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국어 학습에 있어 어휘 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어휘학습전략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어휘학습전략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로, 특히 어휘 학습이 필수적인 어린이 영어 학습자 대상의 연구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어린이 영어어휘 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중 총 3개의 교과서와 교사지도서를 선택하고, 수록된 어휘관련 학습활동들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3종 모두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의 종류를 포함하지 않았다. 3종의 교과서에서 사용된 전략은 상위전략인 발견전략과 강화전략 중 Y사 교과서에서 발견된 '영한사전을 이용한다'를 제외하고는 모두 강화전략이었으며, 암시적인 학습방법이 사용되었다.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제한된 어휘학습전략을 선호하고 사용한다는 국내 선행연구 [2][4][23]의 결과를 고려해볼 때, 영어교육현장에서는 앞으로 보다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개하고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겠다.
최근 외국어 학습에 있어 어휘 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어휘학습전략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어휘학습전략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로, 특히 어휘 학습이 필수적인 어린이 영어 학습자 대상의 연구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어린이 영어어휘 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중 총 3개의 교과서와 교사지도서를 선택하고, 수록된 어휘관련 학습활동들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3종 모두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의 종류를 포함하지 않았다. 3종의 교과서에서 사용된 전략은 상위전략인 발견전략과 강화전략 중 Y사 교과서에서 발견된 '영한사전을 이용한다'를 제외하고는 모두 강화전략이었으며, 암시적인 학습방법이 사용되었다.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제한된 어휘학습전략을 선호하고 사용한다는 국내 선행연구 [2][4][23]의 결과를 고려해볼 때, 영어교육현장에서는 앞으로 보다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개하고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겠다.
As vocabulary acquisition has become one of the emerging key issues in the foreign language education field, interest in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VLS) has also increased. However, little has been done to investigate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young learners. Therefore, this study a...
As vocabulary acquisition has become one of the emerging key issues in the foreign language education field, interest in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VLS) has also increased. However, little has been done to investigate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young learner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VLS use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language textbooks. A total of three fifth grade English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were chosen and analyzed with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taxonomy suggested by Scbmitt (1997). The researcher identified there were only a limited number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 the textbooks and most of them were consolidation strategies. It was concluded that a variety of VLS should be introduced in multiple ways in consideration of learner preference, styles, culture and level of English proficiency. Some implications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vocabulary for EFL instruction amongst young learners are discussed.
As vocabulary acquisition has become one of the emerging key issues in the foreign language education field, interest in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VLS) has also increased. However, little has been done to investigate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young learner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VLS use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language textbooks. A total of three fifth grade English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were chosen and analyzed with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taxonomy suggested by Scbmitt (1997). The researcher identified there were only a limited number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 the textbooks and most of them were consolidation strategies. It was concluded that a variety of VLS should be introduced in multiple ways in consideration of learner preference, styles, culture and level of English proficiency. Some implications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vocabulary for EFL instruction amongst young learner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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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영어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 및 방법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에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3종에 수록되어 있는 영어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영어교과 내 어휘 식별은 초등학교 3, 4학년 군부터 시작되나 어휘를 보고 쓰는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독립적으로 어휘를 읽고, 쓰는 학습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즉, 지금까지 국내 선행연구에서 보듯이 초등학교 영어교육 현장의 어휘학습전략 교육을 다룬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의 어휘학습전략 종류와 형태를 살펴보고 어휘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대상으로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각각의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의 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와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3종의 5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된 모든 활동들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였다.
즉, 2011년 개정된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고, 수록된 모든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여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영어교과 내 어휘 식별은 초등학교 3, 4학년 군부터 시작되나 어휘를 보고 쓰는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독립적으로 어휘를 읽고, 쓰는 학습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즉, 2011년 개정된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고, 수록된 모든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여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영어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 및 방법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에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과서에 수록된 모든 활동과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보충 및 심화 활동까지 분석 대상에 포함하였다.
제안 방법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본 연구팀은 위 분석 절차에 따라 각각의 교과서마다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 토론하며 연구팀의 의견이 일치할 때까지 재검토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갖도록 하였다.
