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NO모델을 활용한 커피전문점의 품질분류와 고객만족개선지수
Coffee Shops' Quality Classific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y KANO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346 - 357  

신봉섭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  김기석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Kano모델을 활용하여 커피전문점의 다양한 품질요인들의 속성을 소비자의 관점에서 분류하였다. 또한, 각 품질요인들이 고객만족 또는 고객불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를 산출하였다. 아울러, Kano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품질요소들에 대한 커피전문점의 품질개선 여지를 파악하기 위해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PCSI Index)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매력적 품질요소에는 저렴한 가격, 실내인테리어의 고급스러움, 테이블과 의자의 편안함, 무선인터넷 사용의 편리성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원적 품질요소로는 매장의 청결 및 위생, 가격 대비 품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PCSI Index)를 산출하기 위해 카페베네와 스타벅스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저렴한 가격, 가격 대비 품질 등에서 고객만족 개선 여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커피전문점 경영에 있어서 고객만족과 향후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고 개선해야 할 품질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the various quality features of coffee shop by Kano model with customers' perspective. Also both satisfaction coefficient and dissatisfaction coefficient are calculated to analyse the relative influence of quality features on customer satisfaction. This study also dragged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고객만족향상을 위해 커피전문점이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부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둘째, 대표적인 커피전문점 2곳(카페베네와 스타벅스)의 현재 만족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잠재적 고개만족개선지수(PCSI Index)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커피전문점이 향후 고객만족을 위한 개선의 여지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파악이 가능하며 커피전문점간 비교도 가능하다.
  • 우선 커피전문점 품질관련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이미지속성과 선택속성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품질항목들을 추출하고, 이들 항목을 중심으로 동일한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두 군데 이상 다른 매장으로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커피전문점 방문 시 구체적으로 만족 또는 불만족을 지각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였다. 만족스러운 경험에 대해서는 커피 맛, 커피메뉴의 다양성, 매장 간 커피 맛의 동질성, 고급스러운 실내인테리어, 테이블과 의자의 편안함, 직원들의 서비스, 마일리지 적립, 매장의 청결 및 위생, 무선 인터넷 사용의 편리성 등이 언급되었다.
  • 본 연구는 만족도의 개선범위를 파악하기 위해 Kano모델에서 분석한 긍정과 부정의 질문 이외에 현재수준의 만족도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15가지 품질요인에 대해 카페베네와 스타벅스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을 추가하여 분석한 결과, 카페베네와 스타벅스의 현재 만족위치(P)와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만족도를 형성하는 품질속성에 대해 Kano모델의 이원적 품질인식 방법을 적용하여 품질요소별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Kano모델은 유사한 품질지각에 대해 갖는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9].
  • 이를 통해 커피전문점이 향후 고객만족을 위한 개선의 여지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파악이 가능하며 커피전문점간 비교도 가능하다. 셋째, 커피전문점의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세 가지 연구목적은 포화상황에 이른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품질경쟁력확보를 위한 주요 영역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전략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Taylor・Baker(1994), 이승익・고재윤(2010), 김동진・김기진(2010) 등의 연구에서도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3][7][18].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품질만족이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연구하고자 한다.
  • 기존 관련 연구결과들[3][7][8][13][18]을 통해 소비자들이 품질에 대해 지각하는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나 추천의도와 같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앞서 산출한 커피전문점의 만족위치(P)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로 분석해보았다. 마케팅 분야에서 충성도에 대한 분석을 위해 주로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가 측정변수로 활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카페베네와 스타벅스 각각에 대한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를 측정하여 만족위치(P)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목적을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고객이 커피전문점에서 지각하는 품질요인들을 선별하여 그 속성을 분류하고, 각각의 품질요소들이 고객의 만족 또는 불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고객만족향상을 위해 커피전문점이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부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커피시장 규모 현황은 어떠한가?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2009년 2조 3,000억원(닐슨 데이터 및 주요 커피전문점 매출 기준)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커피전문점은 대부분 직영사업형 또는 가맹사업형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Franchise Business) 형태를 취하고 있다.
커피전문점의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커피전문점은 외식분야와 함께 점차 그 범위와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히 커피만 마시는 곳이 아니라 인간교류는 물론 문화공간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09년 이후 대한민국 커피 시장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보다 치열한 경쟁을 통한 성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커피전문점 품질을 형성하는 요인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커피전문점 품질은 커피의 품질과 맛을 비롯해 커피전문점의 다양한 유・무형적 요소들을 포함하게 된다. 커피전문점의 품질을 형성하는 요인에 관한 Morgan(1993)의 연구를 살펴보면, 커피의 맛,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메뉴 선택의 적절성, 소음수준, 분위기의 연출, 가맹점의 규모, 친절한 종사원, 경험을 갖춘 종사원, 즐거운 분위기, 가격 대비 가치로 분류하였다[17]. 국내 연구 중에는 김홍범 등(2007)의 연구에서 커피 맛의 품질 및 서비스, 분위기, 매장 입지 형태, 브랜드 인지도 등으로 분류하였으며[5], 김현아(2008)는 종사원의 태도, 커피의 관능적 품질, 커피의 특성 및 음료의 특성, 물리적 환경, 대표성 등으로 커피전문점의 품질요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김현아(2008)의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이용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의 중요도-수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통해 커피전문점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서비스품질 향상 및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4]. 최성임 등(2009)의 연구에서는 고객의 만족도 또는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으로 커피전문점 분위기, 실내인테리어, 외부인테리어, 화장실 위생상태, 컵의 위생상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평판, 브랜드 인지도, 커피의 맛, 원두의 신선도, 일관된 수준의 맛, 커피의 양, 판촉상품 유무, 회원카드 및 쿠폰 유무, 이벤트의 다양성, 대중교통의 편리성, 접근 용이성, 주차의 편리성, 종업원의 신속성, 종업원의 친절성 등으로 분류하였다[10]. 김기란・김동진(2010)의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품질요인을 커피 맛, 위생, 장소, 분위기, 가격, 서비스 속도, 메뉴의 다양성, 브랜드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2]. 이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커피전문점의 품질요소로서 커피의 맛을 비롯하여 내・외부 물리적 환경, 서비스, 위생, 분위기, 이미지 등 다양한 속성들이 연구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권동극,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449-465, 2011. 

