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 and desire for analogue emotion increased with the dazzling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Especially, as analogue emotion got grafted in the design field, analysis through various expression media is being done. This study seeks to propose design of t-shirt using unique advantage of Ha...
Interest and desire for analogue emotion increased with the dazzling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Especially, as analogue emotion got grafted in the design field, analysis through various expression media is being done. This study seeks to propose design of t-shirt using unique advantage of Hangeul calligraphy that can satisfy the modern flow and pattern design's various expressions. Calligraphy is being us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 package, logo, movie poster, signboard, graphic design, calligraphy and abstract painting. Formative yet effective in readability and conveying meaning as it's expressed in letters, calligraphy is a field of attention with its contribution in extending the new design area. As a method of the study, altogether 8 pieces of t-shirts were proposed through related preceding research, literary research, co-work with calligraphy author, computer graphic program, and heat transfer. As such, the t-shirt designs which were created by suggesting various design and using traditional materials like calligraphy, can be used as novel and sensual factor, where one can get a glimpse at the potential of development as traditional fashion product.
Interest and desire for analogue emotion increased with the dazzling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Especially, as analogue emotion got grafted in the design field, analysis through various expression media is being done. This study seeks to propose design of t-shirt using unique advantage of Hangeul calligraphy that can satisfy the modern flow and pattern design's various expressions. Calligraphy is being us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 package, logo, movie poster, signboard, graphic design, calligraphy and abstract painting. Formative yet effective in readability and conveying meaning as it's expressed in letters, calligraphy is a field of attention with its contribution in extending the new design area. As a method of the study, altogether 8 pieces of t-shirts were proposed through related preceding research, literary research, co-work with calligraphy author, computer graphic program, and heat transfer. As such, the t-shirt designs which were created by suggesting various design and using traditional materials like calligraphy, can be used as novel and sensual factor, where one can get a glimpse at the potential of development as traditional fashion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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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한글 캘리그라피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시각적인 분야에서 진행된 캘리그라피의 활용에 관한 연구와 기법의 특성, 제작 방법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패션에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소재인 서예를 응용하여 서체 개발을 한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하여 전통과 조형성을 부여한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의 유형별 분류를 통해 심미적인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품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함으로써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티셔츠 디자인이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한글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실용성과 상업성을 갖춘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티셔츠는 소비량이 많은 아이템이며,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글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티셔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의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글 캘리그라피가 패션문화상품의 패턴으로 적용되고, 전통적인 감성이 깃들어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문화상품의 유형별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소재인 서예를 응용하여 서체 개발을 한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하여 전통과 조형성을 부여한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의 유형별 분류를 통해 심미적인 고부가가치 패션문화상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국내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품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함으로써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티셔츠 디자인이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한글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실용성과 상업성을 갖춘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티셔츠는 소비량이 많은 아이템이며,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글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티셔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의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관련 단행본,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한글 캘리그라피가 갖는 의미와 특성 및 현대 디자인에 접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Yun and Park(2009), Yun and Kim (2010), Yang(2010), Yang and Lee(2010)에 의해 제안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파악한다. 사례고찰에서는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범위를 도출한 후에 유형별 분류를 위하여 김종건, 강병인, 박병철 그리고 그 외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한글 티셔츠 브랜드인 캘리존, 까망글씨, 온 한글, 다바르샘, 티움몰의 티셔츠 작품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일률적이며 기계적으로 패턴화 된 인쇄 서체 대신 자연 친화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를 모티브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재구성하여 유형별 분류에 대한 티셔츠 디자인 8개 작품을 제안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패션문화상품의 발전 방향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앞서 제시한 네 가지 유형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한다.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이용하여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한글 티셔츠 디자인을 시도하며, 쉽고 다양한 모티브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티셔츠를 통하여 가독성, 다양성, 주목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글 캘리그라피의 사례 고찰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캘리그라피 작가들의 작품과 그 외 티셔츠 디자인,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실증적인 사례 고찰을 통하여 캘리그라피의 가독성,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등 표현 유형에 따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관심과 주목을 유도할 수 있는 캐릭터적인 요소를 삽입하여 도구별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의 느낌을 살렸다.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적 이미지를 잘 드러내기 위하여 표현 특성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조형성을 추상적으로 살리려고 하였다.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도구별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와 가독성을 가미하여 표현형태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동적인 느낌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앞서 제시한 네 가지 유형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한다.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이용하여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한글 티셔츠 디자인을 시도하며, 쉽고 다양한 모티브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티셔츠를 통하여 가독성, 다양성, 주목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을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서체’, ‘심미’, ‘가독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캘리그라피와 필체에서 나타나는 ‘선’과 ‘점’, ‘면’ 이 기본이 되는 조형요소를 결합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더하였다.
