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어휘학습전략 중심으로
Investigating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struction in Korea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435 - 444  

김금선 (서강대학교 외국어교육원) ,  임희주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원)

초록

최근 외국어 학습에 있어 어휘 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어휘학습전략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어휘학습전략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로, 특히 어휘 학습이 필수적인 어린이 영어 학습자 대상의 연구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어린이 영어어휘 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중 총 3개의 교과서와 교사지도서를 선택하고, 수록된 어휘관련 학습활동들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3종 모두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의 종류를 포함하지 않았다. 3종의 교과서에서 사용된 전략은 상위전략인 발견전략과 강화전략 중 Y사 교과서에서 발견된 '영한사전을 이용한다'를 제외하고는 모두 강화전략이었으며, 암시적인 학습방법이 사용되었다.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제한된 어휘학습전략을 선호하고 사용한다는 국내 선행연구 [2][4][23]의 결과를 고려해볼 때, 영어교육현장에서는 앞으로 보다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개하고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vocabulary acquisition has become one of the emerging key issues in the foreign language education field, interest in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VLS) has also increased. However, little has been done to investigate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young learners. Therefore, this stud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영어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 및 방법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에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3종에 수록되어 있는 영어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영어교과 내 어휘 식별은 초등학교 3, 4학년 군부터 시작되나 어휘를 보고 쓰는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독립적으로 어휘를 읽고, 쓰는 학습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즉, 지금까지 국내 선행연구에서 보듯이 초등학교 영어교육 현장의 어휘학습전략 교육을 다룬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의 어휘학습전략 종류와 형태를 살펴보고 어휘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대상으로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각각의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의 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와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3종의 5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된 모든 활동들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였다.
  • 즉, 2011년 개정된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고, 수록된 모든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여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영어교과 내 어휘 식별은 초등학교 3, 4학년 군부터 시작되나 어휘를 보고 쓰는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독립적으로 어휘를 읽고, 쓰는 학습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즉, 2011년 개정된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고, 수록된 모든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을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분류표로 분석하여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어휘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영어어휘학습전략 교수 여부 및 방법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제 7차 개정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3종을 기본 자료로 설정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에 어떤 유형의 어휘학습 활동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어휘학습전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과서에 수록된 모든 활동과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보충 및 심화 활동까지 분석 대상에 포함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영어과에서 어휘는 어디에 포함되는가? 초등학교 영어과에서 어휘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처럼 독립적인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쓰기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문자 언어의 도입은 3학년 2학기이지만 단어의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알파벳을 식별하는 기초적인 단계로,본격적인 낱말 쓰기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시작한다.
어휘학습은 어떤 요소인가? 어휘학습은 외국어 습득에 있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말하기,듣기,읽기,쓰기 요소에 비해 최근까지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왔다.어휘에 대한 관심이 부각된 것은 80년대로,그 이후 효과적인 어휘학습 방법과 어휘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어휘학습전략 교육을 Gu와 Johnson은 어떻게 구분했는가? 어휘학습전략 교육을 위해 몇몇 학자들은 어휘학습 전략을 분류하고 이를 알기 쉽게 표로 제시하였다.예를 들어,Gu와 Johnson(1996)은 대표적인 6개 어휘학습 전략인 추측하기,사전 사용하기,노트 필기하기,연습하기,부호화하기,활용하기를 소개하고 이를 상위인지, 인지,암기,활동 전략 범주로 다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Lawson과 Hogben(1996)의 경우,개인의 어휘 학습에 주로 사용되는 어휘학습전략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 하여 연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김은주, 이재근, "초등영어어휘 학습 성취기준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초등학교 4학년 영어 검정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제12권, 제4호, pp. 358-376, 2011. 

  2. 김이은, 차경애, 중학생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 51-75, 2008. 

  3. 김택수, "초등학교 영어교재 어휘 분석", 대한언어학회, 제11권, 제4호, pp. 1-18, 2002. 

  4. 박주현, 김신혜, "고등학교 영어학습자의 어휘 학습전략과 어휘 능력과의 관계", 현대문법학회, 제68권, pp. 195-219, 2012. 