  2. 김기란, 김동진, "선택속성에 따른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3호, pp.66-75, 2010. 

  3. 김동진, 김기진,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형성과정의 제품과 서비스 간에 차이에 관한 연구: 대구 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3호, pp.127-147, 2010. 

  4. 김현아, "대학내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7권, 제8호, pp.1069-1078, 2008. 

  5. 김홍범, 이정원, 노윤정,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237-252, 2007. 

  6. 변숙은, 조은성, "프랜차이즈 매장 품질요인의 속성분류: 국내 외식업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16권, 제1호, pp.95-115, 2011. 

  7. 이승익, 고재윤,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과 메뉴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pp.7-31, 2010. 

  8. 이용희, 이기종, "관광객의 감정적인 정서가 국가 이미지, 관광객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2호, pp.39-56, 2010. 

  9. 임성욱,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 

  10. 최성임, 박정열, 이민석, "커피전문점 방문수요 결정요인 분석",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2호, pp.150-161, 2010. 

  11. 최영심, 김영태, 지옥화, "서울지역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287-295, 2009. 

  12. 한국경제 매거진, 2011년 6월 

  13. C. Boshoff and B. Gray,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uying intentions in the private hospital industry," South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Vol.35, No.4, pp.27-37, 2004. 

  14. J. J. Cronin Jr. and A. S.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5-68, 1992(7). 

  15. N. Kano, N. Seraku, and F. Takahashi,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14, No.2, pp.39-48, 1984. 

  16.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s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Spring), pp.12-40, 1988. 

  17. S. M. Morgan, "Benefit dimensions of midscale restaurant chains," The Cornell H.R.A. Quarterly, Vol.34, No.2, pp.40-45, 1993. 

  18. S. A. Taylor and T. L. Baker,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usto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1994. 

  19. M. Timko,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In Kano's Method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Vol.2, No.4, pp.17-20,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