‘욕심’을 상징하는 ‘놀부’ 캐릭터 삽화를 삽입하여 재미를 더하였다.
[Table 3]의 e, f는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와 자음과 모음을 이용한 패턴 디자인을 이용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대표적인 조형적 특성인 율동성, 주목성, 독창성을 각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였다. 조형적으로 표현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잘라 패턴디자인으로 응용하였으며, 붓으로 직접 그린 듯한 수공예적인 느낌의 디테일을 사용하였다.
사례고찰에서는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범위를 도출한 후에 유형별 분류를 위하여 김종건, 강병인, 박병철 그리고 그 외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한글 티셔츠 브랜드인 캘리존, 까망글씨, 온 한글, 다바르샘, 티움몰의 티셔츠 작품을 분석한다. 그리고 실증적 고찰을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사례 고찰을 바탕으로 선행연구에서 발췌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재구성하여 유형별 분류에 대한 티셔츠 디자인 8개 작품을 제안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패션문화상품의 발전 방향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Table 3]의 i, j 디자인 시안에는 붓 터치 모티브에 그린, 핑크, 블랙 컬러를 각각 그러데이션으로 삽입하였다. 글귀 또한 어절을 잘라 장식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붓 터치 모티브에 오버랩 시켰으며, 그림자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하였다. 전체적으로 조형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붓 터치 모티브를 회전하고 컬러를 삽입하였다.
‘서체’, ‘심미’, ‘가독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캘리그라피와 필체에서 나타나는 ‘선’과 ‘점’, ‘면’ 이 기본이 되는 조형요소를 결합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더하였다. 글귀와 조형요소를 여러 가지 형태와 색채로 배치시키고 배색한다. 즉, 읽기 쉽고 기억할 수 있는 메시지를 획의 간격 및 글꼴의 형태를 살린 필체에 상징적인 아름다움을 부여하여 시각적으로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표현하고, 추상적이거나 장식적인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는 선, 획, 이미지를 리듬감 있게 구성하여 안정감과 역동감을 부여한다.
[Table 3]의 c, d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를 위한 티셔츠 디자인을 위하여 티셔츠에 삽입될 2개의 브랜드 시안을 디자인하였다. 단순하면서도 기억에 잘 남을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을 실시하였다.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성과 서체를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강조하는 효과를 준다.
이것은 가독성을 띠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과 장식요소를 결합한 캘리그라피 디자인의 역할 강조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에 의한 분류를 바탕으로 Yang(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캘리그라피를 접목한 현대패션의 세 가지 유형에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유형을 추가, 분류하여 [Table 1]에서 특성을 제시하였다. 즉, 현대 캘리그라피 디자인 흐름에 따르면 가독성을 띠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과 장식요소를 결합한 디자인들이 주를 이루기에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범주를 추가하였다.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성과 서체를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강조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포인트가 되는 모음과 캐릭터를 삽입한 부분에 컬러를 적용시켰다. 브랜드 이미지와 서체를 강조하는 표현으로 한글 캘리그라피의 표현 관점에서 주목성이 나타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8개의 티셔츠 디자인은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의 활용방안의 제안이다. 이론적인 고찰과 사례 고찰을 통하여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4개의 표현유형, 감성적 메시지 전달의 특성,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의 특성, 장식적ㆍ조형적인 특성, 가독적ㆍ장식적인 특성에 따라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패턴디자인, 컬러 적용, 확대, 축소를 통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서의 다양한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붓 터치 모티브에 단색인 청록, 오렌지와 옐로가 섞인 그러데이션 컬러를 삽입하였다. 붓 터치 모티브를 스캔 후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외곽을 따 준 캘리그라피 글귀를 오버랩시켜 어절 별로 잘라 배치하여 디자인하였다. [Table 3]의 i, j 디자인 시안에는 붓 터치 모티브에 그린, 핑크, 블랙 컬러를 각각 그러데이션으로 삽입하였다.
