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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형 덤프 연소기에서 혼합기 유입구 길이 변화에 따른 연소불안정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Instability Characteristics of Various Fuel-Air Mixing Section Geometry in a Model Dump Shape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4 = no.71, 2012년, pp.57 - 69  

김민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윤지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황정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IAA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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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 연소실과 연료-공기 혼합부의 공진모드의 관계가 연소불안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확인한 연구이다. 다체널 동압측정을 통하여 각각 위치에서 동압의 모드와 각 센서들간의 phase를 분석하여 연소불안정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었다. 연소실의 길이(800~1800)와 혼합부의 길이(470, 550, 870 mm)를 음향학적 경계로 일치시켜 연소불안정 특성을 확인해 보았을 때 두가지 서로 다른 연소불안정 모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저주파 연소불안정 특성은 화염의 열방출 섭동과 연소실의 공진모드에 기인하며, 고주파 영역대의 연소불안정 현상은 혼합부의 길이를 변경하였을 때 발생하는 또 다른 불안정 현상임을 실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ion of natural gas flames in a lean premixed swirl-stabilized dump combustor with an attention focused on the effect of the various fuel-air mixing section geometry on the combustion instability characteristics. The combustor and mixing section length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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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난 연구에서는 스월 효과가 없는 단순한 연료노즐을 가진 연소기에서 연소불안정 현상을 관찰하고 그 불안정의 원인과 모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6]. 본 연구에서는 지난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기를 모사한 연소기에서 연소불안정 모드의 특성 및 종류를 확인해 보기 위하여 연소실 길이와 연료-공기 혼합기 부분의 길이를 변경하여 연소불안정 현상에 대하여 관찰하였으며, 이때 연료-공기 혼합기의 속도, 당량비를 변동시키면서 열방출의 섭동이 나타나는 조건을 확인하고, 연소실 및 혼합부에 다수의 동압을 측정하여 연소불안정시 나타나는 불안정의 모드와 phase를 분석하여 연소불안정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형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각각의 실험조건에 따른 연소실험을 통하여 화염 안정화 영역을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모형 덤프 연소기에서 연료-공기 혼합부의 길이에 따라 연소실의 길이, 당량비, 혼합기의 속도 등을 변화시켜가면서 희박 예혼합 화염의 연소동특성에 관한 실험 결과를 소개 하였다. 혼합기 속도와 당량비는 화염의 응답 특성과 연소실의 평균온도 조건을 변화시켜 연소불안정 현상의 주요 변수임을 확인하였고, 스월효과가 없는 확산화염과 같은 조건에서는 어느 정도 스월효과가 발생하는 예혼합 화염 조건 보다 연소불안정 발생 시 높은 동압의 섭동값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계산할 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는 Eq. 2와 같고 다음과 같이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에너지의 이동 경로가 축방향이 주된 요인이라는 조건과 평균 온도가 일정하고, 1-D standing wave 조건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 2에서 주로 나타나는 연소불안정 현상 발생시 측정한 압력의 진폭과 위상차를 보여준다. 이때 연소실의 음향파는 half wave mode로 가정하였으며, 공기공급부의 경우 quarter wave mode로 가정하였다. 그래프에서 실선으로 표시된 부분은 연소실의 Longitudinal mode(n=2)의 예상 값이며, 점선의 경우 연료-공기 혼합부의 Longitudinal mode(n=2)의 예상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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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은 어떤 용도로 활용되는가? 가스터빈은 고효율, 저공해 기관으로 항공용에서 산업부문의 발전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초기에는 가스터빈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하여 확산화염으로 구동하여 기계적인 안정성을 도모하였다.
가스터빈의 확산화염으로 구동 시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초기에는 가스터빈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하여 확산화염으로 구동하여 기계적인 안정성을 도모하였다. 하지만 1980년대 전후로 NOx와 같은 배기배출물이 문제시 되면서 기존에 이론 공연비 근처에서의 연소를 하였을 때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후 희박혼합연소(lean premixed flame)의 개념이 중요시 되었고, 이로 인하여 NOx의 발생을 급격히 감소시킬 수 있었지만, 화염이 외부의 교란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여 불안정해지는 단점이 발생하게 되었다[1, 2]. 이러한 연소불안정 현상은 비정상적인 열방출파의 국소적인 변화와 연소실의 음향파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특정 주파수의 진동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소불안정 모드는 어떤요소에 기인하는가? 연소불안정 모드는 연소기 내부의 형상뿐만 아니라 화염의 vortex에 의한 열방출 섭동, 연소기를 제외한 다른 공간과의 음향학적 압력장의 형성 등 다른 여러 가지 요소에 기인하기도 한다. 실례로 국내의 (주)한국서부발전 산하 서인천 발전본부에서 구동하고 있는 GE사의 최신기종인 7FA+e DL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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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P. Boyce, Gas turbine engine handbook-3rd edition, GPP press, USA, 2001, p.47 

  2. Timothy C. Lieuwen, "Investigation of combustion instability mechanisms in premixed gas turbine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h.D thesis, 1999, pp.1-52 

  3. Rayleigh, J.S.W., "The Theory of Sound - Vol. 2", New York, 1945 

  4. 오정석, 김민기, 허필원, 이장수, 윤영빈, "GE 7FA+e DLN 2.6 가스터빈 연소기 연구 : Part I 운전조건 최적화,"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2008, pp.43-50 

  5. 김민기, 박성순, 윤지수, 윤영빈, 윤한우, "발전용 GE 7FA+e DLN-2.6 가스터빈 연소기의 최적 연소조건 제어 및 프로그램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 학술대회, 2010, pp.1118-1121 

  6. 김민기, 이장수, 박성순, 이종근, 윤영빈, "모형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연소 불안정 모드 분석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연소학회지, Vol. 15, No. 1, 2010, pp.12-21 

  7. 오정석, 김민기, 허필원, 이장수, 윤영빈, "GE 7FA+e DLN 2.6 가스터빈 연소기 연구 : Part II 모형 덤프 연소기 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2008, pp.51-59 

  8. 박성순, 김민기, 윤지수, 윤영빈, "모형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화염구조와 연소불안정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5권, 제4호, 2011, pp.26-34 

  9. K. K. Venkataraman, D. A. Satavicca, "Mechanism of Combustion Instability in a Lean Premixed Dump Combust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5, No. 6, 1999, pp.909-918 

  10. P. Weigand, W. Meier, X.R. Duan, W. Stricker and M. Aigner, "Investigations of swirl flames in a gas turbine model combustor I. flow field, structures, temperature, and species distributions," Combustion and flame Vol. 144, Issue 1-2, 2006, pp.205-224 

  11. T. Lieuwen, V. Yang, Combustion Instabilities in Gas Turbine Engines: Operational Experience, Fundamental Mechanisms, and Modeling,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Series, 210,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Reston, VA, 2005 

  12. 윤지수, 김민기, 이민철, 윤영빈, "자발광 계측을 이용한 모형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불안정 화염구조 특성," 한국연소학회 추계 학술대회, 2011, pp.159-163 

  13. D. S. Kim, J. G. Lee, B. D. Quay, and D. A. Santavicca, "Effect of flame structure on the flame transfer function in a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ASME Turbo Expo, GT2008-51014, 2008 

  14. A. P. Dowling and S. R. Stow, "Acoustic analysis of gas turbine combus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5, 2003, pp.751-764 

  15. K. T. Kim, J. G. Lee, B. D. Quay, D. A. Santavicca, Response of partially premixed flames to acoustic velocity and equivalence ratio perturbations, Combust. Flame, Vol. 157, 2010, pp.1731-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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