셋째, 발견전략과 강화전략으로 분리된 활동을 각각 하위 범주와 세부 전략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최종적으로 분류된 전략에 대한 교육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어떤 유형으로 (암시적 또는 명시적으로)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때, 암시적 교수법은 학습전략을 교재 내용이나 학습 활동에 내포하여 가르치는 것이며, 명시적 교수법은 직접적인 이름 또는 설명과 함께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 어휘학습전략을 포함하고 있는 활동을 Schmitt (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에 따라 크게 발견전략 (Discovery Strategies)과 강화전략(Consolidation Strategies)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발견전략과 강화전략으로 분리된 활동을 각각 하위 범주와 세부 전략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최종적으로 분류된 전략에 대한 교육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어떤 유형으로 (암시적 또는 명시적으로)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Schmitt는 그의 연구(1997)에서 지금까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종합적인 어휘전략분류표를 제시하고 있다. 총 58개의 전략을 다섯 개의 범주로 구분하였는데, 결정 전략, 사회적 전략, 암기 전략, 인지 전략, 상위인지 전략이다. Schmitt(1997)의 분류표는 Oxford(1990)의 연구에 바탕을 두었으나, 어휘학습전략을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발견 전략과 이미 알고 있는 어휘를 암기하고 연습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화 전략으로 구분한 점이 다르다.
대상 데이터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는 지금까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종합적인 어휘전략분류 표로, [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발견전략과 강화전략으로 크게 구분된다. 발견전략 분석에서는 결정 전략과 사회적 전략 2개의 범주와 이에 속한 총 14개의 세부항목이 분석 도구로 사용되었다. 강화전략 분석에서는 사회적 전략, 기억 전략, 인지 전략, 상위 인지 전략 4개의 범주와 44개의 세부항목이 포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3종에 수록되어 있는 영어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영어교과 내 어휘 식별은 초등학교 3, 4학년 군부터 시작되나 어휘를 보고 쓰는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독립적으로 어휘를 읽고, 쓰는 학습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즉, 2011년 개정된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고, 수록된 모든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여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의 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와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3종의 5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된 모든 활동들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였다.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는 지금까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종합적인 어휘전략분류 표로, [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발견전략과 강화전략으로 크게 구분된다.
성능/효과
개인의 어휘 수준이 어휘전략 사용에 영향을준 것으로 밝혀졌는데, 상급 학습자일수록 더 활발히 어휘전략을 사용하고 상위인지 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던 반면, 초·중급 학습자는 인지 전략을 선호하였다.
한두진(2006)의 경우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사용된 영어 어휘가 학습하기 적절한 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3, 4학년 영어교과서에서 기초단어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는 반면, 5, 6학년 교과서에서는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공통적으로 교과서각 단원마다 새로운 단어의 분포가 불규칙적이고, 동일 하지 않았으며, 3학년을 제외하고 모든 학년에서 단어의 빈도수가 낮게 나타났다.
Ranalli(2003)는 ELT 코스북을 반복(Planningrepetition), 사전 활용(Dictionary use), 기록(Recording) 세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ELT 코스북에 위 세 가지 전략이 많이 내포되어있지 않았던 것은 물론 어휘학습전략을 교육하고 있는 경우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Bastanfar(2010)의 연구는 이란의 어휘학습 동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박주현 외(2012)의 연구 또한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어휘학습전략과 어휘능력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상, 중, 하위권 학습자 모두 사전 이용하기, 글의 문맥을 통해 의미 추측하기, 새로운 단어를 반복해서 발음해 보기 등의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발견하거나 기억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적 전략은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2008)의 경우 중학교 학습자를 두 그룹으로 구성하고 각각 새로 배운 단어로 문장 구성하기와 반복하여 쓰기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하여 수업에서 배운 어휘를 학습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영어 실력에 따라 효과적인 전략은 다르지만, 참여 그룹 모두 점차적으로 진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어휘학습전략 교육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재근, 정은숙(2005)은 어떠한 어휘 지도가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지 고민하고, 초등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어휘력, 흥미도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한 어휘지도방안으로 절충적 어휘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 결과, 상, 중, 하위권 학습자 모두 사전 이용하기, 글의 문맥을 통해 의미 추측하기, 새로운 단어를 반복해서 발음해 보기 등의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발견하거나 기억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적 전략은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uh(2009)의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학습자 역시 인지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사회 전략을 가장 적게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분석에 사용된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3종은 학습자의 어휘학습전략 발달에 제한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활용된 어휘학습전략의 종류와 수가 적었다.