[Table 3]의 g, h 디자인 시안에는 붓 터치 모티브를 조형적인 요소로 사용하기 위하여 여러 방향으로 회전을 시켜 붓 터치의 흐름을 살리려고 하였다. 붓 터치 모티브에 단색인 청록, 오렌지와 옐로가 섞인 그러데이션 컬러를 삽입하였다. 붓 터치 모티브를 스캔 후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외곽을 따 준 캘리그라피 글귀를 오버랩시켜 어절 별로 잘라 배치하여 디자인하였다.
전체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path & magic wand tool을 통해 외곽을 본뜬 이미지를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붓 터치를 모티브로 선택하여 회전, 선의 변형, 조합을 하였으며, 글자에 색채 변형을 하거나 삽화를 삽입하여 글자와의 조화를 꾀하였다. 열전사를 할 수 있는 최대 사이즈가 35/30(cm)으로 제한되어 있어 전사기(Fig.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관련 단행본,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한글 캘리그라피가 갖는 의미와 특성 및 현대 디자인에 접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Yun and Park(2009), Yun and Kim (2010), Yang(2010), Yang and Lee(2010)에 의해 제안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파악한다. 사례고찰에서는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범위를 도출한 후에 유형별 분류를 위하여 김종건, 강병인, 박병철 그리고 그 외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한글 티셔츠 브랜드인 캘리존, 까망글씨, 온 한글, 다바르샘, 티움몰의 티셔츠 작품을 분석한다. 그리고 실증적 고찰을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사례 고찰을 바탕으로 선행연구에서 발췌한 캘리그라피 영역에 따른 표현특성의 범주를 재구성하여 유형별 분류에 대한 티셔츠 디자인 8개 작품을 제안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패션문화상품의 발전 방향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활용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가공되지 않은 듯한 거친 원래의 형태 이미지를 통해 단어의 의미와 조형적인 디자인의 형태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서체에 사용된 재료는 직접 먹을 이용한 붓글씨를 통해 서예의 필체와 먹 농담의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사용하였으며, 본래 먹 색깔인 검정색을 사용하기 보다 문장, 단어 의미의 이미지와 특성에 맞게 컬러를 [Table 3]의 a, b, c 모음에 삽입하였다. Kim(2011)에 의하면 캘리그라피는 선을 중요시 하는 조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의 표현에 따라 여러 가지 감정을 담고 있어 작품 각각은 차별화되는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티셔츠에 사용된 캘리그라피는 현대 패션에 적용된 표현유형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항목에 맞는 명언, 브랜드 네임을 선정하여 디자인하였다. 선의 굵기, 붓 터치, 삽화 삽입을 통하여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붓 터치를 모티브로 선택하여 회전, 선의 변형, 조합을 하였으며, 글자에 색채 변형을 하거나 삽화를 삽입하여 글자와의 조화를 꾀하였다. 열전사를 할 수 있는 최대 사이즈가 35/30(cm)으로 제한되어 있어 전사기(Fig. 3)를 이용하여 티셔츠 디자인 시안을 전사기 크기에 맞게 제작하였고, Texpro를 이용한 모티브의 반복패턴 제작을 통해 3D 맵핑으로 표현하였다. 디자인한 일러스트 시안을 전사 프린터기(Fig.
한글 캘리그라피를 가독적 특성, 장식적 특성, 조형적 특성에 맞게 배치, 컬러 적용 등을 통해 티셔츠 디자인을 함으로써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의도적으로 적용된 컬러는 시각적인 전달뿐만 아니라, 주목성을 자극하는 특성을 위한 것으로, 본 티셔츠 디자인 제작시 단어 의미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8개의 티셔츠 디자인은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의 활용방안의 제안이다. 이론적인 고찰과 사례 고찰을 통하여 한글 캘리그라피 모티브를 4개의 표현유형, 감성적 메시지 전달의 특성,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의 특성, 장식적ㆍ조형적인 특성, 가독적ㆍ장식적인 특성에 따라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패턴디자인, 컬러 적용, 확대, 축소를 통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서의 다양한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작품 제작은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고찰을 통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전개되고, 결론으로 한글 캘리그라피가 활용된 티셔츠 디자인 8작품을 제안하였다.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모티브를 제시하였고, 티셔츠 실물제작 6작품과 3D 맵핑 2작품을 현대 패션에 적용된 캘리그라피의 4개의 표현 유형에 따라 제안하였다.
3)에서 압력을 가해줘야 하고, 폴리에스터 직물은 200℃에서 1분 30초~2분 동안 압력을 가해 주면 된다. 전사기에 사용된 샘플용 티셔츠가 폴리에스터 직물이므로 타이머를 1분 30초로 설정하여 압력을 가하였다. [Fig.
