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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조건이 마그네슘-공기연료전지의 출력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oad Conditions for the Power of Mg-Air Fuel Cel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1 no.3, 2012년, pp.134 - 139  

김용혁 (가천대 공대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wer characteristics of the Mg-Air fuel cell were investigated with regard to variation of load conditions. The types of load current using for the Mg-Air fuel cell with 10% NaCl electrolyte were step type, ramp type and pulse type. It was found that transient phenomena occurred in the step c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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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염화나트륨 수용액 전해질을 사용한 금속-공기연료전지에 대해서 외부의 부하조건(부하전류 및 부하패턴)에 따른 전지의 출력특성을 부하전압, 부하전류, 전력 면에서 연구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마그네슘-공기연료전지에 있어서, 부하조건이 전지의 출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텝전류, 램프전류, 펄스전류를 부하조건으로 설정하였으며 단락전류, 개방전압, 부하전압 등의 측정결과로부터 전지의 출력특성을 분석,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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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속-공기연료전지는 무엇인가? 금속-공기연료전지는 금속을 음극으로 하고 공기를 양극으로 하는 신개념의 연료전지로서 매우 높은 전기적 퍼텐셜을 갖고 있다. 또한 다른 연료전지와 달리 귀금속 촉매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값 싼 전해질을 매질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저렴하고 환경적으로 깨끗하며 유해가스의 발생이 없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알려져 있다 [1].
금속-공기연료전지의 성능은 어떤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가? 금속-공기연료전지의 성능은 공기전극의 에너지밀도와 금속전극과 전해질과의 반응특성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게 되므로 금속종류와 전해질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금속 재료들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염화나트륨 전해질을 사용하는 경우, 마그네슘금속에서 가장 우수한 출력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또한 유해물질의 생성이 전혀 없고 화학적으로 안정되므로 사용면에서 매우 안전한 전지로 평가되고 있다[4-6].
금속-공기연료전지를 다른 연료전지와 비교할 때 장점은 무엇인가? 금속-공기연료전지는 금속을 음극으로 하고 공기를 양극으로 하는 신개념의 연료전지로서 매우 높은 전기적 퍼텐셜을 갖고 있다. 또한 다른 연료전지와 달리 귀금속 촉매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값 싼 전해질을 매질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저렴하고 환경적으로 깨끗하며 유해가스의 발생이 없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알려져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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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 Worth, A. Perujo and K. Douglas, "Investigation on storage technologies for intermittent renewable energies : Evaluation and recommended R&D strategy", WP ST9-Metal/Air Report, pp. 1-19, 2002. 

  2. Richard, K et al, "Aluminium-Air Cell: A Hands-on Approach to the Teaching of Electrochemical Technology", Int. J. Engng. Ed. Vol. 18, No. 3, pp. 379-388, 2002. 

  3. S. M. Faris et al, "Metal-air fuel cell battery system employing metal fuel cards", US patent 6,544,678B2, 2003. 

  4. A. Kaisheva, " Metal-air batteries : research, development,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shop "portable and emergency energy source-from materials to systems", 16-22 sept, Primorsko, Bulgaria, 2005. 

  5. Y. H. Kim, "The Effect of Ion Exchange Membrane on the Electrical Conduction in Metal Fuel Cell", Trans., KIEE, Vol. 59, No. 12, pp. 2235-2239, 2010. 

  6. A. Kaisheva, I. LLiev, J. Milusheva, " Mechanically rechargeable magnesium-air cells with non-aggressive electrolyte", Proceeding of the Int. Battery Recycling Congress, July 3-5, Vienna Austria, 2002. 

  7. 오지영, "금속연료전지의 원리 이해와 실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주) MEET 금속연료전지 실험보고서 pp.1-19, 2003. 

  8. K. F. Blurton and H. G. Oswin, "Refuelable batteries", Energetics Science Inc. pp. 48-6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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