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체험센터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Activation plan and Status of English Experience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8, 2012년, pp.461 - 470  

김정오 (광주여자대학교 어린이영어교육학과)

초록

글로벌 시대에 접어들면서 세계 공용어인 영어의 필요성이 끈임 없이 논의되는 현재 상황에서 정부는 1997년 영어를 초등학교의 정규교과로 채택하였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영어전담교사는 물론 원어민 영어 강사까지 배치하는 정책 변화가 있어 왔다. 또한 영어교육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사설 기관 및 정부차원의 영어 관련 교육기관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 들어서는 지자체에서 영어교육의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런 현상들을 반영하여 나타난 것이 대표적으로 영어마을 이라 하겠다. 서울 경기지방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각 지역에 맞는 영어마을을 직접운영하거나 민간업자에게 위탁 경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지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체험센터 및 영어마을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고 또한 영어체험 센터를 수료한 학생들의 성취도등을 선행연구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현재 운영중인 영어마을, 그리고 체험센터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로 대부분의 영어마을 체험센터는 나름대로 소정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었다. 여기서는 분석 자료로 사용한 서울과 경기 부산 영어마을 그리고 전라남도 영어체험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과 그것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lish as official languages of the world has constantly increased the necessity. Since 1997 the government has adopted English as a regular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and Currently, an English specialist teacher has been employed, and native speakers have been hired in schools. In addition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어 체험 캠프에서 추구하는 지식 습득 및 체험과 관련하여 영어마을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를 시사 하고 있다. 우선 다양한 체험실을 통하여 참가하는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켜 영어와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어마을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상의 특징들 또한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효과를 살리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그동안 운영 중인 각지자체의 영어 프로그램 중 표적으로 서울 풍납동 영어마을 경기 안산 영어마을 부산 글로벌 빌리지 그리고 전라남도 영어 체험 캠프를 조사 하고 운영의 성과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겠다.
  • 현재 시행중인 영어마을 영어 캠프를 모두 방문하여 조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사실 어렵다고 여겨져 각 센터에서 홈페이지에 게재한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영어마을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전라남도 영어체험캠프는 전라남도 국제 교육원 영어캠프 담당자와의 인터뷰와 자료를 통한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 각 지자체의 영어 관련 프로그램들은 지방마다 차이가 있으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영어 활성화 내지는 영어 관련 캠프들이 매년 진행 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영어마을 영어 캠프를 모두 방문하여 조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사실 어렵다고 여겨져 각 센터에서 홈페이지에 게재한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영어마을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전라남도 영어체험캠프는 전라남도 국제 교육원 영어캠프 담당자와의 인터뷰와 자료를 통한 것임을 밝히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 영어체험마을의 큰 특징은 무엇인가? 서울 영어체험마을 기존의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방법을 통해 조성하였으며, 서울시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도심지 안에 위치해있다. 따라서 접근성이 높은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울영어체험마을은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민간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경기 안산 영어마을의 동시수용인원은 얼마나 되는가? 경기 안산 영어마을은 위에서 조사한바와 같이 400명 이상을 동시에 수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대규모 영어 체험 마을이다. 풍납동 영어 마을처럼 이곳도 기존의 유휴시설을 리모델링하여 비용을 절감했다.
경기영어마을 안산캠퍼스는 언제 문을 열었는가? 경기영어마을 안산캠퍼스는 경기 파주 영어 마을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한국적인 영어프로그램을 가지고 2004년 8월 대한민국 최초의 상설 영어마을로 문을 열었다. 경기영어마을은 기존 연수시설인 경기도 공무원 수련원을 리모델링하여 조성한 영어마을로서 국내․외 학술연구단체가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체험영어학습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방안",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0. 

  2. 교육인적자원부, "초등 영어교육 10년의 성과 분석을 통한 초?중등 영어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인적자원개발전책연구, 2006. 

  3. 김대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11. 

  4.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영어마을 운영발전방안 연구", 2009. 

  5. 심경미, 초등학교 학생의 영어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6. 이완기 영어평가방법론, 서울: 문진미디어, 2007. 

  7. 이영화, 김선재, "영어능력과 국가 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2011. 

  8. 이종숙, 초등 영어 학업성취도의 학년별 및 성별 비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 전남발전연구원, "전남 지역인재육성 및 평생학습진흥 기본계획", (2009-2013)(RHRD 정책연구 2008. 

  10. 전남발전연구원), "전남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방안(RHRD", 정책연구 2008-01, 2009. 

  11. 전남발전연구원, 전라남도 영어체험캠프 프로그램 성과 분석 정책연구, 2011(1). 

  12. 전라남도교육청, "전남교육통계연보", 2010. 

  13. 전영주, "COLT 수업관찰 분석법을 통한 학교 현장의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 분석", 영어어문교육, 제16권, 제3호, 2010. 

  14. 정찬기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2010. 

  15. 차지혜, 영어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수에 대한 다차원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주영어교육센터의 역할과 기능 및 운영 모델(연구자료 ORM 2009-26)", 2009. 

  1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결과 분석(연구자료 ORM 2010-14", 2010. 

  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학년도 수능 성적 기초 분석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0.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1. 

  20. J. A. McLaughlin and G. B. Jordan, "Using logic models," in Wholey, J., Hatry, H. P., & Newcomer, K. E. (Eds.): Handbook of Practical Program Evaluation (2nd Ed.), 7-32. San Francisco: Jossey-Bass, 2004. 

  21. http://www.ahev.go.kr/ 

  22. http://www.ansanev.co.kr/ 

  23. http://www.bgv.co.kr 

  24. http://www.english-village.or.kr 

  25. http://pungnap.sev.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