글귀 또한 어절을 잘라 장식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붓 터치 모티브에 오버랩 시켰으며, 그림자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하였다. 전체적으로 조형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붓 터치 모티브를 회전하고 컬러를 삽입하였다.
전체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path & magic wand tool을 통해 외곽을 본뜬 이미지를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
[Table 3]의 e, f는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와 자음과 모음을 이용한 패턴 디자인을 이용하여 한글 캘리그라피의 대표적인 조형적 특성인 율동성, 주목성, 독창성을 각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였다. 조형적으로 표현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잘라 패턴디자인으로 응용하였으며, 붓으로 직접 그린 듯한 수공예적인 느낌의 디테일을 사용하였다. 토속적인 이미지와 전통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 현대적 요소들과 함께 새롭게 디자인하여 독특한 미적 가치를 표현하였다.
’라는 문장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유머있게 접근하려 하였다. 첫 번째 문장의 타깃은 수험생, 취업 준비생 등으로 설정하여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크게 하려고 하였다. 두 번째 문장의 타깃은 전 연령으로 위트 있는 메시지로 단순한 재미를 전하기 위한 것이다.
디자인 요소는 단순히 필체만으로 구성된 문장, 모티브를 추출한 후 다양한 컬러 변화, 붓 터치의 변형, 글귀와의 조합을 통한 티셔츠 디자인 형태이다. 캘리그라피 작가 장경란과 김두경의 hand writing 스캔본을 Adobe Illustrator CS3, Adobe Photoshop CS3, Texpro를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path & magic wand tool을 통해 외곽을 본뜬 이미지를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작품 제작은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고찰을 통하여 패션문화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전개되고, 결론으로 한글 캘리그라피가 활용된 티셔츠 디자인 8작품을 제안하였다. 캘리그라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모티브를 제시하였고, 티셔츠 실물제작 6작품과 3D 맵핑 2작품을 현대 패션에 적용된 캘리그라피의 4개의 표현 유형에 따라 제안하였다.
조형적으로 표현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잘라 패턴디자인으로 응용하였으며, 붓으로 직접 그린 듯한 수공예적인 느낌의 디테일을 사용하였다. 토속적인 이미지와 전통적인 느낌을 유지하면서 현대적 요소들과 함께 새롭게 디자인하여 독특한 미적 가치를 표현하였다. [Table 3]의 e, f의 디자인 시안 역시 수공예적인 느낌이 강한 전통적 소재의 모티브를 조형적인 형태로 변형시킴으로써 독창성을 지닌 현대적인 티셔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은 가독성,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조형성 등을 각 디자인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였고, 조형적 특성과 표현적 특성인 형, 색상, 티셔츠 디자인 레이아웃을 표현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강한 필력을 느낄 수 있는 한글 형태와 단어의 컬러 변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다. 활용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가공되지 않은 듯한 거친 원래의 형태 이미지를 통해 단어의 의미와 조형적인 디자인의 형태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Kim(2011)에 의하면 서체의 형태를 강조하는 캘리그라피는 선에 의해 이루어지는 감각적인 외형을 가지며, 제작된 작품들 역시 컨셉을 표현하기 위한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한글 캘리그라피는 먹과 붓을 사용해 표현하였던 이전과는 달리 사인펜, 색연필, 크레파스, 붓펜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표현 재료의 특성 상대부분 검정색인데, 본 티셔츠 디자인에서는 [Table 3]의 a, b, c, e, f, g, i처럼 표현유형과 조형적인 특성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를 가독적 특성, 장식적 특성, 조형적 특성에 맞게 배치, 컬러 적용 등을 통해 티셔츠 디자인을 함으로써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한글 캘리그라피 티셔츠 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 방향은 [Table 3]과 같다. 한글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은 가독성,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조형성 등을 각 디자인 특성에 맞게 디자인하였고, 조형적 특성과 표현적 특성인 형, 색상, 티셔츠 디자인 레이아웃을 표현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강한 필력을 느낄 수 있는 한글 형태와 단어의 컬러 변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다.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강한 필력을 느낄 수 있는 한글 형태와 단어의 컬러 변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다. 활용한 한글 캘리그라피 서체는 가공되지 않은 듯한 거친 원래의 형태 이미지를 통해 단어의 의미와 조형적인 디자인의 형태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서체에 사용된 재료는 직접 먹을 이용한 붓글씨를 통해 서예의 필체와 먹 농담의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사용하였으며, 본래 먹 색깔인 검정색을 사용하기 보다 문장, 단어 의미의 이미지와 특성에 맞게 컬러를 [Table 3]의 a, b, c 모음에 삽입하였다.
