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횡충격하중을 받는 빙해선박 구조물의 파단에 관한 연구
On the Fracture of Polar Class Vessel Structures Subjected to Lateral Impact Load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4, 2012년, pp.281 - 286  

민덕기 ((주)현대미포조선) ,  조상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gle frame structures with notches were fractured by applying drop impact loadings at room temperature and low temperature. Johnson-Cook shear failure model has been employed to simulate the fractured single frame structures. Through several numerical analyses, material constants for Johnson-Cook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수압 응력과 등가 응력의 비(σH/σeq)를 전단 파단의 조건으로 하는 Johnson-Cook 파단 모델을 낙하충돌 파단실험 수치해석에 적용하여 Johnson-Cook 파단 모델의 적용성을 검증하고 Johnson-Cook 파단 모델에서 요구하는 재료상수를 수치해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수압 응력과 등가 응력의 비를 전단 파단의 조건으로 하는 Johnson-Cook 파단 모델을 낙하 충돌 파단실험 수치해석에 적용하여 Johnson-Cook 파단 모델에서 요구하는 재료상수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재료상수를 적용한 Johnson-Cook 파단모델이 낙하 충돌 파단실험 결과 나타난 구조물의 크랙을 거의 정확히 재현하였다.
  • 선박 구조물에서의 영구 변형의 크기, 파단의 크기 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사용 강재의 소성 변형률 경화 (plastic strain hardening), 변형률속도 경화 (strain rate hardening), 파단에 대한 재료 특성을 동시에 알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 5회, 제 6회 및 제 7회 ICCG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에서 발표된 논문을 검토하고 파단 모델의 사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Table 1에서 나타났듯이 국내외 연구의 상당 부분은 아직도 전단 파단 조건 (shear fracture criterion)에 근거하기 때문에 파단의 기준 물리량으로서 등가 소성 변형률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구조물에서의 영구 변형의 크기, 파단의 크기 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선박 구조물에서의 영구 변형의 크기, 파단의 크기 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사용 강재의 소성 변형률 경화 (plastic strain hardening), 변형률속도 경화 (strain rate hardening), 파단에 대한 재료 특성을 동시에 알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 5회, 제 6회 및 제 7회 ICCG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에서 발표된 논문을 검토하고 파단 모델의 사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전단 파단 조건이란 무엇인가? 상기에 언급한 많은 파단 조건 중에서, 조선 해양 관련 분야 엔지니어와 가장 친숙하고, 공학적으로 직관적인 파단 조건은 파단 변형률을 이용하여 파단을 정의하는 전단 파단 조건이다. 재료 또는 구조물에서 발생한 등가 소성 변형률이 파단 변형률에 도달하였을 때 파단이 발생하는 조건이다.
응력 삼축비는 어떤 비율인가? 이들 연구 결과의 공통점은 편차 응력을 나타내는 von Mises 등가 응력뿐만 아니라 정수압 응력(hydrostatic pressure)도 파단을 지배하는 주요 원인으로 인식하였다는 점이다. 응력 삼축비는 정수압 응력과 등가 응력의 비로서, 재료의 파단 거동은 주로 응력 삼축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houng, J.M. & Cho, S-R, 2008. Study on true stress correction from tensile test.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2(6), pp.1039-1051. 

  2. Choung, J.M. Shim, C.S. & Kim, K.S., 2011.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 Technical Backgrounds of Frac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5(2), pp.92-100. 

  3. Choung, J.M., 2007. On the Fracture Criteria of Steels for Marine Structures Subjected to Impact Loadings. Ph.D. University of Ulsan. 

  4. Johnson, G.R. & Cook, W.H., 1985. Fracture Characteristics of Three Metals Subjected to Various Strain, Strain Rates Temperatures and pressur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21(1), pp.31-48. 

  5. Lehmann, E. & Yu, X., 1998. On Ductile Rupture Criteria for Structural Tear in case of Ship Collision and Grounding.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pp.149-156. 

  6. Min, D-K, Shim, C.S. & Cho, S-R, 2010.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t Low Temperature for Steels of Ice-Class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71-177. 

  7. Min, D-K, Heo, Y-M & Cho, S-R, 2012. Low Temperature Plastic Hardening Constitutive Equation for Steels of Polar Class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3), pp.227-231. 

  8. Tornqvist, R., 2003. Design of Crashworthy Ship Structures. Ph.D.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9. Urban, J. 2003. Crushing and Fracture of Lightweight Structures. Ph.D.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