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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aptive model test of submerged body using CPMC(Computerized Planar Motion Carriage) was carried out at the Ocean Basin of KORDI/MOERI. The target model is a submarine with general hullform. The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the submerged body were measured by 6-axis waterproof gage. The obliqu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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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잠수함 선형에 대하여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KORDI/MOERI)의 해양공학수조에 설치되어 있는 대형 제어형 예인전차 CPMC(Computerized Planar Motion Carriage)와 몰수체용 구속모형시험장치를 이용하여 수행된 구속모형시험결과를 정리하고, 구속모형시험장치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CPMC 구속모형시험은 참고문헌(Kim, et al.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대상선형인 일반적인 잠수함 선형에 대한 안정성 지수는 Table 6에 나타나 있다. 단, 본 선형의 무게중심 위치는 게이지 중심에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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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수체란 무엇이고, 몰수체에 속하는 물체는 무엇인가? 해양에 존재하는 광물 자원의 탐사 및 채취, 수중 탐사 및 작업, 해양 방위력의 증강 등은 몰수체의 개발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몰수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몰수체는 수중에서 작동하는 모든 운동체를 의미하며, 수중무기, ROV(Choi, et al., 2008), AUV(Hwang & Seong, 2004; Beak, et al., 2009), 유인 및 무인 잠수정(Sohn, et al., 2006; Bae & Sohn, 2009), 잠수함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의 대상선형인 일반적인 잠수함 선형에 대한 안정성은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안정성 지수가 0보다 크면 직진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본 선형의 경우 수직면과 수평면 모두에 대해서 직진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추후 선회성능과 변침성능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조종성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부가질량을 구하기 위한 동적시험과 제어판 성능을 구하기 위한 제어판 작동시험이 수행되어야 하며, 구해진 계수들을 이용한 조종운동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어야 한다.
몰수체의 조종 성능을 추정하는 방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러한 성능 중 몰수체의 조종 성능에 대한 연구는 다수 수행되고 있다(Bae & Sohn, 2009; Yeo & Rhee, 2006). 몰수체의 조종 성능을 추정하는 방법은 크게 조종운동 수학모형을 이용하여 조종운동을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과 모형선을 제작하여 자유항주시켜서 조종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조종운동 시뮬레이션 방법은 수학 모형에 사용되는 조종성 계수들을 추정하는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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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e, J.Y. & Sohn, K.H., 2009. A Study on Manoeuvring Motion Characteristics of Manta-type Unmanned Undersea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2), pp.113-126. 

  2. Beak, H. Jun, B.H. Lee, P.M. & Lee, F.Y., 2009. Coefficients Correction of the Numerical Method for the ISiMI100 AUV Using the Zigzag Maneuvering Test Results. Journal of Ships & Ocean Engineering, 48, pp.27-34. 

  3. Choi, D.H. Lim, G.N. & Kim, S.H., 2008. A Study On the Position Control System of the Small ROV Using Sonar Senso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579-589. 

  4. Gertler, M. & Hagen, G.R., 1967. Standard Equations of Motion for Submarine Simulation, NSRDC-Report SR 009 01 01, Task 0102, NSRDC. 

  5. Goodman, A., 1979. Description and Operation of Sub Planar Motion Mechanism System, Hydronautics Technical Manual, Hydronautics. 

  6. Hwang, A.R. & Seong, W.J., 2004. Concurrent mapping and Localization for controlling the heading angle of SNUUV I in towing tank,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431-437. 

  7. Jang, J.H. & Park, W.G., 2006. The Variation of Flow Field and Hydrodynamic Coefficients of Submarine by Changes of Angle of Attack and Yaw Ang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4), pp.460-466. 

  8. Kim, D.J. Rhee, K.P. Choi, J.W. & Lee, S.K., 2009. Depth Control of a Submerged Body Near the Free Surface by LQR Control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4), pp.382-390. 

  9. Kim, Y.G. et al., 2006. Captive Model Test Using CPMC,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670-676. 

  10. Lewis, E.V., 1989.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2nd Ed. - Volume II. Resistance, Propulsion and Vibration, SNAME, pp.7-15. 

  11. Sohn, K.H. Lee, S.K. & Ha, S.P., 2006. Mathematical Model for Dynamics of Manta-Type Unmanned Undersea Vehicle with Six Degrees of Freedom and Characteristics of Manoeuvrability Respons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4), pp.399-413. 

  12. Yeo, D.J. & Rhee, K.P., 2006. Design of Sensitivity -Maximizing Input for Submergibles' Manoeuvring Coefficients using Genetic Algorithm Techniqu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2), pp.156-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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