대상 데이터
한글 캘리그라피의 사례 고찰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캘리그라피 작가들의 작품과 그 외 티셔츠 디자인,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실증적인 사례 고찰을 통하여 캘리그라피의 가독성,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장식성 등 표현 유형에 따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론/모형
3%로 독창적인 조형성, 컨셉 위주의 캘리그라피, 또는 가독성과 시인성이 강한 이미지보다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디자인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실시한 캘리그라피의 조형성 선호도에 기반을 두었다.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 표현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문장을 선택하여 가독성에 있어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가로방향으로 문장을 전개하였다.
스캔한 캘리그라피 디자인 소스를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path & magic wand tool을 이용하여 외곽을 따주었다.
성능/효과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적 이미지를 잘 드러내기 위하여 표현 특성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조형성을 추상적으로 살리려고 하였다.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의 캘리그라피 유형에 관한 디자인은 도구별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붓터치와 가독성을 가미하여 표현형태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동적인 느낌을 강조하였다.
디자인한 시안을 티셔츠에 열전사를 하기 위하여 수평 반전시켜 인쇄하였다. 주의할 점은 인쇄한 디자인 시안은 6시간 정도 상온에 두어 완전히 건조시켜야 전사기를 이용한 열전사 시에 잉크가 번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한글 캘리그라피는 서체, 자음과 모음의 결합적인 형태, 장식적인 형태, 조형적인 특성, 표현방식에 다른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서 텍스타일 패턴, 티셔츠, 스카프, 넥타이 디자인 등 다양한 패션문화상품의 새로운 디자인 모티브가 될 수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활용가치가 높은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한글 캘리그라피는 가독성, 독창성, 장식성, 조형성 등에 따라서 시각적으로 다양한 표현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브랜드에 활용할 수 있는 로고, 티셔츠 디자인, 잡화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도록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캘리그라피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작가의 한글 캘리그라피 작품을 패턴디자인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제안함으로써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티셔츠 디자인이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한글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실용성과 상업성을 갖춘 한글 캘리그라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티셔츠는 소비량이 많은 아이템이며,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글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티셔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의 차별성을 부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글 캘리그라피가 패션문화상품의 패턴으로 적용되고, 전통적인 감성이 깃들어 있는 한글 캘리그라피 패션문화상품의 유형별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이나, 조형상으로는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문자의 본 뜻을 떠나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 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Current events common sense dictionary, pmg knowledge engine laboratory, 2013)을 뜻하는 것으로 ‘서체’와 ‘심미’의 결합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Kang and Jung(2006)에 의하면 서양의 캘리그라피는 꽃 장식 유형으로 쓴 글씨를 일컫는 경우가 많고, 동양에서는 심오한 정신과 감성의 조화를 표출하는 하나의 예술로 보고 있는데, 조형적으로 필(篳)의 궤적에 의한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스쳐 가는 듯한 효과, 여백의 균형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하였다.
캘리그라피 개념 정립의 첫 시도는 언제 이루어 졌는가?
Jung(2012)에 의하면 캘리그라피 개념 정립의 첫 시도는 1990년대 초에 이루어졌으며,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캘리그라피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1990년대 이후에는 캘리그라피는 그래픽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화, 컴퓨터 폰트 사용의 건조함과 단조로움에 따른 한계점의 노출, 그리고 감성과 휴먼으로 대표되는 마케팅 전략에 의한 새로운 대안의 하나로 떠오른 것이라고 한다. 즉, 기록과 전달의 기능 이외에 보는 글자로서 이미지를 보여주는 감성 표현적 요소가 사회적 요구와 일치했던 것이다.
현대 캘리그라피의 4가지 유형이 갖고있는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즉, 현대 캘리그라피 디자인 흐름에 따르면 가독성을 띠는 감성적 메시지 전달과 장식요소를 결합한 디자인들이 주를 이루기에 가독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범주를 추가하였다.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의 패턴을 통한 메시지 전달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는 장식적인 패턴을 통한 실용적인 특성이 있으며,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페인팅의 기법을 통한 예술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고, 가독 적ㆍ장식적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의 패턴과 장식적인 요소를 더하여 메시지 전달과 동시에 예술적인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Table 2]에서 각각의 범주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기준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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