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티셔츠의 그래픽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Shirt Graphic Designs Shown in Fashion Collection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7, 2012년, pp.727 - 740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r the enhancement and utilization of future graphic design for T-shirts and deals with the expression styles and features of T-shirt graphic designs that appear in modern fashion. A literature examination about graphic design and T-shirts was performed for the research method and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픽의 개념은 무엇인가요? 그래픽(graphic)이란 그리스어 ‘그라피아(γραϕικóς)’에서 온 단어로, 상품화나 정보제공,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벽이나 캔버스, 컴퓨터 화면, 종이, 돌과 같은 어떠한 표면에 보여 줄 시각표현을 의미하는 것으로(“Graphic 1”, 2012), 기능적이면서도 예술적인 측면 모두를 포괄하여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모든 것들을 지칭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의 기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나요? 그래픽디자인의 기원은 선사시대의 동굴벽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그래픽디자인 분야가 확립되고 전문화된 19세기 후반부터 현대적 의미에서 본격적인 그래픽디자인의 장이 열렸다 할 수 있다(Hollies, 1994/2000). 특히 20세기 디자인의 출발점이 되는 아르누보는 예술적 형태로서 포스터의 시작인 동시에 그래픽디자인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면이나 면과 폴리에스테르 혼방의 기계로짠 니트 지로 만든 반팔인 티셔츠는 오늘날 어떻게 변화되고 있나요? 티셔츠란 Fashion dictionary editorial committee(1999) 에 의하면 면이나 면과 폴리에스테르 혼방의 기계로짠 니트 지로 만든 반팔, 또는 긴팔의 셔츠로 소매가 몸판에 직각으로 붙어 있어서 소매를 펼치면 T자형이되므로 티셔츠라고 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티셔츠 소재는 면뿐만 아니라 신축성 있는 소재, 기능성 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화 되고 있으며, 그 형태도 T자를 벗어나 고정관념을 탈피한 탈구조적 형태와 다양한 장식적 디테일을 통해 다채로운 형태로 나타나 어떠한 규정된 형태를 찾기 힘들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Antoni & Alison. (2002, December 1). Vogue Korea Appendix, p. 70. 

  2. Antoni & Alison. (2006, December 1). Vogue Korea Appendix, p. 78. 

  3. Bayer, H. (2012, March 1). Universal typeface. Daum wikipedi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en.wikipedia.org/wiki/Herbert_Bayer 

  4. Brunel, C. (2002). The T-shirt book. New York: Assouline. 

  5. Cheret, J. (2012, March 1). Yvette Guilbert. Daum wikipedi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en.wikipedia.org/wiki/Jules_Ch%C3%A9ret 

  6. Choi, J. H. (2005). An analysis on T-shirts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11), 1410-1420. 

  7. Chung, S. H. (1979). Graphic design. Seoul: Jungangilbosa. 

  8. Fashion dictionary editorial committee. (1999). Fashion dictionary. Seoul: Kyomunsa. 

  9. Gale, C., & Kaur, J. (2004). Fashion and textiles: An overview. New York: Berg. 

  10. Graphic 1. (2012, March 1). Wikipedi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19124 

  11. Greg, B. (1990). The point of graphic design and visual communication (H. T. Yu, Trans.). Seoul: Changmi.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12. Gordon, G. (2000). Philosophy of the arts (Y. D. Lee, Trans.). Seoul: Theory and Practice Publishi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13. Hamnett, K. (2003, December 1). Harper's Bazaar, p. 36. 

  14. Hollies, R. (2000). Graphic design: A concise history (C. Mun,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15. Hong, S. I., & Kang, D. I. (2001).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graphic design: From pictorial modernism to New York graphic desig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4(3), 7-14. 

  16. Hong, S. S. (2005). A study on the use of T-shirts as a form of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8), 161-174. 

  17. Kim, D. B. (2003). Study on the propensity to express in David Carson's typography. Seoul: Bidak Design Journal. 

  18. Kim, E. H., & Cho, J. S. (2008). A study on the design of pop art applied to T-shir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6(3), 409?424. 

  19. Kim, H. I. (2008). A research on emotional catalyst of visualpun in the calligraphy.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20, 125-134. 

  20. Kim, S. M. (2005). A study of typography throughout historical vari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18, 76-89. 

  21. Kim, S. Y. (2009). Pattern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modern fashion using typograph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2), 283-295. 

  22. Kwak, S. H., & Choy, H. S. (2006). A study on T-shirt patterns as communication and its design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7), 1-16. 

  23. Lee, E. J., & Han, S. H. (200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raffiti expressed on T-shirts: Focused on communication with publ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5(2), 400-411. 

  24. Lee, G. J. (2001). Study of illustration for casual wear: Focused on the T-shi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5. Lee, M. Y. (2005). The analysis of visual image of one-point graphic appeared on T-shi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8), 15-29. 

  26. Meggs, P. B. (1997). History of graphic design (DESIGN editorial department, Trans.). Seoul: Design. (Original work published 1985) 

  27. Park, J. E. (1997). Study of Keith Haring's work in the view of graffiti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University, Daegu. 

  28. Park, S. I., & Choi, H. C. (1999). The history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Seoul: Mijinsa. 

  29. Rand, P. (2000). Paul Rand: The aesthetic experience-from Lascaux to Brooklyn (H. S. Park, Trans.). Seoul: Ahn Graphics.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30. Rand, P. (2012, March 1). Eye bee m poster. Daum wikipedi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en.wikipedia.org/wiki/Paul_Rand 

  31. Rene, H. (1979). Art and soul (H. Y. Kim, Trans.). Seoul: Yeo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0) 

  32. Seo, G. S. (2002). A paly on visuals: societal meanings found in graphic T-shi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3. Seo, Y. J., & Ha, J. S. (2007). Analysis of graphic design trend in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10), 158-168. 

  34. Song, Y. K. (2008).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idult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35. Tee shirt. (2004, June 16). Hankooki.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eekly.hankooki.com/lpage/woman/200406/wk2004061613510837550.htm 

  36. Waters, H. (2006). 300% cotton: More T-shirt graphics. London: Laurence King Pub. 

  37. 2002S/S D&G.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 S2002RTW-DG 

  38. 2003S/S Cacharel.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3RTW-CACHAREL 

  39. 2004F/W D&G.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4RTW-DG 

  40. 2004S/S Ann Demeulmeester.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4RTW-ADEMEULE 

  41. 2004S/S Under Cover.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4RTW-UNDERCOV 

  42. 2005S/S Ashish.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5RTW-ASHISH 

  43. 2005S/S Custo Barcelona.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5RTW-CUSTOBARC 

  44. 2005S/S D&G.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5RTW-DG 

  45. 2006S/S Under Cover.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6RTW-UNDERCOV 

  46. 2006S/S Vivienne Westwood.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6RTW-VWESTWOOD 

  47. 2007S/S Collection (2006, December 1). Vogue Korea Appendix, p. 56. 

  48. 2007S/S Comme des Garcons.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7RTW-CMMEGRNS 

  49. 2008S/S Givenchy.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 S2008RTW-GIVENCHY 

  50. 2009S/S DKNY.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9RTW-DKNY 

  51. 2009S/S Ungaro.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9RTW-UNGARO 

  52. 2009S/S Victor&Rolf.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09RTW-VIKROLF 

  53. 2010S/S Clements Ribeiro.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CRIBEIRO 

  54. 2010S/S Issa.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ISSA 

  55. 2010S/S Jasmine di Milo.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JDMILO 

  56. 2011S/S Yohji Yamamoto. (2012, March 1).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1RTW-YJIYMOT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