사용된 어휘학습전략들 중에서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이는 전략은 Y사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단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그림을 활동하여 학습한다’ 전략으로 총 16단원 중 15개 단원에서 보였고, 그 다음으로는 ‘단어의 철자를 학습한다’전략이 9개 단원에서 나타났다.
전체적인 분포도를 살펴볼 때,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어휘학습전략은 강화 전략의 기억 전략에 속해 있는‘단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그림을 활용하여 학습한다’와‘단어의 철자를 학습한다’로써, 두 전략 모두 전체 16단원 중 14개 단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세부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각의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중 어휘학습과 관련 있는 활동을 찾고 어휘학습전략의 포함 유무를 분리하였다. 둘째, 어휘학습전략을 포함하고 있는 활동을 Schmitt (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에 따라 크게 발견전략 (Discovery Strategies)과 강화전략(Consolidation Strategies)으로 분류하였다.
그는 학습자 교육에 대한 Lake(1997)의 분류표를 수정 보완하여 ELT 코스북에 어휘학습전략과 교육이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총 7개의 코스북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코스북에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부족함을 발견하였다. 특히 스스로 결정하기, 스스로 평가하기, 모니터하기 등의 상위인지 전략이 부족하였다.
Park(2001)은 네 그룹(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의 설문 분석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전략을 살펴보았다. 학습자는 발견 전략으로 영한사전을 사용하기, 문맥에서 의미를 추측하기를 선호했고, 강화전략으로는 단어의 철자를 학습하기, 단어의 음을 학습하기, 학습할 때 단어를 큰소리로 읽기, 구두로 반복하기, 반복하여 써보기, 단어를 반복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였다. 박주현 외(2012)의 연구 또한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어휘학습전략과 어휘능력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중 3종의 교과서만을 선정하여 분석이 실시되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초등 교과서 전체에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점이 제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많은 대상을 확보하여 현재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어떻게 현장에서 실행할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중 3종의 교과서만을 선정하여 분석이 실시되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초등 교과서 전체에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점이 제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많은 대상을 확보하여 현재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어떻게 현장에서 실행할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하겠다.
학습자는 특정 게임과 과업을 수행하며 자신의 전략 사용 실태를 파악한 후, 교사의 시범을 통해 학습 전략을 익히며 평가 및 계획을 통해 반복적으로 배운 전략을 학습하고 자신의 전략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공유한다. 이는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과도 상응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어휘능력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어휘학습에서 학습전략사용에 대한 연구도 의미 있는 후속연구가 될 것이다.
이는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과도 상응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어휘능력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어휘학습에서 학습전략사용에 대한 연구도 의미 있는 후속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영어과에서 어휘는 어디에 포함되는가?
초등학교 영어과에서 어휘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처럼 독립적인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쓰기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문자 언어의 도입은 3학년 2학기이지만 단어의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알파벳을 식별하는 기초적인 단계로,본격적인 낱말 쓰기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시작한다.
어휘학습은 어떤 요소인가?
어휘학습은 외국어 습득에 있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말하기,듣기,읽기,쓰기 요소에 비해 최근까지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왔다.어휘에 대한 관심이 부각된 것은 80년대로,그 이후 효과적인 어휘학습 방법과 어휘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어휘학습전략 교육을 Gu와 Johnson은 어떻게 구분했는가?
어휘학습전략 교육을 위해 몇몇 학자들은 어휘학습 전략을 분류하고 이를 알기 쉽게 표로 제시하였다.예를 들어,Gu와 Johnson(1996)은 대표적인 6개 어휘학습 전략인 추측하기,사전 사용하기,노트 필기하기,연습하기,부호화하기,활용하기를 소개하고 이를 상위인지, 인지,암기,활동 전략 범주로 다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Lawson과 Hogben(1996)의 경우,개인의 어휘 학습에 주로 사용되는 어휘학습전략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 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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