공연자신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2. 정세진, 대학 무용전공자의 성취목표성향이 무용수행만족도와 무용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3. 허정훈, 운동선수 자기관리 측정도구의 구조적 타당화와 인과모형 검증,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34. 이영환, 체육계열 지망생의 성취목표 성향이 자기관리와 스포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5. 허정훈, "운동선수 자기관리 검사지(ASMQ)개발",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4권, 제2호, pp.95-109, 2003. 

  36. M. G. Ragheb and J. G. Beard,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2, pp.20-33, 1980. 

  37. 이종길,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38. 이성철, 노인의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한 조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39. 양혜선, 직업무용수 자기관리 중재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0. 정일용,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자기관리와 자신감이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1. 김종욱, 조민선, 김현식, "스포츠지도자의 리더십과 선수의 자기관리 및 경기력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6호, pp.335-343, 2007. 

  42. 김영미, 김양근, "부모의 기대와 경제적 지원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수행능력과 공연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2권, 제 1호, pp.1-20, 2010. 

  43. 오문자, "목표설정훈련에 따른 신체적 자아효능감 및 무대불안과 공연성취도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27권, 제1호, pp.227-253, 2000. 

  44. 유지현, 무용수의 신체상과 무대자신감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45. 정소연, 프로무용수의 자기관리 인식에 따른 공연성패분석,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