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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모델을 이용한 CNG 복합재 압력용기 최적설계
Optimal Design for CNG Composite Vessel Using Coupled Model with Liner and Composite Laye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9, 2012년, pp.1012 - 1019  

배준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현우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  김문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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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CNG composite vessel is analyzed by using coupled model with liner and composite layer. For the coupled model, a method using theoretical analysis and FEA is suggested: elastic solution for laminated tube is used for theoretical analysis of the composite vessel, FEA is performed to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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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이너는 Von-Mises 최대 유효응력과 항복응력(840 MPa)을 비교하여 파손여부를 판단하며, 와인딩된 복합재층의 경우에는, 현장 경험을 토대로 Eglass/expoy 복합재 자체가 파손에 견딜 수 있는 응력 상태의 약 12% 수준의 응력 상태에서 섬유 사이의 가스 누출이 발생하여 파열된다고 가정하였다. 이에, 복합재층의 경우 파열이 일어나는 TsaiHill 값 1 의 12% 수준인 0.
  • N 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적층 구조이며, 실린더 내부 반경은 RI, 외부 반경은 RO 이다. 복합재층은 직교이방성 물질로, 층과 층의 접촉 조건은 완전 접착(Perfect bonding)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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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용기의 이점은 무엇인가? 복합재료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용기는 기존의 금속압력용기에 비해 무게가 가벼우면서 강한 내식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파괴 양상에 있어서 기존의 금속 압력용기의 경우 급격한 폭발 형태인 반면, 필라멘트 와인딩 압력용기는 내부 기체의 누출 형태의 파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파괴 안정성 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FEA 를 이용한 해석 결과는 어떻한가? (1) 라이너와 복합재층이 함께 고려된 복합모델에 대한 해석기법을 제시하고, 복합재층의 최적의 적층각도(85°) 및 두께(5 mm)임을 알 수 있었다. (2) 적층 각도를 85°, 복합재층의 두께를 5 mm 로 할 경우, 고압가스 안전관리기준에서 요구하는 내압(25.872 MPa)에서 안전하다. (3)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이론적 해석에 의한 파열압력(55.872 MPa) 및 FEA 에 의한 파열압력 (60.872 MPa)은 기존 연구에서의 파열압력 (실험 결과) 61.8 MPa 과 비교하여 약 1.5%~9.5%의 오차를 나타내므로 비교적 잘 일치한다.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재료(FRP)는 일반 금속재료에 비해 비강성(Specific stiffness)과 비강도(Specific strength)가 높고 내식성과 내피로성 등이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므로 구조물의 경량화가 요구되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1,2 이러한 복합재료의 제조 공법 중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은 실린더 형태의 구조물 제작에 매우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경량화 · 고내압이 요구되는 압력용기에 응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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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ukunaga, H. and Chou, T.-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pp. 1156- 1169, 1998. 

  2. Kim, E. S., Kim, J. H., Park, Y. S., Kim, C., and Choi, J. C.,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CNG Composite Vessel using Steel Liner Manufactured by D.D.I Process," J. of the KSPE, Vol. 20, No. 1, pp. 205-213, 2003. 

  3. Choi, J. C., Kim, C., and Jung, S. Y.,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 of a CNG composite vessel using a steel liner manufactured using the DDI process," Int. J. Adv. Manuf. Technol., Vol. 24, pp. 781-788, 2004. 

  4. Rosato, D. V. and Grove, C. S., "Filament Winding: its development, manufacture, applications, and design," John Wiley & Sons Inc., pp. 216-248, 1964. 

  5. Lark, R. F., "Recent Advances in Lightweight Filament-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 Technology," ASMEPVP-PB-021, pp. 17-50, 1977. 

  6. Herakovich, C. T.,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ey & Sons Inc., pp. 58-61, 314-316, 362-379, 1998. 

  7. Fung, Y. C., "Foundations of Solid Mechanics," Prentice-Hall, p. 114, 1965. 

  8. Hill, R., "The Mathematical Theory of Plasticity," Oxford University Press, 1950. 

  9. Tsai, S. W., "Strength Theories of Filamentary Structures, in: Schwartz, R. T. and Schwartz, H. S. (Eds.), Fundmental Aspects of Fiber Reinforced Plastic Composites," Wiley Interscience, pp. 3-11,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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