  5. 이경랑, 김수연, 김슬기, 이윤정, "자기주도적 학습자 양성을 위한 영어학습전략 교수모형 연구:중학교 영어교과서를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제12권, 제1호, pp. 177-201, 2011. 

  6. 원명옥, "초등 영어 어휘의 부수적 습득을 위한 지도방법", 영어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 201-226, 2007. 

  7. 한두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어휘 분석", 글로벌영어교육학회, 제11권, 제1호, pp. 74-98, 2006. 

  8. A. Bastanfar,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ELT materials:A study of the extent to which VLS research informs local coursebooks inIra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Vol. 3, No. 3, pp. 158-165, 2010. 

  9. J. Coady and T. Huckin, Second language vocabulary acquisition: A rationale for pedagogy.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10. A. D. Cohen, Strategies in learning and using a second language, Resading, MA:Addison Wesley Longman, 1998. 

  11. A. D. Cohen, "Strategies-based instruction for learners of a second language," NASSP Bulletin Vol. 84, No. 1, pp. 10-18, 2000. 

  12. Y. Gu and R. K. Johnson,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language learning outcomes," Language Learning, Vol. 46, No. 4, pp. 643-679, 1996. 

  13. J. H. Huh,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and vocabulary proficiency,"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ol. 15, No. 4, pp. 34-54, 2009. 

  14. N. Lake, "Survey review:learner training in ELT coursebooks", ELT Journal, Vol. 51, No. 2, pp. 169-182, 1997. 

  15. E. J. Lee, "Effectiv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for Korean EFL students", Linguistics Studies, Vol. 13, pp. 155-166, 2008. 

  16. J. M. Lawson and D. Hogben,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foreign language students," Language Learning, Vol. 46, No. 1, pp. 101-135, 1996. 

  17. P. Meara, "The important of anearly emphasis on L2 vocabulary," The Language Teacher, Vol. 19, No. 2, pp. 8-10, 1995. 

  18. R. Morin and J. Goebel, "Basic vocabulary instruction:Teaching strategies or teaching words?," Foreign Language Annals, Vol. 34, No. 1, pp. 8-17, 2001. 

  19. http://www.kushiro-ct.ac.jp/library/kiyo/kiyo36/Brian.pdf 

  20. I. S. P. Nation,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21.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Boston:Heinle & Heinle, 1990. 

  22. R. L. Oxford, Teaching and research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New York:Pearson, 2011. 

  23. J. E. Park, "Korean EFL learners'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English Teaching, Vol. 54, No. 4, pp. 3-30, 2001. 

  24. N. Schmitt,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 N. Schmitt and M. McCarthy, (Eds.), Vocabulary: Description, acquisition, and pedagogy,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99-227, 1997. 

  25. J. Ranalli, The treatment of key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 current ELT coursebooks: Repetition, resource use, recording. Unpublished Ph. D.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2003. 

  26. J. Rubin, A. U. Chamot, V. Harris, and N. J. Anderson, Intervening in the use of strategies. In A. D. Cohen & E. Nacaro(Eds.),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pp. 141-160),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27. 이승은, "어린이 영어 문화교육에 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 496-504, 2012. 

  28. 이재근, 정은숙, "초등학교 영어학습자의 어휘력, 흥미도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한 암시적/명시적 어휘 지도와 그 결과", 영어교과교육, 제4권, 제1호, pp. 27-63, 2005. 

  29. 임상봉, "초등학교 어휘학습과 지도에 대한 소고", 초등영어교육, 제4권, 제1호, pp. 87-110, 1998. 

  30. 이재근, 권민지, 김용호 김은주, 김민경, 전영주, 이동욱, 박진영, 윤경진, 초등학교 5. 서울:대교, 2011. 

  31. 이재관, 이경숙, 김점옥, 최정혜, 문대권, 홍경희, 이재영, 서전영, 정명희, 신미정, 김정미, 이선미, 이을순, 초등학교 5. 서울:미래엔, 2011. 

  32. 김혜리, 천윤숙, 김우영, 이은영, 정창영, 박신애, 오주영, 김민정, 박경미, 초등학교 5. 서울:YBM,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