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에 접어들면서 세계 공용어인 영어의 필요성이 끈임 없이 논의되는 현재 상황에서 정부는 1997년 영어를 초등학교의 정규교과로 채택하였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영어전담교사는 물론 원어민 영어 강사까지 배치하는 정책 변화가 있어 왔다. 또한 영어교육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사설 기관 및 정부차원의 영어 관련 교육기관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 들어서는 지자체에서 영어교육의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런 현상들을 반영하여 나타난 것이 대표적으로 영어마을 이라 하겠다. 서울 경기지방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각 지역에 맞는 영어마을을 직접운영하거나 민간업자에게 위탁 경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지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체험센터 및 영어마을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고 또한 영어체험 센터를 수료한 학생들의 성취도등을 선행연구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현재 운영중인 영어마을, 그리고 체험센터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로 대부분의 영어마을 체험센터는 나름대로 소정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었다. 여기서는 분석 자료로 사용한 서울과 경기 부산 영어마을 그리고 전라남도 영어체험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과 그것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
글로벌 시대에 접어들면서 세계 공용어인 영어의 필요성이 끈임 없이 논의되는 현재 상황에서 정부는 1997년 영어를 초등학교의 정규교과로 채택하였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영어전담교사는 물론 원어민 영어 강사까지 배치하는 정책 변화가 있어 왔다. 또한 영어교육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사설 기관 및 정부차원의 영어 관련 교육기관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 들어서는 지자체에서 영어교육의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런 현상들을 반영하여 나타난 것이 대표적으로 영어마을 이라 하겠다. 서울 경기지방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각 지역에 맞는 영어마을을 직접운영하거나 민간업자에게 위탁 경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지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체험센터 및 영어마을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고 또한 영어체험 센터를 수료한 학생들의 성취도등을 선행연구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현재 운영중인 영어마을, 그리고 체험센터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로 대부분의 영어마을 체험센터는 나름대로 소정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었다. 여기서는 분석 자료로 사용한 서울과 경기 부산 영어마을 그리고 전라남도 영어체험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과 그것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
English as official languages of the world has constantly increased the necessity. Since 1997 the government has adopted English as a regular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and Currently, an English specialist teacher has been employed, and native speakers have been hired in schools. In addition to, T...
English as official languages of the world has constantly increased the necessity. Since 1997 the government has adopted English as a regular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and Currently, an English specialist teacher has been employed, and native speakers have been hired in schools. In addition to, Teaching English in elementary schools was common. The importance of English was emphasized not only private organizations but also government, As the early 2000s, local provinces were interested in English education. To reflect the phenomenon is an English village. Seoul, Gyeonggi province and almost all other municipalities built the English village for each region. The English Experience Center and the English village surveyed how they are being operated and also checked students who have completed English Experience Center Research methods is to survey currently running the English Villages, and the experience centers by analyzing the programs. As a result of the programs, most English centers achieved its own purposes. Thus, This study checks Busan, Seoul, Gyeonggi English Village and Jeollanam-do English experience camp used for data analyzes and suggests improvements for English education.
English as official languages of the world has constantly increased the necessity. Since 1997 the government has adopted English as a regular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and Currently, an English specialist teacher has been employed, and native speakers have been hired in schools. In addition to, Teaching English in elementary schools was common. The importance of English was emphasized not only private organizations but also government, As the early 2000s, local provinces were interested in English education. To reflect the phenomenon is an English village. Seoul, Gyeonggi province and almost all other municipalities built the English village for each region. The English Experience Center and the English village surveyed how they are being operated and also checked students who have completed English Experience Center Research methods is to survey currently running the English Villages, and the experience centers by analyzing the programs. As a result of the programs, most English centers achieved its own purposes. Thus, This study checks Busan, Seoul, Gyeonggi English Village and Jeollanam-do English experience camp used for data analyzes and suggests improvements for English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영어 체험 캠프에서 추구하는 지식 습득 및 체험과 관련하여 영어마을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를 시사 하고 있다. 우선 다양한 체험실을 통하여 참가하는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켜 영어와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어마을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상의 특징들 또한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효과를 살리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그동안 운영 중인 각지자체의 영어 프로그램 중 표적으로 서울 풍납동 영어마을 경기 안산 영어마을 부산 글로벌 빌리지 그리고 전라남도 영어 체험 캠프를 조사 하고 운영의 성과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겠다.
