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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 편의성과 시스템 효율성을 지원하는 대리운전 시스템
A proxy driving system supporting user convenience and system efficienc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8, 2012년, pp.1725 - 1733  

고정국 (동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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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고객에게는 편리한 대리운전 신청 기능을, 대리기사에게는 고객의 위치정보를 제공하여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3-tier 구조의 대리운전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구현된 대리운전 시스템은 기존의 전화신청 방식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주문 방식을 모두 지원하며, 시스템 성능 분석을 통해 온라인 주문 비율이 높을수록 대리운전 접수와 처리의 자동화를 통해 콜센터 상담원의 업무량 감소와 대리운전 신청 처리시간 단축 효과를 제공함을 확인하였다. 대리운전 업체 입장에서는 구현된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담원의 증원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비용 절감과 시장 점유율 확대 효과도 거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3-tiered proxy driving system utilizing smartphones. This system provides customers with a convenient request facility, and enables proxy drivers to provide a prompt service based on customer's location information. Implemented system suppor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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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리운전 신청 건수가 특정 시간대에 빠르게 증가하더라도 시스템에 과도한 부하를 유발하지 않도록 3-tier 구조를 채택하고, 기존의 전화 신청 방식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신청 방식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콜센터의 업무 부하를 경감시켜 상담원 증원과 인프라 확충은 최소화하면서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리운전 시스템을 제안한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 속도를 감안하여 고객과 대리기사 모두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고객과 대리기사에게 기존의 대리운전 시스템보다 편리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3-tier 구조의 대리운전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기존 방식 외에도 고객이 고객용 어플리케이션에 기본 정보(연락처, 차종, 자주 가는 곳 등)를 미리 설정한 후 “신청” 버튼만 누르면 지정된 콜센터에 정보가 전송되어 신청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주문 기능도 제공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대리운전 신청 건수가 특정 시간대에 빠르게 증가하더라도 시스템에 과도한 부하를 유발하지 않도록 3-tier 구조를 채택하고, 기존의 전화 신청 방식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신청 방식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콜센터의 업무 부하를 경감시켜 상담원 증원과 인프라 확충은 최소화하면서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리운전 시스템을 제안한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 속도를 감안하여 고객과 대리기사 모두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구현된 시스템에서 신청 처리시간은 그림 7과 같이 구성되며, 성능 분석을 위한 파라미터(단계별 소요시간)들은 표5와 같다. 콜센터의 메시지 발송 주기와 DB 서버 내부의 처리시간은 각각 20초와 0초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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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의 대리운전 서비스를 신청했던 방법은? 대리운전 서비스의 초기에는 고객이 대리운전 업체에 직접 전화를 걸어 서비스를 신청하였다. 대리운전 업체는 통화에 의해 고객의 위치를 파악하고 대리운전이 가능한 기사를 검색한 후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대리운전 서비스가 가능함을 알리고 대리기사의 대략적인 도착시간을 알려주었다.
2-tier 구조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은? 3-tier 구조는2-tier 구조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였다[15,16,17,18]. 3-tier 구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계층, 서버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이터 접근 계층,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서버에게 전송하고 처리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응용 계층으로 구성된다.
서비스 이용의 불편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리운전 업체에 등장한 방법은? 대리운전 업체는 서비스 이용의 불편함 때문에 고객이 감소하면 수입이 줄어들며, 대리기사 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한명이 담당해야 할 지역이 넓은 경우 신속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4].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통한 대리운전 신청 방법[4]과 대리기사나 고객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들[5,6,7,8,9]이 개발되었고,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들[10,11,12,13,14]도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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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박상성, 정원교, 신영근, 장동식, "CTI를 이용한 콜센터 시스템 개발: 대리운전 시스템," IE Interfaces, 제20권, 제3호, pp. 309-314, 2007. 

  2. SK Telecom, "PDA기반 모바일 대리운전 서비스," Biz News Letter, 제15호, 2006. 

  3. 교통문화운전본부, "우리나라의 대리운전 현황", http://smartdriving.co.kr/main/main.p-hp?dirsmart_driving&modepd_info_03. 

  4. 박희근, 운전서비스시스템 및 운전서비스 제공방법, 공개특허 특2003-0076938, 2003. 

  5. 송익배, 황인혁, 자기위치 측정 및 지리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택시와 대리운전 배차 시스템, 등록특허10-0704409, 2007. 

  6. 김성민, 최현숙, 위치정보를 이용한 대리기사 자동 연결 시스템, 등록특허 10- 0789025, 2007. 

  7. 주식회사 이루온, 위치기반의 대리운전 고객 접수/ 처리 장치, 등록특허 10-0953830, 2010. 

  8. 연홍석, 생크 주식회사, 대리운전 서비스 시스템, 등록특허 10-1012501, 2011. 

  9. 김갑호, 허송, 대리운전 호출시스템, 등록특허 10-0999778, 2010. 

  10. Jeong-Gook Koh, "Proxy Driving Service System using a Location-based service," Journal of Electronics and Computer Science, Vol. 11, No. 2, pp. 59-64, 2009. 

  11. Jeong-Gook Ko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droid Applications for Proxy Driving Services," Journal of Electronics and Computer Science, Vol. 12, No. 1, pp. 43-46, 2010. 

  12. 코리아드라이브, http://www.koreadrive.com 

  13. 로지소프트, http://www.logisoft.co.kr. 

  14. 이루온, http://www.eluon.com. 

  15. Channu Kambalyal, "3-Tier Architecture," http://channukambalyal.tripod.com/NTierArchitecture.pdf. 

  16. Scott Clinton, "Developing for Multi-tier Distributed Computing Architectures with Delphi Client/Server Suite 2.0," http://dn.embarcadero.com/article/10343. 

  17. Rahman Mahmoodi, "3-tier architecture in C#," http://www.codeproject.com/KB/arc-hitecture/tree_tier_architecture.aspx. 

  18. Mai-lan Tomsen, "Build Reliable and Scalable N-Tier Applications that Run on Both Windows NT and UNIX," Microsoft Systems Journal, pp. 20-27, 1998. 

  19. 김정훈, 구글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성안당, 2009. 

  20. 리토 마이어, 프로페셔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제이펍, 2009. 

  21. 옥상훈, 예제로 배우는 Adobe 플렉스, 에이콘출판사, 2008. 

  22. 제프 태퍼, Adobe FLEX 3 실전 트레이닝 북, 위키북스, 2008. 

  23. BlazeDS, http://opensource.adobe.com/wiki/display/blazeds/BlazeDS. 

  24. MySQL, http://www.mysq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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