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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의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t-shirt design using Hangeul calligraph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5, 2013년, pp.684 - 698  

김기훈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and desire for analogue emotion increased with the dazzling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Especially, as analogue emotion got grafted in the design field, analysis through various expression media is being done. This study seeks to propose design of t-shirt using unique advantage of 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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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한글 캘리그라피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시각적인 분야에서 진행된 캘리그라피의 활용에 관한 연구와 기법의 특성, 제작 방법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패션에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소재인 서예를 응용하여 서체 개발을 한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하여 전통과 조형성을 부여한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의 유형별 분류를 통해 심미적인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품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함으로써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티셔츠 디자인이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한글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실용성과 상업성을 갖춘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티셔츠는 소비량이 많은 아이템이며,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글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티셔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의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글 캘리그라피가 패션문화상품의 패턴으로 적용되고, 전통적인 감성이 깃들어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문화상품의 유형별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소재인 서예를 응용하여 서체 개발을 한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하여 전통과 조형성을 부여한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의 유형별 분류를 통해 심미적인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품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함으로써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티셔츠 디자인이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한글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실용성과 상업성을 갖춘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티셔츠는 소비량이 많은 아이템이며,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글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티셔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의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관련 단행본,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한글 캘리그라피가 갖는 의미와 특성 및 현대 디자인에 접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Yun and Park(2009), Yun and Kim (2010), Yang(2010), Yang and Lee(2010)에 의해 제안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파악한다. 사례고찰에서는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범위를 도출한 후에 유형별 분류를 위하여 김종건, 강병인, 박병철 그리고 그 외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한글 티셔츠 브랜드인 캘리존, 까망글씨, 온 한글, 다바르샘, 티움몰의 티셔츠 작품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일률적이며 기계적으로 패턴화 된 인쇄 서체 대신 자연 친화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재구성하여 유형별 분류에 대한 티셔츠 디자인 8개 작품을 제안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패션문화상품의 발전 방향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앞서 제시한 네 가지 유형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한다.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이용하여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한글 티셔츠 디자인을 시도하며, 쉽고 다양한 모티브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티셔츠를 통하여 가독성, 다양성, 주목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글 캘리그라피의 사례 고찰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캘리그라피 작가들의 작품과 그 외 티셔츠 디자인,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실증적인 사례 고찰을 통하여 캘리그라피의 가독성,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등 표현 유형에 따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관심과 주목을 유도할 수 있는 캐릭터적인 요소를 삽입하여 도구별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의 느낌을 살렸다.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적 이미지를 잘 드러내기 위하여 표현 특성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조형성을 추상적으로 살리려고 하였다.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도구별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와 가독성을 가미하여 표현형태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동적인 느낌을 강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앞서 제시한 네 가지 유형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한다.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이용하여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한글 티셔츠 디자인을 시도하며, 쉽고 다양한 모티브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티셔츠를 통하여 가독성, 다양성, 주목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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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이나, 조형상으로는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문자의 본 뜻을 떠나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 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Current events common sense dictionary, pmg knowledge engine laboratory, 2013)을 뜻하는 것으로 ‘서체’와 ‘심미’의 결합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Kang and Jung(2006)에 의하면 서양의 캘리그라피는 꽃 장식 유형으로 쓴 글씨를 일컫는 경우가 많고, 동양에서는 심오한 정신과 감성의 조화를 표출하는 하나의 예술로 보고 있는데, 조형적으로 필(篳)의 궤적에 의한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스쳐 가는 듯한 효과, 여백의 균형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하였다.
캘리그라피 개념 정립의 첫 시도는 언제 이루어 졌는가? Jung(2012)에 의하면 캘리그라피 개념 정립의 첫 시도는 1990년대 초에 이루어졌으며,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캘리그라피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1990년대 이후에는 캘리그라피는 그래픽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화, 컴퓨터 폰트 사용의 건조함과 단조로움에 따른 한계점의 노출, 그리고 감성과 휴먼으로 대표되는 마케팅 전략에 의한 새로운 대안의 하나로 떠오른 것이라고 한다. 즉, 기록과 전달의 기능 이외에 보는 글자로서 이미지를 보여주는 감성 표현적 요소가 사회적 요구와 일치했던 것이다.
현대 캘리그라피의 4가지 유형이 갖고있는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즉, 현대 캘리그라피 디자인 흐름에 따르면 가독성을 띠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과 장식요소를 결합한 디자인들이 주를 이루기에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범주를 추가하였다.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의 패턴을 통한 메시지 전달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는 장식적인 패턴을 통한 실용적인 특성이 있으며,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페인팅의 기법을 통한 예술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고, 가독 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의 패턴과 장식적인 요소를 더하여 메시지 전달과 동시에 예술적인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Table 2]에서 각각의 범주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기준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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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rane, D.(2001). Fashion and its social agenda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 Jung, Y. L.(2012). An analysis on logos cultural tourism festival in using calligraphy.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0(2), 169-180. 

  3. Kang, M. O., & Jung, Y. H.(2006). A research of brand logotype's by calligraphy.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13, 47-57. 

  4. Kim, B. O.(2003).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utility of oriental calligraphy 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6(4), 163-172. 

  5. Ko, E. N.(1999). A study on the characters and the images as an expressional media in molding. A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5(1), 25-44. 

  6. Kwon, Y. S.(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calligraphy in communication that is food package design.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9(6), 1-11. 

  7. Lee, K. B.(2008). Calligraphy. Seoul: Ahn graphics. 

  8. Lee, K. J.(2007). Research into techniques of calligraphic handwriting.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16, 261-269. 

  9. Lim, H. B.(2009). A study on the effective method of expressioning a calligraphy for designing brand logo type. Illustration Forum, 21, 89-98. 

  10. Oh, B. U.(1992). Calligraphy. Seoul: Junghan. 

  11. Pmg knowledge engine laboratory(2013). Current events common sense dictionary. Seoul: Pmg. 

  12. Sim, J. S.(1996). Research into the Hangeul application of calligraphy 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3. Yang, H. J., & Lee, J. R.(201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alligraphy as a creative element of representation of lettering. Journal Packaging Culture Design Research, 27, 99-112. 

  14. Yang, S. M.(2010). Sense and expression patterns of calligraphy presented in modern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5. Yun, E. Y., & Park, S. K.(2009). Analogue-like emotion expressed in Hangeul calligraphy fashion.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0(5), 301-312. 

  16. Yun, J. S., & Kim, C. W.(2010). The influence of calligraphy to the customer's visual cognition.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28,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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