현재 시행중인 영어마을 영어 캠프를 모두 방문하여 조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사실 어렵다고 여겨져 각 센터에서 홈페이지에 게재한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영어마을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전라남도 영어체험캠프는 전라남도 국제 교육원 영어캠프 담당자와의 인터뷰와 자료를 통한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각 지자체의 영어 관련 프로그램들은 지방마다 차이가 있으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영어 활성화 내지는 영어 관련 캠프들이 매년 진행 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영어마을 영어 캠프를 모두 방문하여 조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사실 어렵다고 여겨져 각 센터에서 홈페이지에 게재한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영어마을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전라남도 영어체험캠프는 전라남도 국제 교육원 영어캠프 담당자와의 인터뷰와 자료를 통한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서울시에 거주자는 사회적 소외계층 자녀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서울시와 영어 마을이 함께 지원하여 많은 학생들이 영어교육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미술과 드라마 전공 수업과 영어마을의 체험실 수업을 함께 공부하며 1박 2일 입소 시 4시간의 전공 수업, 8시간의 체험실 수업으로 진행된다. 5개월(3~7월 및 8월~12월)과정으로 매주 둘째 주와 넷째 주에 총 10회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및 교재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구분 2종으로 제작 하고 캠프 참가 경험이 있는 국내 교사 및 원어민강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작 한다. 게임, 노래, 사진, 그림 등 관심과 흥미 유발로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는 학습 교재를 개발 하며, 테마별 부스를 통하여 직접 체험하며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농어촌 학생들에게 영어능력 향상과 외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갖게 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영어체험캠프 참가자 중 대상자를 선정하여 해외어학연수를 시행한다. 총 4주간으로 중등 46명을 대상으로 어학 프로그램, 현장학습, 스포츠, 음악, 문화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미국 포틀랜드주립대학교에서 생생한 외국어 체험 활동을 연수 한다.
장기집중 회화 과정은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코스별 12주 과정으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운영된다. 레벨테스트를 거쳐 초급부터 고급 단계의 4단계의 레벨에 맞는 수준별 학습을 제공한다. 성인영어회화와 주부영어교실은 각 정원 50명과 100명으로 한 클래스당 10~ 15명으로 한정하여 주 2, 3 시간으로 체험시설을 활용한 체험 영어 학습 커리큘럼과 맞춤식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부산 경남 대표방송인 KNN의 우수한 시설을 활용하여 영어방송 내용의 이해, 절차, 표현을 통한 영어 능력 향상 시키고 대본의 정확한 전달을 목표로 발음, 억양 등 향상과 대본의 이해를 통해 어휘, 독해, 문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한다.
외국마을’의 모습으로 조성되어 그 속에서 생활하며자연스럽게영어를습득하는것이특징이고 한 달 이내의 단 기간 동안 집중 영어 학습 및 외국 문화 체험을 하게 했다.
지도교사는 245명(원어민 98, 국내교사 147)으로 원어민 미주리대 25, 포틀랜드주립대 33, 애리조나주립대 33, 도내 원어민 영어교사 7이고 국내교사는 캠프장 7, 국내교사 42, 대학생 협력교사 84, 통역요원 14명이 참여 하였다. 체험형 학습으로 쇼핑 식당 병원 등 테마별 부스를 설치 운영하였으며 기숙형 학습으로 학생과 원어민의 24시간 공동체 생활을 운영 하였다.
농어촌 학생들에게 영어능력 향상과 외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갖게 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영어체험캠프 참가자 중 대상자를 선정하여 해외어학연수를 시행한다. 총 4주간으로 중등 46명을 대상으로 어학 프로그램, 현장학습, 스포츠, 음악, 문화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미국 포틀랜드주립대학교에서 생생한 외국어 체험 활동을 연수 한다.
프로그램 및 교재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구분 2종으로 제작 하고 캠프 참가 경험이 있는 국내 교사 및 원어민강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작 한다. 게임, 노래, 사진, 그림 등 관심과 흥미 유발로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는 학습 교재를 개발 하며, 테마별 부스를 통하여 직접 체험하며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대상 데이터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7월중 중학생 8월중 초등학생에게 10일간 7개의 캠프장에서 운영된다. 2011년의 경우는 대불대(영암), 전남도립대(담양), 전남과학대(곡성), 남도국제교육원(장흥), 도청소년 수련원(완도) 명신대(순천), 초당대(무안)가 캠프장소로 이용되었다. 참가학생은 총 2,016명(초등 1,008, 중등 1,008 ※ ′10년 대비 456명 증가)이 참가 했으며 1개 캠프장에는 144명(1개반 12명씩 12개반)을 운영 하였다.
전라남도 도청은 매년 4월말까지 영어체험캠프 T/F 팀을 구성하고 영어캠프 프로그램 개선 및 운영 방안 협의회를 개최한다. 또한 영어체험캠프 대상지를 선정하되 영어캠프 운영기간중 기숙사, 식당, 강의실 등 이용 가능성과 쾌적한 환경 및 모든 시설은 안전성, 시설 이용자 중심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대상지를 선정한다.
매년 5월 말일까지는 전남․광주 소재 대학 2년 이상 재학생 및 대학원생 중 영어회화 우수자중심으로 대학생 협력 교사를 선발 하되 1차 서류심사 및 2차 면접시험을 거쳐 성품 및 인성을 우선 고려하고, 협력 교사로서의 자질과 어학실력 평가 하여 총 84명을 선발 한다. 원어민 강사선발은 5월말까지 뉴욕사무소의 위탁으로 미국 협력대학에서 자원봉사 성격의 원어민 강사를 선발 한다.
