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3, 2018년, pp.342 - 348
배종수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The important issue of equipment installed in maritime weapon system is shock survivability against underwater explosion(UNDEX). If the shock survivability of equipment should not be guaranteed, the successful mission also could not be achieved. For that reason, the shock-resistance of each equipm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접촉식 수중폭파의 주요 특성은? | 비접촉식 수중폭파의 주요 특성은 이중충격파이며, 수중폭파에 의해 발생되는 이중충격파에 대한 해양무기체계 탑재장비들의 충격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규격으로는 MIL-S-901D, BV043/85와 STANAG 등이 있다. 해양무기체계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지상무기 체계의 운용환경, 충돌 및 근접폭파 환경 등의 극한 충격환경 하에서 탑재장비들의 내충격성 검증은 해당 무기체계들이 전장에서의 임무수행 성공여부를 결정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 |
의사속도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의사속도 충격응답선도를 결과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의사속도 충격응답선도는 1자유도 계의 최대 상대변위에 고유진동수(wn)를 곱한 값을 고유진동수에 대응시키면 얻을 수 있다. 의사속도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1자유도 진동계의 감쇠의 유무에 관계없이 최대 상대변위에 고유진동수를 곱하면 속도차원을 갖기 때문에 의사속도라고 부른다. | |
본 연구에서 충격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 충격시험 규격에 제시된 충격신호를 구현하기 위해서 장비의 동적거동분석을 통해 가속/감속 스프링의 강성 조건 및 압축거리 등의 시험 조건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조건으로 장비를 설정하여 시험을 수행 하였다. 그 결과, 목표로 했던 충격신호에 근접한 신호를 구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는 시뮬레이션 결과와도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저주파영역과 고주파 영역에서 약간의 차이는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실제 기계적 시스템이 갖는 고유의 특성을 이상적인 시뮬레이션 과정으로 완벽히 모사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시험적 결과와 해석적 결과가 상당히 일치한다고 판단된다. 또한 압축거리를 증가시켜 구현된 신호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압축거리가 증가됨에 따라 전체적인 에너지 레벨은 증가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고주파 영역에서의 신호조절 효과는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세밀한 요구신호 구현을 위해서는 압축거리 뿐만 아니라 가속/감속 스프링의 강성도 적절히 조절 하여 충격신호를 조절한다면, 보다 정확한 요구신호 구현 및 신뢰성 높은 충격시험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Military Specification, BV043, "Germany Defence Naval Ship Construction Specification for Shock Safety," 1985.
Military Specification, MIL-S-901D, "Shock Tests, H.I(High Im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ms. Requirements for," 1989.
G Wang, Y Xiong, W Tang, "A Novel Heavy-weight Shock Test Machine for Simulating Underwater Explosive Shock Environment" Int.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77, pp. 239-248, 2013.
C. W. Shul, T. H. Kim, M. S. Yang, and G. S. Lee, "Development of Large Scale Heavy Weight Shock Testing System," Proceedings of KSME Conference, pp. 377-382, 2014.
Shul C. W., Kim T. H., Kim, Y. J., Yang, M. S. nd Lee G. S, H. H., “Feasibility Study on Development of Horizontal Type Shock Testing Machine Using MR Damper,” Proceedings of KSAS Annul Conference, Vol. 2013, No. 11, pp. 1075-1078, 2013.
T. H. Kim, C. W. Shul, M. S. Yang, and G. S. Lee, "An Analytic Investigation on the Implementation Method for Required Signal of Heavy Weight Shock Test Machine," Proceedings of KSME Annul Conference, pp. 400-405, 2014.
M. S. Kang, C. W. Shul, “A Sequential Design of Dual Pulse Generation System Based on Dynamic Analysis of Pulse Shape,” Journal of the KIMST, Vol. 20, No. 1, pp. 98-107, 2017.
T. H. Kim, J. S. Bae, C. W. Shul, "Investigation on the Parameter Determination and Implementation of a Dual-Pulse Shock Test Machine Using a MR Damper,"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30(12) pp. 5381-5387, 2016.
Gaberson, H. A., "The Pseudo Velocity Shock Spectrum Rules and Concepts," Proceedings of the 60th Meeting of the Machinery Failure Prevention Technology Society, pp. 369-401,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