원어민 강사선발은 5월말까지 뉴욕사무소의 위탁으로 미국 협력대학에서 자원봉사 성격의 원어민 강사를 선발 한다. 배정인원은 미주리주립대 25명, 포틀랜드주립대 33명, 애리조나주립대 33명으로 총 91명을 선발하고 4년제 대학 2년 이상 재학 및 졸업자를 기준으로 선발한다.
서울시 송파구 풍납동에 위치한 서울영어체험마을은 경기영어마을에 이어 2004년 11월에 문을 열었다. 서울 영어체험마을 기존의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방법을 통해 조성하였으며, 서울시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도심지 안에 위치해있다.
참가학생은 총 2,016명(초등 1,008, 중등 1,008 ※ ′10년 대비 456명 증가)이 참가 했으며 1개 캠프장에는 144명(1개반 12명씩 12개반)을 운영 하였다. 지도교사는 245명(원어민 98, 국내교사 147)으로 원어민 미주리대 25, 포틀랜드주립대 33, 애리조나주립대 33, 도내 원어민 영어교사 7이고 국내교사는 캠프장 7, 국내교사 42, 대학생 협력교사 84, 통역요원 14명이 참여 하였다. 체험형 학습으로 쇼핑 식당 병원 등 테마별 부스를 설치 운영하였으며 기숙형 학습으로 학생과 원어민의 24시간 공동체 생활을 운영 하였다.
참가 교사는 총 112명(1기 중등 캠프 56명, 2기 초등 캠프 56명)을 선발하며 초등캠프 56명 (캠프장 7, 국내 교사 42, 도내 원어민 영어보조 교사 7)을, 중등캠프56명 (캠프장 7, 국내교사 42, 도내 원어민 영어보조 교사 7)을 선발 한다. 단 영어체험캠프 유경험자 및 캠프 운영능력(회화 가능 등) 이 있는 교사,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지도력과 친화력을 갖춘 헌신적인 교사 위주로 선발 한다.
참가학생은 총 2,016명(초등 1,008, 중등 1,008 ※ ′10년 대비 456명 증가)이 참가 했으며 1개 캠프장에는 144명(1개반 12명씩 12개반)을 운영 하였다.
성능/효과
수업프로그램 완성도나 원어민 강사를 포함한 운영교사 구성면에서도 현직 영어교사들로부터 적정 수준이라는 평을 받고 도내 학부모의 반응도 대체적으로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특히 이번 캠프는 실생활에서의 영어회화 적응능력향상에 중점을 둬 원어민과 24시간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생활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했으며 쇼핑, 댄스 등 12개 테마 부스 체험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가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했다는 자체 평가가 있었다. 또한 농어촌 지역에서 외국인과의 접촉이 거의 없고, 영어 노출의 기회가 거의 없었던 학생들은 짧은 기간이었으나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없어졌다고 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 영어체험마을의 큰 특징은 무엇인가?
서울 영어체험마을 기존의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방법을 통해 조성하였으며, 서울시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도심지 안에 위치해있다. 따라서 접근성이 높은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울영어체험마을은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민간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경기 안산 영어마을의 동시수용인원은 얼마나 되는가?
경기 안산 영어마을은 위에서 조사한바와 같이 400명 이상을 동시에 수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대규모 영어 체험 마을이다. 풍납동 영어 마을처럼 이곳도 기존의 유휴시설을 리모델링하여 비용을 절감했다.
경기영어마을 안산캠퍼스는 언제 문을 열었는가?
경기영어마을 안산캠퍼스는 경기 파주 영어 마을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한국적인 영어프로그램을 가지고 2004년 8월 대한민국 최초의 상설 영어마을로 문을 열었다. 경기영어마을은 기존 연수시설인 경기도 공무원 수련원을 리모델링하여 조성한 영어마을로서 국내․외 학술연구단체가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체험영어학습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참고문헌 (25)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방안",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0.
교육인적자원부, "초등 영어교육 10년의 성과 분석을 통한 초?중등 영어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인적자원개발전책연구, 2006.
김대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11.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영어마을 운영발전방안 연구", 2009.
심경미, 초등학교 학생의 영어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이완기 영어평가방법론, 서울: 문진미디어, 2007.
이영화, 김선재, "영어능력과 국가 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1.
이종숙, 초등 영어 학업성취도의 학년별 및 성별 비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전남발전연구원, "전남 지역인재육성 및 평생학습진흥 기본계획", (2009-2013)(RHRD 정책연구 2008.
차지혜, 영어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수에 대한 다차원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주영어교육센터의 역할과 기능 및 운영 모델(연구자료 ORM 2009-26)", 200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결과 분석(연구자료 ORM 2010-14",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학년도 수능 성적 기초 분석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1.
J. A. McLaughlin and G. B. Jordan, "Using logic models," in Wholey, J., Hatry, H. P., & Newcomer, K. E. (Eds.): Handbook of Practical Program Evaluation (2nd Ed.), 7-32. San Francisco: Jossey-Bass,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